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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나무분석을 활용한 방문 만족도, 재방문 의사, 타인 권유 의사 결정요인 분석 -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한국 방문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Using Decision Tree Analysis - Foreign Tourists Visiting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129 - 136  

김원식 (대경대학교 호텔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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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관광 수요가 회복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코로나19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만족도, 재방문 의사, 그리고 타인 권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관광공사가 2020년 한국을 방문한 외래방문객 8,13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조사자료가 연속형 변수와 범주형 변수가 혼재되어 있어 분석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의사결정나무분석을 수행한 결과, 외래방문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방문 목적과 체재 기간 중 자가격리 포함 여부로 나타났다.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방문 목적, 방문 횟수, 그리고 체재 기간 중 자가격리 포함 여부 그리고 타인 권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방문 목적, 체류 기간, 성별로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이런 요인과 만족도, 재방문 의사, 그리고 타인 권유 의사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xamine the determinants that affect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with foreign tourists who visited Korea despite the threat of COVID-19. This study employs the survey data collected by the Korea Tourism Organization from 8,135 foreign tourists wh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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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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