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집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의 교수-학습: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관점에 따른 분석
Teaching and learning about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using sampling simulation : A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nalysi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6 no.1, 2023년, pp.21 - 47  

서민주 (서울대학교) ,  서유민 (서울은빛초등학교) ,  정혜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에 기반하여, 표집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의 교수-학습 과정을 활동체계로 고려하고, 이러한 활동체계에서 발생하는 모순과 모순에 의한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5~6학년 20명을 대상으로 표집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활동체계를 분석하였다. 주제분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규칙과 목표, 인공물과 목표 사이의 모순이 발생했으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적 표집 분포의 시각화라는 새로운 인공물이 도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규칙과 인공물, 규칙과 주체 사이의 모순이 발생했으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표본 평균들의 평균을 구하는 알고리즘이 새로운 규칙으로 도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activity system of teaching and learning about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using sampling simulation, based on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The research explores what contradictions arise in the activity system and how the system changes as a result of these contra...

주제어

참고문헌 (61)

  1. 고은성, 탁병주. (2019). 점그래프와 상자그림의 교수학적 분석: 통계적 추리 지도를 위한 교육적 효용성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9(4), 577-605. 

  2. 구나영, 탁병주, 강현영, 이경화. (2015). 표본 지도에 대한 고찰: 국외 교육 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7(3), 515-530. 

  3. 김경희. (2011). 지식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이론의 지향점: 엥스트롬의 확장학습이론 (Expansive?Learning Theory) 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7(4), 293-321. 

  4. 박민선, 고은성. (2014).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표집활동 분석: 사례연구. 학교수학, 16(3), 503-518. 

  5. 박양주, 연은경. (2014).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시각을 통한 교수, 학습 매체 도입, 활용 체제 분석-국내 A 원격대학 원격영상강의 시스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2014(1), 265-275. 

  6. 성열관. (2018). 문화-역사적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에서 모순 개념의 중요성. 교육비평, 42, 145-173. 

  7. 신소연, 박철규, 이창윤, 홍훈기. (2018). 2015 개정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실행에 대한 사례연구: 문화역사적 활동이론(CHAT) 측면에서의 이해,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38(6), 883-897. 

  8. 신우진, 고호경, 노지화. (2022). 우리나라와 뉴질랜드의 고등학교 통계 교육과정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5(1), 19-38. 

  9. 이기돈. (2018). '닫힌 상자'에서의 복원추출에 의한 모비율 추측 활동수업 개발 및 적용. A-수학교육,?57(4), 413-431. 

  10. 이종학. (2022). 초등수학 교과 기반 첨단 기술 및 ICT 교구 활용형 융합교육 자료 개발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5(4), 333-352. 

  11. 이창윤, 박철규, 유수형, 홍훈기(2019). 자유학기제에서 중등 과학교사의 플립러닝 실행에 대한 문화역사적 활동이론 측면에서의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5), 823-854. 

  12. 이형상. (2018). Engestrom 의 활동 이론에 근거한 지리지식의 협력적 창출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구 지리환경교육), 26(3), 73-90. 

  13. 지영명. (2020).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 지도를 위한 예비초등교사의 통계지식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4. 탁병주, 이경화. (2017). 우리나라 통계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2000년 이후 발행된 국내 통계교육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7(2), 269-289. 

  15. Barab, S., Schatz, S., & Scheckler, R. (2004). Using activity theory to conceptualize online?community and using online community to conceptualize activity theory. Mind, Culture, and?Activity, 11(1), 25-47. 

  16. Baran, B., & Cagiltay, K. (2010). The dynamics of online communities in the activity theory?framework. J 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3(4), 155-166. 

  17. Braham, H. M., & Ben-Zvi, D. (2017). STUDENTS'EMERGENT ARTICULATIONS OF?STATISTICAL MODELS AND MODELING IN MAKING INFORMAL STATISTICAL?INFERENCES.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 ournal, 16(2), 116-143. 

  18. Braun, V., & Clarke, V. (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psychology, 3(2), 77-101. 

  19. Chance, B., delMas, R., & Garfield, J. (2010). 표집 분포에 대한 추론. In D. Ben-Zvi & J. Garfield (Eds.). 통계적 사고의 의미와 교육 (pp. 353-384).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4년 출판). 

  20. Cobb, G. (2007). The introductory statistics course: A Ptolemaic curriculum? Technology Innovations?in Statistics Education, 1(1), Article 1. Retrieved from http://escholarship.org/uc/item/6hb3k0nz 

  21. Creswell, J. W. (2010). 질적 연구방법론 : 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역). 서울: 학지사. (영어 원작은?2013년 출판). 

  22. Creswell. J. W. (2017).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Sage?Publications. 

  23. Edwards, J. R. (2008). 4 person-environment fit in organizations: An assessment of theoretical?progress. The academy of management annals, 2(1), 167-230. 

  24. Engestrom, Y. (1999) Innovative learning in work teams: Analysing cycles of knowledge creation?in work teams. In Engestrom, Y., Mietrinen, R. and Punamaki, R.L. (eds) Perspectives on?activity theory, pp. 377-406.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Engestrom, Y. (2001). Expansive learning at work: Toward an activity 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Journal of education and work, 14(1), 133-156. 

  26. Engestrom, Y. (2005). Developmental work research: Expanding activity theory in practice (Vol.?12). Lehmanns media. 

  27. Engestrom, Y. (2008). Weaving the texture of school change. J ournal of Educational Change, 9(4),?379-383. 

  28. Engestrom, Y. (2009). Expansive learning: Toward an activity-theoretical reconceptualization. In K.?Illeris (Ed.), Contemporary theories of learning: Learning theorists - In their own words.?Routledge. 

