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패션디자인에 나타난 비표상성
Non-Representation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5 no.1, 2023년, pp.153 - 168  

임민정 (서원대학교 패션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representation creates difference and change that can be used as a creative design method that satisfies contradictory requirements for similarity and differentiation. This study drew up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cept of non-representation expressed in contemporary art and architecture, in...

주제어

참고문헌 (67)

  1. 권태일. (2006). 들뢰즈의 '표현' 개념으로 본 현대예술의 비(非)표상성 : 현대의 회화와 건축에 나타난 비표상성을 중심으로. 범한철학, 41, 135-170. 

  2. 김상학. (2009). 비표상적 사고로서의 디자인 창작의 근원. 기초조형학연구, 10(1), 61-69. 

  3. 김성운. (2010). 디지털아트에 나타난 비표상적 특질에 관한 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13(2), 45-54. 

  4. 김성운. (2012). 현대 디지털 아트의 비표상에 대한 해체미학적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성운. (2013). 나노아트에 나타난 들뢰즈의 비표상론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14, 39-48. 

  6. 김유경. (2009). 건축적 조형성이 반영된 현대패션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5(4), 97-107. 

  7. 김형순. (2009. 11. 23). 정선의 '금강전도'에 헬기와 전투기가 나타났다. Ohmynews. 자료검색일 2022. 9. 23, 자료출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265585 

  8. 박선지. (2015). 건축과 패션의 비교를 통해 고찰한 구조적 단순성.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7(1), 1-11. 

  9. 박소라, 이영수. (2012). 회화와 건축에서 나타나는 비재현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1(5), 114-121. 

  10. 서동욱. (2008). 차이와 타자[Difference and others]. 서울: 문학과지성사. 

  11. 송해인, 김진영. (2020). 들뢰즈의 감각론의 관점으로 본 아이리스 반 헤르펜 패션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24(4), 117-129. 

  12. 양희영. (2009). 현대패션에 나타난 재현과 되기현상에 대한 비교 연구 -미메시스와 들뢰즈의 되기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3(2), 200-212. 

  13. 양희영, 양숙희. (2007). 현대패션에 나타난 주름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라이프니츠와 들뢰즈를 중심으로. 복식, 57(1), 130-146. 

  14. 양희영, 양숙희. (2008).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연속성 연구-베르그송의 지속 이론과 들뢰즈의 연속성 이론을 중심으로. 복식, 58(2), 15-33. 

  15. 왕형우, 김현주. (2020). 현대 패션디자인에 반영된 들뢰즈의 기관 없는 신체론과 강도. 디지털융복합연구, 18(12), 513-523. 

  16. 이아름. (2022). 들뢰즈의 이념이론에서 잠재성에 관한 고찰. 인문학연구, 51, 301-332. 

  17. 이상훈. (1994). 근대와 탈근대(이진경 지음 『철학과 굴뚝청소부』, 새길 1994). 창작과비평, 22(4), 360-362. 

  18. 이진경. (2007). 철학과 굴뚝청소부-데카르트에서 들뢰즈까지. 서울: 그린비. 

  19. 임민택. (2018). 질 들뢰즈의 '차이'를 기반으로 한 공간의 비표상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3(3), 189-198. 

  20. 전현경. (2013). Gilles Deleuze의 주름사유를 적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개발.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21. 조경진. (2013). 현대예술의 비표상성과 화이트헤드의 상징론. 화이트헤드연구, 25, 45-80. 

  22. 조한, 김덕재. (2010). 들뢰즈 철학과 SANAA 건축의 비표상적인 생태적 사유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계획계, 26(6), 131-140. 

  23. 진경옥. (2013). 들뢰즈의 주름론으로 본 현대패션에 표현된 주름디자인의 조형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3(3), 1-17. 

  24. 최영송. (2019). 질들뢰즈의 감각의 논리 읽기. 서울: 세창미디어. 

  25. 정인하. (2006). 현대건축과 비표상. 서울: 나카넷. 

  26. 표상. (2022). 두디피아. 자료검색일 2022. 11. 18. 자료출처 from https://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37334 

  27. 표상하다. (2022). 표준국어대사전. 자료검색일 2022. 12. 18. 자료출처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do 

  28. Beardsley, M. C. (1999). Aesthetics from classical greece to the present: a short history, (Lee, S. H. & An,W. H. Trans.). Seoul: Theory and Practice. (Original work published 1966) 

  29. Carder, S. (2017, April 19). Half Dressing Is The Bizarre New Trend Confusing Everyone-First there was 'shrobing' and now there's this. Elle. Retrieved August 3, 2022, from https://www.elle.com/uk/fashion/articles/a35293/everyone-is-half-dressing/ 

