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의 연구성과분석 서비스 현황에 관한 연구 - 연구성과분석 시스템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tatus of Research Performance Analysis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Focusing on the Research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7 no.2, 2023년, pp.199 - 220  

김주섭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연구데이터융복합연구소) ,  김나원 (연세대학교 의학도서관) ,  임현아 (전북대학교 중앙도서관) ,  김선태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경쟁력이 대학의 미래이자 국가의 미래이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이 연구성과분석 서비스를 도입하여 수행하고자 할때 고려사항을 제시하고 분석 솔루션의 선택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6개의 대학도서관 업무 담당자를 인터뷰하였고 4개의 연구성과분석 솔루션을 비교하였다. 인터뷰 내용에는 서비스 추진 배경, 서비스 내용, 구독 솔루션, 서비스 제공범위 및 제공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분석 대상으로 선택된 연구성과분석 솔루션은 InCite, SciVal, RIMS 그리고 Scholytics이다. 4개의 솔루션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연구성과분석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분석 목적에 따라 솔루션을 구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도서관에서 연구성과분석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competitiveness is the future of the university and the future of the country. This study is to present considerations when university libraries introduce and perform research performance analysis services and to propose guidelines for selection of analysis solutions. In order to achieve th...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17)

  1. Cho, Donghwan & Shim, Hyoung-Seop (2010). A study on the construction design of the university's?professor performance evaluation management system: focusing on the case of J university's?achievement evaluation management system construction. Korean Management Information?Society 2010 Autumn Conference, 546-549. 

  2. Joo, Hye-yeon (2022). Research performance analysis and research achievement management?system S-RIMS. Library Bulletin, 144, 60-72. 

  3. Kang, Jihei, Lee, Jongwook, Kim, Yonghwan, & Noh, Younghee (2022). A study on the improvement?for professor research achievement evaluation applying a case study of foreign universities.?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3(4), 211-232.?https://doi.org/10.16981/kliss.53.4.202212.211 

  4. Kim, Soojung, Lee, Jae Yun, & Lee, Ji Won (2021).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research evaluation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for Information Management, 38(3), 287-309.?https://doi.org/10.3743/KOSIM.2021.38.3.287 

  5. Kim, Wonchan (2017). Analysis of research achievements and research trends of Seoul National?University. Library Bulletin, 139, 45-65. 

  6. Kim, Yonghwan, Kang, Jihei, Lee, Jongwook, & Noh, Younghee (2022). A study on faculty?perception of research performanc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56(4), 309-333. https://doi.org/10.4275/KSLIS.2022.56.4.309 

  7. Lee, Yongjae & Lee, Jiwook (2020). A study on the present stage of research support services?of academic library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51(1), 305-327. https://10.4275/KSLIS.2020.54.2.155 

  8. Ministry of Education (2019). The 2nd Comprehensive University Library Promotion Plan (draft)?(2019-2023). Available:?https://policy.nl.go.kr/search/searchDetail.do?rec_keySH2_PLC20190232749 

  9. Yu, Soyoung, Lee, Jaeyun, Chung, Eunkyung, & Lee, Boram (2015). A review of declarations?on appropriate research evaluation for exploring their applications to research evaluation?system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2(4), 249-272.?https://doi.org/10.3743/KOSIM.2015.32.4.249 

  10. Acquaviva, K. D., Mugele, J., Abadilla, N., Adamson, T., Bernstein, S. L., Bhayani, R. K., Buchi, A. E., Burbage, D., Carroll, C. L., Davis, S. P., Dhawan, N., Eaton, A., English, K., Grier,?J. T., Gurney, M. K., Hahn, E. S., Haq, H., Huang, B., Jain, S., Jun, J., … & Trudell, A.?M. (2020). Documenting social media engagement as scholarship: a new model for assessing?academic accomplishment for the health professions.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22(12), e25070. https://doi.org/10.2196/25070 

  11. Argonet (2023. 03. 02.). 연구학술성과 관리 및 분석. 출처: https://argonet.co.kr/ 

  12. Clarivate (2023, March 5). InCites (Clarivate). Available: http://incites.clarivate.com/ 

  13. Elsevier (2023, March 8). Welcome to SciVal. Available: https://www.scival.com/ 

  14. Guixue Hu (2016). Analytic solutions of college scientific achievement assessment. Proceedings?of 2016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cial Science, Education and Humanities Research.?http://doi.org/10.2991/ssehr-16.2016.169 

  15. Johng, S. Y., Mishori, R., & Korostyshevskiy, V. R. (2021). Social media, digital scholarship, and?academic promotion in US medical schools. Family Medicine, 53(3), 215-219.?https://doi.org/10.22454/FamMed.2021.146684 

  16. Lewis, R., Cathy C. S., & Amy M. S. (2015). Scholarly Output Assessment Activities. SPEC?Kit 346.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Available:?https://publications.arl.org/Scholarly-Output-Assessment-SPEC-Kit-346/ 

  17. Scholytics (2023. 03. 06.). Scholytics. Available: https://scholytics.ne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