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기술 IT인문학 융복합 교육모델 설계 및 실증
A Design and Demonstration of Future Technology IT Humanities Convergence Education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159 - 166  

최은선 (제주대학교 사이버보안인재교육원)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지능정보사회에서 인문학은 기술 자체만큼이나 중요성을 지닌다. 감성적이고 인간성을 반영한 인간 중심의 융복합 정보기술(IT)은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 시대에 낙관적 전망을 가진 독보적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배경에 따라 본 논문은 융복합 교육모델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초·중등학생, 예비교원, 현직교원, 학교 관리자, 일반인 등 여러 학습자의 IT인문학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을 구성할 수 있는 교육모델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제안하는 모델의 실천적 측면을 면밀히 고찰하여 제안하는 교육모델이 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접목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교육모델의 실천 전략은 총 7가지로 교재 및 교수·학습자료 연구, 연구 성과의 대중적 확산 활동 및 교육 연계 활동의 활성화, 메이커 스페이스 조성, 글로벌 공동연구, 온라인 교육 운영, 리빙랩 거버넌스 구축, 지속 가능한 실천 교육을 위한 자생플랫폼 다각화 등을 포함한다. 향후 전문가 Delphi를 통한 타당도 검증이 후속 연구로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ities are as crucial as the technology itself in the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Human-centered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IT), which reflects emotional and human nature, can be considered a unique technology with an optimistic outlook in the unpredictable future. Based on this r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3)

  1. J. Lathan, Why STEAM is so Important to 21st?Century Education?http://www.ipact.kr/eng/iconf/jcct/sub02_02.php 

  2. Committee on STEM Education of the National?Science & Technology Council, Charting a Course?for Success: America's Strategy for STEM Education. A Report by the Committee on STEM Education of the National Science & Technology?Council, White House, 2018. 

  3. Ministry of Education,The National Curriculum for?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Proclamation?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Annex 1, 2015. 

  4. D. Son and T. Kang. "The Importance of?Convergence Education and the Future Talent?Award", Journal of KSME, Vol. 55, No. 1, pp.?32-35, 

  5. M. -S. Kim.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in?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Future Prospects of Philosophy for Children?Education - Focusing on the Aanalysis of Change?of Human Talent in this Age -", Korean?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Vol. 0, No.?63, pp.253-285, 2019.http://dx.doi.org/10.17282/ethics.2019..63.253 

  6. J. Lee. Eight Think, Chai-jungwon, pp.74-76, 2020. 

  7. J. S. Ahn. Leibniz and I ching. Sogoang Journal of?Philosophy, Vol. 10, pp.49-77, 2005. 

  8. D. S. Touretzky, "Building the Pascaline: Digital?Computing Like It's 1642," in Proc. 46?th ACM?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Education, p.688, Feb. 24, 2015.?https://doi.org/10.1145/2676723.2691911 

  9. R. Wordsworth. "Design - Prosthetics. When?prosthetics meet aesthetics", Engineering &?Technology, Vol. 15, No. 1, pp.20-25, 2020.?https://doi.org/10.1049/et.2020.0100 

  10. A. Edmond. Moral Machines : Perception of Moral?Judgment made by Machines, Master Thesis.?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Cambridge, MA, USA., 2017. 

  11. T. Li and Y. E. Chan. "Dynamic Information?Technology Capability: Concept Definition and?Framework Development", The Journal of?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26, Issue 4,?p.101575, 2019. ttps://doi.org/10.1016/j.jsis.2019.101575 

  12. A. Wierzbicka. "Defining 'the humanities'",?Culture & Psychology, Vol. 17, No. 1, pp.31-46,?2011. https://doi.org/10.1177/1354067X10388841 

  13. E. Choi and N. Park, Future Technology?Humanities through Jeju Culture, Hongreung?Publishing Company, p.23. 

  14. Y. Choi and N. Park. "Conceptualization of IT?Humanities through Keyword Topic Modeling",?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Vol. 26, No. 5,?pp.467-480, 2022. http://dx.doi.org/10.14352/jkaie.2022.26.5.467 

  15. S. Shin. "Development of Learner-centered?Hybrid Project Learning Program", Journal of?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pp.53-59, 2012. 

  16. Y. W. Lee. "A Study on Natural Sciences and?Engineering's Convergence Education Model for?Cultivating Creative Capability", Journal of?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5 No. 6,?pp.92-97, 2012. 

  17. Y. Kim. "A Study of The Holistic Collaborative?based Education Convergence Model for?developing Convergent Talent",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Vol. 17 No. 2, pp.255-278, 2017.?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255 

  18. O. Lee. "Analysis of Social Studis Textbooks?Application for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8,?No. 1, pp.1-8, 2022. https://doi.org/10.17703/JCCT.2022.8.1.1 

  19. H. -S. Im, W. -K. Jung, T. Y .Ngajilo, O.?Meena, A. Lee, S. -H. Ahn, H. -S. Rhee. "Case?Study of Establishing and Operating Maker?Space in A Developing Country - Focusing on?iTEC Tech-shop in Tanzania -", Journal of?Appropriate Technology, Vol. 6, No. 2,?pp.126-135, 2020. 

  20. Y. Kim. "The Problem/Project-Based Learning?(PBL/PjBL) at Online Classes", The?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Technology, Vol. 9, No. 1, pp.162-167, 2021.?https://doi.org/10.17703/IJACT.2021.9.1.162 

  21. C. N. Davidson and D. T. Goldberg. "A?Manifesto for the Humanities in a?Technological Age", The Chronicle Review, Vol.?50, Issue 23, p.B7, 2004. 

  22. E. Choi, J. Ko, K. Choi, H. Kim, H. Lee, N.?Park, "Creative Convergence Course 「Future?Confluence IT Humanities」 Development and?Operational Effectiveness Verification", Journal?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4, No. 4,?p.569-582, 2021. https://doi.org/10.9717/kmms.2020.24.4.56 

  23. E. Choi, M. Kim, K. Kim, Y. Joo, N. Park,?"Study on the Nationalization of Future?Confluence IT Humanities Diffusion Type?centered on Jeju Livining Lab", Proceedings of?KIIT Conference, Vol. 0, No. 0, p.1, 20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