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4 no.1, 2023년, pp.73 - 97
Recently, the MyData market has been growing as the importance of data and issues related to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have drawn much attention together. MyData refers to the concept of guaranteeing an individual's right to personal information and providing and utilizing one's data according...
강필두, 최인수 (2019). 사회적 가치 중심의 주민서비스 강화방화. 강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동태 (2013). SNS 태도와 지각된 위험이 소셜커머스 정보확산에 미치는 영향-항공사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1(2), 85-101.
김영희, 이택현, 김종명, 박원형, 국광호 (2019).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개인정보 위협기반의 트렌드 분석 연구. 융합보안논문지, 19(2), 29-38.
김종기, 김상희 (2012). 스마트폰 위치기반서비스에서 정보제공의도: 프라이버시 계산 관점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21(4), 55-79.
김현희, 박광동 (2018).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강화를 위한?관련 법제 개선방안 연구. 세종: 한국법제연구원.
류은정 (2002).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서비스 품질과 구매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0(3), 261-269.
박민정, 채상미 (2017). 빅데이터 환경 형성에 따른 데이터?감시 위협과 온라인 프라이버시 보호 활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지식경영연구, 18(3), 63-80.
박주석 (2018). 빅데이터, 오픈데이터, 마이데이터의 비교 연구. 한국빅데이터학회지, 3(1), 41-46.
박준희 (2020). 범죄 빅데이터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과 프라이버시 염려: 정부신뢰의 매개?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9(3), 221-248.
백한종, 김지영, 유영민, 신용태 (2019). 지각된 위험이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11(4), 1287-1291.
봉기환 (2020). 4차 산업혁명 시대 신기술 서비스의 개인정보?처리 실태 및 침해요인. 정보보호학회지, 30(5), 121-126.
송미정, 김인석 (2019). 유럽 PSD2 시행에 따른 금융분야?마이데이터 정책의 개인정보보호 강화 방안 연구. 정보보호학회 논문지, 29(5), 1205-1219.
오현택, 양진홍 (2020). 마이데이터 환경에서 개인의 전자 건강/의료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거래모델.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논문지, 13(3), 250-261.
유정아, 조창환 (2022). 개인화 광고를 위한 유저의 앱 추적?허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 연구: 프라이버시 계산?모델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33(6), 7-30.
윤수영, 여정성 (2018). 개인정보 이용내역 통지제도에 대한?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9(3), 17-38.
이기호 (2021). 마이데이터 정책 추진 현황 및 보건복지 분야의 과제. 보건복지포럼, 2021(301), 52-68.
이은의, 김성진 (2014).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위험이 서비스?신뢰 형성에 주는 영향과 기업의 위기대응전략: 금융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2(6), 111-123.
이은지, 김혜민, 김진영, 구철모 (2021). 코로나 19 상황에서?외식업장에서의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연구: 프라이버시?계산이론 및 제도이론의 통합적 적용. 관광학연구, 45(7),?123-147.
이한석 (2016). 중국 소비자의 크라우드 펀딩 참여에 있어?지각된 위험, 지각된 이익, 한류문화콘텐츠의 영향에 관한?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1), 204-213.
최인호, 정세훈 (2019). 연령, 소득 및 디지털 리터러시가?온라인 개인정보 노출 및 보호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63(5), 233-266.
최정민, 조영은 (2020). 개인정보 이동권과 마이데이터 산업?관련 연구. 경제규제와법, 13(2), 92-107.
하혜림, 정유경 (2017). 이용동기와 정보기술수용모델기반?O2O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를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1,?306-309.
Bagozzi, R. P., Yi, Y., & Phillips, L. W. (1991).?Assessing construct validity in organizational?research.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6(3),?421-458.
Brown, S. A., & Venkatesh, V. (2005). Model of adoption?of technology in households: A baseline model test and?extension incorporating household life cycle. MIS?Quarterly, 29(3), 399-426.
Dinev, T., & Hart, P. (2006). An extended privacy?calculus model for e-commerce transactions.?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7(1), 61-80.
Dowling, G. R., & Staelin, R. (1994). A model of perceived?risk and intended risk-handling activity. Journal of?Consumer Research, 21(1), 119-134.
