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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 조선 여성이 누린 삶, 내적(內的) 자아경계(自我境界)의 체현(體現) - 혜원의 「전신첩(傳神帖)」으로 보다
The realization of the inner self of Chosun dynasty's women-Be blessed life with Chosun Dynasty women, see the life of a Chosun Dynasty women as a picture of Hyew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2, 2023년, pp.91 - 98  

권윤희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 교양대학)

초록

인간의 자아경계는 개인마다 지향하는 바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이를 체현하는 방법도 서로 다를 수 있다. 또한 이를 추구하며 사는 것은 누리는 삶을 영위한다고 여긴다. 곧 긍정을 지향하고, 또한 자기가 원하는 추구하는 삶이기 때문이다. 삶을 긍정하는 자세는 21세기의 시대정신이다. 내적 자아경계의 체현은 곧 긍정의 지향에 따른 결과이며, 이는 결국 행복으로 나아가게 하여준다. 자아경계의 체현은 보람 있는 삶을 도모함으로써 가능하다. 시대를 앞서간다는 것은 이와 같은 기존의 통념에서 벗어나야 가능하다 특히 이는 우리 옛 선인들이 활동하였던 조선시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시기는 특히 성리학적인 사상체계 속에서 문인사대부가 중심이었던 시기였다. 이 시기는 사회생활이 여러 가지 제약이 있음은 역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특히 여성의 입장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혜원 신윤복(?~?, 이하 '혜원')의 「전신첩」에는 우리 선인들이 누렸던 여러 풍류의 모습이 담겨있다. 여기에는 풍류의 현장에 진출하여 도모했던 삶이 다양하게 드러나 있다. 이는 곧 누리는 삶이다. 즉, 노동이 아니라 예술이었으며, 피동이 아니라 갈고닦은 재능을 바탕으로 한 능동적인 사회참여였기 때문이다. 이는 시대에 앞서 삶의 현장에 진출한 모습이다. 곧 시대에 앞서가며 원하는 삶을 도모하였던 조선 여성의 자아 체현의 모습이다. 이를 통하여 자신의 내적인 자아경계를 체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re paintings, which describes the lives of ordinary people, has lifestyle and Pungnyu of our ancestors. Pungnyu is aesthetic consciousness and a way of lives. The culture of Pungnyu is a kind of art boundary that combines high spirits and art. The Pungnyu is an icon of Korean culture, re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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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hin eunkyung, 「Pungryu」, Bogosa, 1999. 

  2. Choi myungki, 「small injury is more painful」, Algi, 2015. 

  3. Kwon yunhee, 「The aethestics approach of eastern arts via Emotional Intelligence -focused on duty of artist's accumulated talents(資任') of Stao's paintings theory-」 「oriental art」 Vol 40, oriental art academy, 2018 

  4. Kwon yunhee, 「The Glocalogical review for Hyewon Yunbok, Shin's 'Jeonsincheob'」 「oriental art」, oriental art academy,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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