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 비교/추천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ntion to Use Personal Financial Product Recommendation MyData Servic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7 no.2, 2022년, pp.173 - 193  

조성훈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진정숙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박주석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데이터 3법 개정에 따라 새롭게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산업이 도입되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맞춤형 금융상품 비교/추천, 맞춤형 소비 조언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2년부터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지만 현재 서비스 이용은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개인 맞춤형 금융상품 비교/추천 등 금융 소비자 관점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가치기반수용모델을 통해 연구하고자 했다. 이익(Benefit)과 희생(Sacrifice) 변수를 이용하여 금융 소비자들이 갖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이용 의도와 관련된 요인을 검증하였다. 조절변수로는 개인 혁신성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맞춤형 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는 금융 소비자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개인 혁신성이 조절변수로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시점에서 소비자의 인지된 가치를 연구하였기에 시기적으로 선행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방향성과 마케팅 소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vision of the Data 3 Act, the financial MyData industry was created newly. MyData services collect the financial customers' data scattered in various financial companies and provide personalized services such as personal financial product recommendation, personal expenditure advice, etc. ...

주제어

참고문헌 (53)

  1. 곽기영, 이유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모바일 뱅킹 사용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94, 2005. 

  2. 금융위원회,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이드라인, 금융위원회, 2021. 

  3. 금융위원회, 신용정보법 개정안 주요 내용, 금융위원회, 2020. 

  4. 김기봉, 정병규, "UTAUT2를 응용한 4차 산업 기술수용에 관한 연구: 증강현실(AR)과 드론서비스를 중심으로", 힌국데이터전략학회논문지, 제26권, 제6호, pp.31, 2019. 

  5. 김경탁, 송지성. "인공지능 기반 모바일 UI의?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가치 기반 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7권, 제27호, pp.26(2), 2020. 

  6. 김상현, 박현선, 김보라, "가치 기반 수용모델에?기반한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 사용에 대한?실증 연구", 지식경영연구학회논문지, 제19권,?제4호, pp.106-109, 2018. 

  7. 김서안, "데이터 3법 개정의 의미와 추후 과제",?융합보안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60-67, 2020. 

  8. 박주석, "빅데이터, 오픈데이터, 마이데이터의?비교 연구", 한국빅데이터학회논문지, 제3권,?제1호, pp.41, 2018. 

  9. 김영대, 윤혜정, 김상진, 신용태, "지각된 가치와?신뢰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영향 연구", 한국IT정책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2579-2584, 2021. 

  10. 김진민, 김재영, "실망감이 모바일 포털서비스?사용에 대한 전환의도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가치기반수용모형을 기반으로",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논문지, pp.121, 2019. 

  11. 박주석, "4가지 관점의 마이데이터 융합서비스 활성화 전략: 유럽과 한국을 비교하여*", 한국빅데이터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182, 2021. 

  12. 배재권, "마이데이터(MyData) 산업 활성화를?위한 법적, 제도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로고스경영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117-132, 2021. 

  13. 백한종, "금융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의?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국내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pp.17-64, 2019. 

  14. 백한종, 김지영, 유영민, 신용태, "지각된 위험이?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pp.1289, 2019. 

  15. 서광규, "TAM과 VAM을 적용한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 채택의도의 영향요인 연구", 디지털정책연구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155-160, 2013. 

  16. 송미정, 김인석, "유럽 PSD2 시행에 따른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정책의 개인정보보호 강화 방안?연구", 한국정보보호학회논문지, 제29권, 제5호,?pp.1205-1217, 2019. 

  17. 신선진, 박성욱, "개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의 전환 의도에 관한 연구: 사회교환이론을?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183, 2015. 

  18. 안수미, "SNS에서 프라이버시 침해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6, 2013. 

  19. 연보흠, 이윤재, 최성진, "스마트폰 공통 필수앱에 대한 이용자 인식과 특성이 이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pp.425, 2022. 

  20. 이명호, "국내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미국,?유럽 마이데이터 비교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논문지, 제31권, 제2호, pp.183-201, 2020. 

  21. 이민섭, "인공지능 토론자의 수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IBM Project Debater를 중심으로", 국내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pp.47, 2022. 

  22. 이서윤, 임희랑, 김학선, "가치기반수용모델을?이용한 멤버십 이용자의 지각된 혜택, 희생, 가치, 지속적 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20대 CJ 멤버십 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한국조리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pp.15, 2019. 

  23. 이청아, 윤혜정, 이충훈, 이중정, "모바일 지갑의?가치와 지속 사용의도의 영향요인: VAM 모형을?기반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논문지, 제20권,?제1호, pp.122, 2015. 

  24. 장민흔, 이진명, "인공지능 비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신뢰가 수용의도에 미치는?영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32, 2021. 