  29. Engestrom, Y., & Sannino, A. (2011). Discursive manifestations of contradictions in organizational?change efforts. A methodological framework. Journal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24(3), 368-387. 

  30. Engestrom, Y. (2015). Learning by expand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31. Fourcaud, T., Zhang, X., Stokes, A., Lambers, H., & Korner, C. (2008). Plant growth modelling and?applications: the increasing importance of plant architecture in growth models. Annals of?Botany, 101(8), 1053-1063. 

  32. Garfield, J., & Ben-Zvi, D. (2008). Developing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connecting research?and teaching practice. New York: Springer. 

  33. Hardman, J. (2015). Pedagogical variation with computers in mathematics classrooms: A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analysis. Psychology in Society, 48, 47-76) 

  34. Hatch, M. J. (1997). Irony and the social construction of contradiction in the humor of a?management team. Organization Science, 8(3), 275-288. 

  35. Jaworski, B., & Potari, D. (2009). Bridging the macro-and micro-divide: Using an activity theory?model to capture sociocultural complexity in mathematics teaching and its development.?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2, 219-236. 

  36. Kader, G., & Jacobbe, T. (2019). 통계의 필수 이해: 6-8학년 (강현영, 이동환 역). 서울: 교우미디어.?(영어 원작은 2013년 출판). 

  37. Kaptelinin, V., & Nardi, B. A. (2006). Acting with technology: Activity theory and interaction?design. MIT press. 

  38. Karakus, T. (2013). Practices and potential of activity theory for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In M. Spector, D. Merrill, J. Elen, & M. Bishop (Eds.), Handbook of Research on Educational?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pp. 151-160). New York, NY: Springer 

  39. Kuutti, K. (1996). Activity theory as a potential framework for human-computer interaction research.?In B. A. Nardi (Ed.), Context and consciousness: Activity theory and human-computer interaction.?Cambridge, MA: MIT Press. 

  40. Lane-Getaz, S. J. (2006). What is statistical thinking, and how is it developed. Thinking and?reasoning about data and chance: Sixty-eighth NCTM Yearbook, 273-289. 

  41. Lehrer, R., & Schauble, L. (2004). Modeling natural variation through distribution. American?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1(3), 635-679 

  42. Leont'ev, A. N. (1978). Activity, Conciosness, and personality.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43. Makar, K., & Rubin, A. (2009). A framework for thinking about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8(1), 82-105. 

  44. Makar, K., Bakker, A., & Ben-Zvi, D. (2011). The reasoning behind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3(1-2), 152-173. 

  45. Molina-Toro, J. F., Rendon-Mesa, P. A., & Villa-Ochoa, J. A. (2022). Contradictions in?mathematical modeling with digital technologie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27(2), 1655-1673. 

  46. Murphy, E., & Manzanares, M. A. R. (2008). Contradictions between the virtual and physical high?school classroom: A third-generation Activity Theory perspective. British Journal of?Educational Technology, 39(6), 1061-1072. 

  47. Murphy, E., & Rodriguez-Manzanares, M. A. (2008). Using activity theory and its principle of?contradictions to guide research in educational technology.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Technology, 24(4), 442-457. 

  48. Mwanza, D. (2001). Where theory meets practice: A case for an activity theory based methodology?to guide computer system design. Proceedings of INTERACT' 2001: Eighth IFIP TC 13?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49. Pfannkuch, M. (2011). The role of context in developing informal statistical inferential reasoning: A?classroom study.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3(1-2), 27-46. 

  50. Pfannkuch, M., Arnold, P., & Wild, C. J. (2015). What I see is not quite the way it really is:?Students' emergent reasoning about sampling variabil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88, 343-360. 

  51. Pratt, D., & Ainley, J. (2008). Introducing the special issue on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 ournal, 7(2), 3-4. 

  52. Rossman, A. (2008) Reasoning about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One statistician's view.?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 ournal, 7(2), 5-19. 

  53. Roth, W. M., & Lee, Y. J. (2007). "Vygotsky's neglected legacy":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7(2), 186-232. 

  54. Roth, W. M., & Radford, L. (2011). A cultural-historical perspective on mathematics teaching and?learning (Vol. 2).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55. Sawchuk, P. H. (2003). Informal learning as a speech-exchange system: Implications for knowledge production, power and social transformation. Discourse & Society, 14(3), 291-307. 

  56. Shaughnessy, M. (2007). Research on statistics learning and reasoning. In F. K. Lester (Ed.),?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957-1009). Charlotte,?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57. van Dijke-Droogers, M., Drijvers, P., & Bakker, A. (2020). Repeated sampling with a black box to?make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accessible.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2(2),?116-138. 

  58. Watkins, A. E., Bargagliotti, A., & Franklin, C. (2014). Simulation of the sampling distribution of?the mean can mislead.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22(3). 

  59. Watson, J., & Chance, B. (2012). Building intuitions about statistical inference based on resampling.?Australian Senior Mathematics J ournal, 26(1), 6-18. 

  60. Watson, J. M., & English, L. D. (2016). Repeated random sampling in year 5. Journal of Statistics?Education, 24(1), 27-37. 

  61. Watson, J., Wright, S., Fitzallen, N., & Kelly, B. (2022). Consolidating understanding of variation?as part of STEM: experimenting with plant growth.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1-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