  30. Deleuze, G. (2004a). Difference & repetition (Kim, S. H., Trans.). Seoul: Minumesa.(Original work published 1991) 

  31. Deleuze, G. (2004b). The fold : Leibniz and the Baroque (Lee, C. W., Trans.). Seoul: Moonji. (Original work published 1988) 

  32. Deleuze, G. & Felix Guattari. (2003). Mille plateaux: capitalisne et schizophrenie 2 (Kim, J. I., Trans.). Seoul: Saemulgyul.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33. Deleuze, G. (2008). Francis bacon: the logic of sensation (Ha, T. H., Trans.). Seoul: Minume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34. Fall 2017 Ready to wear Comme des Garcon.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ready-to-wear/comme-des-garcons/slideshow/collection#4 

  35. Fall 2017 Ready to wear Erika Cavallini.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ready-to-wear/erika-cavallini/slideshow/collection#1 

  36. Fall 2017 Ready to wear Thom browne.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mens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30 

  37. Fall 2018 Couture Iris van Herpen.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2 

  38. Fall 2018 Ready to wear Gucci.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49 

  39. Fall 2018 Ready to wear Mason Margiela.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ready-to-wear/maison-martin-margiela/slideshow/collection#29 

  40. Fall 2018 Ready to wear Marni.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ready-to-wear/marni/slideshow/collection#26 

  41. Fall 2018 Ready to wear Scai.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ready-to-wear/sacai/slideshow/collection#2 

  42. Fall 2018 Ready to wear Yohji Yamamoto.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ready-to-wear/yohji-yamamoto/slideshow/collection#2 

  43. Fall 2019 Ready to wear Proenza Schouler.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ready-to-wear/proenza-schouler/slideshow/collection#4 

  44. Fall 2019 Ready to wear Thom browne.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ready-to-wear/thom-browne/slideshow/collection#26 

  45. Fall 2020 Ready to wear Alexander Mcqueen.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20-ready-to-wear/alexander-mcqueen/slideshow/collection#42 

  46. Fall 2021 Ready to wear Gucci.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21-ready-to-wear/gucci/slideshow/collection#47 

  47. Fall 2022 Couture Jean Paul Gaultier.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22-couture/jean-paul-gaultier/slideshow/collection#23 

  48. Fall 2022 Ready to wear Roksanda.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22-ready-to-wear/roksanda/slideshow/collection#38 

  49. Hitti, N. (2018, July 6). Iris Van Herpen Translates Motion of Bird Flight into Pleated Garments. dezeen.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dezeen.com/2018/07/06/iris-van-herpen-studio-drift-paris-haute-couture-fashion-week-bird-flight/# 

  50. Hodge, B. (2006). Skin + Bones: parallel practices in fashion and architecture. London: Thames & Hudson 

  51. Mower, S. (2018, January 24). Maison Margiela Spring 2018 Couture. VOGUE. Retrieved December 8,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couture/maison-martin-margiela 

  52. Mower, S. (2018, February 21). Gucci Fall 2018 Ready-To-Wear. VOGUE. Retrieved August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8-ready-to-wear/gucci 

  53. Phelps, N. (2019, May 8). Louis Vuitton RESORT 2020. VOGUE. Retrieved August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resort-2020/louis-vuitton 

  54. Resort 2020 Louis Vuitton.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resort-2020/louis-vuitton 

  55. Spring 2017 Ready to wear Junya Watanabe.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ready-to-wear/junya-watanabe/slideshow/collection#1 

  56. Spring 2017 Ready to wear Maison Margiela.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ready-to-wear/maison-martin-margiela/slideshow/collection#3 

  57. Spring 2017 Ready to wear Moschino.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ready-to-wear/moschino/slideshow/collection#28 

  58. Spring 2017 Ready to wear Simone Rocha.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ready-to-wear/simone-rocha/slideshow/collection#14 

  59. Spring 2018 Couture Maison Margiela.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couture/maison-martin-margiela/slideshow/collection#2 

  60. Spring 2018 Ready to wear Beautiful People.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ready-to-wear/beautiful-people/slideshow/collection#4 

  61. Spring 2018 Ready to wear Gabriele Colangelo.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8-ready-to-wear/gabriele-colangelo/slideshow/collection#4 

  62. Spring 2019 Ready to wear Anrealage.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ready-to-wear/anrealage/slideshow/collection#21 

  63. Spring 2019 Ready to wear John Galliano.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ready-to-wear/john-galliano/slideshow/collection#13 

  64. Spring 2019 Ready to wear Moschino.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ready-to-wear/moschino/slideshow/collection#57 

  65. Spring 2019 Ready to wear Mulgler.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ready-to-wear/mugler/slideshow/collection#27 

  66. Spring 2019 Ready to wear Rick Owens.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ready-to-wear/rick-owens/slideshow/collection#32 

  67. Spring 2020 Ready to wear Toga. (n.d.).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22,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20-ready-to-wear/toga/slideshow/collection#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