  25. 정병규, "기술수용 모델의 비교분석: UTAUT1과 UTAUT2를 중심으로", 벤처혁신연구학회논문지, 제1권, 제2호, pp.112, 2018. 

  26. 정해진,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정보제공 행동 연구", 기술혁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44, 2022. 

  27. 한국데이터진흥원, 2018 데이터산업 백서, 한국데이터진흥원, 2018. 

  28. EY한영 산업연구원, 초디지털 시대 수퍼플루이드 경영전략, 알에이치코리아, 2019. 

  29. Agarwal, R., and Karahanna, E., "Time Flies When?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MIS Q uarterly, Vol.24, No.:4, pp.665-694, 2000. 

  30. Agarwal, R., and Prasad, J., "A Conceptual and?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9, No.2,?pp.204-215, 1988. 

  31. Cattedu, D. and Hogben, G., "Cloud Computing: Benefits, Risks and Recommendations for?Information Security", European Network and?Information Security Agency(ENISA), pp.1-125,?2009. 

  32.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pp.319-340, 1989. 

  33. Hwang, J., & Yu, H. S, "A study of factors affecting?the intention to use a mobile easy payment service:?An integrated extension of TAM with perceived?risk",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Architecture, Vol.13, No.2, pp.16, 2016. 

  34. Jang, G. S., Yun, J. S., Lee, H. S., Jung, H. Y.,?Park, Y. S., Choi, D. S., and Jin, S. H., "Trust?Management and Privacy Protection for Mobile?Digital ID Wallets," Journal of KIISE, Vol. 36,?No. 4, pp. 297-308, 2009. 

  35. Kahneman, D. and Tversky, A., "Prospect theory:?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 Econometrica,?Vol. 47, No. 2, pp. 263-292, 1979. 

  36. Kim, H. W., Chan, H. C., and Gupta S.,?"Value-based Adoption of Mobile Internet : An?empirical investigation," Decision Support?Systems, Vol. 43, No. 1, pp. 111-126, 2007. 

  37. Komiak, S. Y., & Benbasat, I., "The effects of?personalization and familiarity on trust and adoption of recommendation agents", MIS Quarterly,?pp.941-960, 2006. 

  38. Lee, C.H., and D.A. Cranage, "Personalization?privacy paradox: The effects of personalization?and privacy assurance on customer responses to?travel Web sites", Tourism Management, Vol.32,?No.5, pp.987-994, 2011. 

  39. Neuman, V. J., Morgenstern, O., "Theory of Games?and Economic Behavior, Princeton University?Press, Princeton, NJ, 1953. 

  40. Park, H. J., & Kwon , Y. G.. "The an alysis on?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characteristics, perceived value, behavioral intention, and actual use?of mobil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Korean?Journal of Hotel Administration, Vol.16, No.1,?pp.121-138, 2007. 

  41. Rogers, E. M. 2003. Diffusion of Innovations,?New York: Free Press. 

  42. Seong-hyun Min, Kyung-ho Son. "MyData?Personal Data Store Model(PDS) to Enhance?Information Security for Guarantee the Self-determination rights", Korea Society For Internet?Information, Vol.16, No.1, pp.587-606, 2022. 

  43. Thaler, R., "Mental accounting and consumer?choice," Marketing Science, Vol. 4, No. 3, 1985. 

  44. Thompson, R. L., Higgins, C. A., and Howell,?J. M. Personal computing : Toward a conceptual?model of utilization. MIS Quarterly, Vol.15, No.1,?pp.125-142, 1991. 

  45.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Davis, F. 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Vol.27, No.3, pp.425-478, 2003. 

  46. Venkatesh, V., Thong, J., & Xu, X., "Consumer?acceptance and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36, No.1,?pp.157-178, 2012. 

  47.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3, pp.2-22, 1988. 

  48. Zhou-Yang Li, Sung-Joon Yoon, Zi-Yang Liu,?"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Use Intention?of Virtual Reality(VR) Devices: Based on UTAUT?and VAM Mod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24, No.4, pp.35-43, 2019. 

  49. 4차산업혁명위원회 Research, 마이데이터 대국민 인식조사 (https://blog.naver.com/kr4thir/222625803180) 

  50.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테스트 베드 Research, 마이데이터 서비스 (https://developers.mydatakorea.org/mdtb/tbi/bas/FSTI01) 

  51.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Research (a), 마이데이터?서비스 개념, (https://www.mydatacenter.or.kr:3441/myd/mydsvc/sub1.do) 

  52.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Research (b), 마이데이터?참여기관 (https://www.mydatacenter.or.kr:3441/myd/intro/sub3.do) 

  53. NEVER 지식백과 Research,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경제편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433858&cid58393&categoryId583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