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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중등 창의 정보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창의성 및 핵심역량 차이검증
Validation of Differences in Creativity and Core Competencies according to the Application of Creative Information Program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3, 2023년, pp.269 - 279  

최은선 (제주대학교)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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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창의 정보교육 프로그램이 프로그램별로 창의성과 핵심역량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통해 향후 정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학생 188명, 중등학생 192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인문학, 포렌식 사이언스, 디지털 치료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했고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Scheffe 방법론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에 따른 창의성과 핵심역량의 차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핵심역량은 프로그램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초등학생의 창의성, 중등학생의 창의성과 핵심역량은 프로그램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개발된 프로그램들이 이를 계발하는 데 고루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되었다. 향후 역량 요인을 고려한 프로그램 재설계와 연구 대상자의 적정한 분배를 통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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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analyze whether creative information education programs developed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differ in creativity and core competence by program and to present improvement measures for future informa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through analysis results. To this 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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