Fornell, C., & Larcker, D. F. (1981). Structural equation?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Research, 18(3), 382-388.
Forsythe, S., Liu, C., Shannon, D., & Gardner, L. C.?(2006).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he perceived?benefits and risks of online shopping. Journal of?Interactive Marketing, 20(2), 55-75.
Gold, A. H., Malhotra, A., & Segars, A. H. (2001).?Knowledge management: 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Systems, 18(1), 185-214.
GGmez-Barroso, J. L., Feijoo, C., & Martinez-Martinez,?I. J. (2018). Privacy calculus: Factors that influence?the perception of benefit. El Profesional de la?Informacion (EPI), 27(2), 341-348.
Guo, J., Li, N., Wu, Y., & Cui, T. (2020). Examining?help requests on social networking sites: Integrating?privacy perception and privacy calculus perspectives.?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39,?100828.
Gutman, J. (1982). A means-end chain model based?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Journal of?Marketing, 46(2), 60-72.
Hann, I. H., Hui, K. L., Lee, T., & Png, I. (2002).?Online information privacy: Measuring the cost-benefit?trade-off.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on Information Systems (ICIS 2002), Barcelona, Spain.
Henseler, J., Ringle, C. M., & Sarstedt, M. (2015). A?new criterion for assessing discriminant validity in?variance-bas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3(1), 115-135.
Homans, G. C., & Burlingame, N. Y. (1961). Social?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New York: Harcourt,?Brace & World Inc.
Ioannou, A., Tussyadiah, I., & Lu, Y. (2020). Privacy?concerns and disclosure of biometric and behavioral?data for travel.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Management, 54, 102122.
Laufer, R. S., & Wolfe, M. (1977). Privacy as a concept?and a social issue: A multidimensional developmental?theory. Journal of Social Issues, 33(3), 22-42.
Lwin, M., Wirtz, J., & Williams, J. D. (2007). Consumer?online privacy concerns and responses: A power-responsibility equilibrium perspective. Journal of the?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5(4), 572-585.
Malhotra, N. K., Kim, S. S., & Agarwal, J. (2004).?Internet users'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IUIPC):?The construct, the scale, and a causal model.?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5(4), 336-355.
Mohammed, Z. A., & Tejay, G. P. (2021). Examining?the privacy paradox through individuals' neural disposition?in e-commerce: An exploratory neuroimaging study.?Computers & Security, 104, 102201.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logical?theory. NewYork: McGraw-Hill.
Trepte, S., Scharkow, M., & Dienlin, T. (2020). The?privacy calculus contextualized: The influence of?affordan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04, 106115.
Vroom, V. H. (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John Willey & Sons Inc.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4차산업혁명위원회 (2021).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21차 회의.?https://www.opm.go.kr/flexer/view.do?ftypehwp&attachNo105133
대한민국정책브리핑 (2022). 공공분야 지능형 서비스로 '국민 편익' 높인다.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07535
데이터넷 (2022). 국민 4명 중 1명, '마이데이터' 서비스 몰라.?https://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8857
서울경제TV (2022). 마이데이터란 무엇인가. https://www.sentv.co.kr/sendoc/view/613203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20).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내서.?https://dataonair.or.kr/%EB%A7%88%EC%9D%B4%EB%8D%B0%EC%9D%B4%ED%84%B0-%EC%84%9C%EB%B9%84%EC%8A%A4-%EC%95%88%EB%82%B4%EC%84%9C/
한국인터넷진흥원 (2017). 개인정보 보호 상담 사례집.?http://www.kisa.or.kr/uploadfile/201702/201702030959532700.pdf
Gartner. (2020). Gartner says by 2023, 65% of the world's?population will have its personal data covered under modern privacy regulations. https://www.gartner.com/en/newsroom/press-releases/2020-09-14-gartner-says-by-2023--65--of-the-world-s-population-w
KDB 미래전략연구소 (2021). 마이데이터 국내외 현황 및 주요?해외 사례. https://rd.kdb.co.kr/FLSRIA02N01.act?_mnuIdFYERER0017#__init__
Statista. (2022). Volume of data/information created,?captured, copied, and consumed worldwide from 2010?to 2020. hhttps://www.statista.com/statistics/871513/worldwide-data-created/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