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수 디자인의 디지털화에 의한 시각적 표현효과
Visual Expression Effect by Digitization of Embroidery Desig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3, 2023년, pp.407 - 413  

백경자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지털 패션디자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자수 특유의 시각적 표현효과를 보다 쉽고 다양하게 의복 디자인에 접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자수 디자인의 디지털화에 의한 시각적 표현 효과가 실제 의상과 가상의상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비교하였다. 컴퓨터 자수기를 이용한 실제 자수 모티브와 디지털화에 의한 DTP 자수 모티브, 디지털 모티브를 생성하였으며 의복에서의 시각적 표현효과를 비교하고자 각각의 자수 모티브가 들어간 패치포켓 형태의 T-셔츠를 제작하였다. 자수기로 제작한 자수가 삽입된 의복과 디지털화된 자수 모티브를 디지털텍스타일프린팅하여 제작된 의복의 시각적 효과를 비교한 결과, 색상(3.5), 질감(4.0), 광택(3.8), 두께(3.5)에서 자수원사의 컬러와 두께감 등 시각적으로 충분히 자수의 질감, 광택의 표현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상의복의 자수 표현효과에 있어서도, 색상(3.8), 질감(4.3), 광택(3.9), 두께(3.6)의 높은 일치도를 보여, 우리는 디지털화된 자수모티브도 기존 자수 특유의 시각적 표현 효과를 충분히 구현할 수 있는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about various methods to easily affix unique embroidery effects to clothes due to the current expansion of digital fashion technology. A comparison of design techniques using virtual and real clothing was used to show the visual expression of...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2)

  1. J. Lim and S. Heo, "The Development of?Embroidery Textile Design Using Machine?Embroidery CAD System," Journal of the Korea?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24, No. 4, pp. 87-99, December 2022.?DOI:10.30751/kfcda.2022.24.4.87 

  2. K. J. Paek and M. H. Lee, "A Study on 3D?Printing Technique of Embroidery Design,"?Proceeding of the 2021 Fall Conference of the?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pp.?226-227, April 2021. 

  3. H. Song, "A Study on Computer Embroidery?Pattern Design Using Korean Dan-Chung?Pattern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8,?No. 2, pp. 119-211, May 2015. DOI:110.15187/adr.2015.05.28.2.201 

  4. S. C. Rhee and J. S. Lee, "A Study on Pattern?Design DB Development for High-Value Added?Textile Fashion Product -Focused on Korean?Embroidery Patterns-,"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4, No. 2, pp.?378-386, June 2008. 

  5. C. -h. Kang and C. Ahn, "Analysis of Fabric?Shrinkage in Sewing Machine Embroide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Textiles, Vol. 28, No. 8, pp. 1057-1064, August?2004. 

  6. Y. -M.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cultural goods using Gangneung embroidery,"?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Vol. 25,?No. 3, pp. 167-179, September 2022. DOI:10.16885/jktc.2022.09.25.3.167 

  7. S. R. Park, "A study of Computer Textile?Pattern design Development with Digital Textile?Printing -Focused on Development of Design?for Customized Cultural Fabric Goods," The?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raft, Vol. 8,?No. 2, pp. 129-146, 2005. 

  8. J. -M. Kim, "Visual evaluation according to?silhouette and jacket type of men's suits,"?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Design Association, Vol. 23, No. 2, pp. 105-114,?June 2021. DOI:10.30751/kfcda.2021.23.2.105 

  9. M. -R. Koo and J. -J. Lee, "Visual Evaluation?according to Changes in Volume and Position of?Peplums,"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17, No. 3, pp.?61-71, September 2015. 

  10. J. -S. Lee, "A Study on the Visual Evaluation?According to Changes in Silhouette of Wide?Pants,"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15, No. 1, pp.?61-71, February 2013. 

  11. J. -S. Lee and Y. Park, "Differences in Visual?Sensibility Evaluation of Basic Color Fashion?Materials in Person and Digital Screens,"?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23, No. 4,?pp. 21-32, December 2020. DOI:10.14695/KJSOS.2020.23.4.21 

  12. H. Park, "A Study on Metaverse Usability in?the Fashion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Vol. 10,?No. 4, pp. 396-402, December 2022. DOI:?10.17703/IJACT.2022.10.4.3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