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안전한 생활' 교과서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afe Life' Textbook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103 - 109  

장덕진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공하성 (우석대학교 소방방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안전한 생활' 교과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안전 의식 함양을 위하여 64시간의 시수로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 연구에서는 표준 교재에 해당하는 교육부 '안전한 생활' 교과서에 제시되는 키워드에 대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했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은 '안전한 생활'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개념과 개념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빈도와 중요도를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연구 결과 '안전한 생활' 교과서는 주제 측면에서 '생활안전', '교통안전', '재난안전' 영역이 강조되고 있다. 방법 측면에서는 '체험' 및 '연습' 등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교구 측면에서는 '카드놀이' 및 '붙임딱지'가 많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체험중심의 안전교육의 기조를 유지하되 다양한 안전교육 영역 반영과 교수학습자료·방법의 다양화를 시사점으로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afe Life is an essential subject of education introduc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r first and second graders of elementary school to cultivate safety awareness.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epts and concepts that are important in the Safe Life textbook using a...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8)

  1. National Fire Agency, "Standard Practice for?Public Safety Education", National Fire Service,?pp.19-40, 2020. 

  2. Ministry of Education. "The Creative experiential?learning activitie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Ministry of Education #2015-74 [Annex 1], 2015b. 

  3. E.J. Kim, N.S. Park, "Development of a Comprehensive?Safety Education Model for Elementary Schools in Korea."?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20(3),37-59, 2003. DOI:10.4094/jkachn.2009.15.2.145 

  4. J.M. Lee, "Enhance public safety awareness measures?through safety education - Elementary.Middle.High?School safety training center" Proceedings of Korean?Society of Safety and Management Science(), 619-637.?2011. 

  5. J.Y. Lee, "The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Perceptions of 'Safe Life'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5(1),155-184,?2017. UCI: G704-000614.2017.55.1.001 

  6. G.H. Lee,. "An analysis of the contents of safety?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extbooks based on?the seven standards for safety education." Daegu?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of Education, Master's degree thesis, 2017. 

  7. J.S. Kim,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School?Textbooks; 'Safe Living' Based on Korean Seven?Standards of Safety Education" Korea National?Sport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Masters' degree thesis, 2019. UCI:I804:11060-000000006352 

  8. TEXTOM, "TEXTOM Manual V6.0", 32-65, 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