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들의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의 수준 연구
Study on the Levels of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7년, pp.533 - 551  

이정연 (성수고등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계교육 연구자들은 형식적 추리 방법을 지도하기에 앞서 비형식적 추리를 지도할 것을 강조하며 통계적 추리의 발달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는 표본 비교하기 과제와 모집단의 그래프 추측하기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 고등학생들의 비형식적 통계적 추리의 수준과 각 수준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표본 비교하기 과제에서는 개인적인 의견에 기초하여 타당하지 않은 추리를 하는 수준, 자료에 대한 국소적 관점을 가진 수준, 자료에 대한 전체적 관점으로 전환되는 수준, 분포의 다각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수준, 통계적 개념들을 통합하여 추리하는 수준이 확인되었다. 모집단의 그래프 추측하기 과제에서는 개인적인 의견에 기초하여 타당하지 않은 추리를 하는 수준, 표본대표성에만 주목하고 표집변이성을 고려하지 않는 수준, 표본대표성과 표집변이성을 모두 고려하며 분포의 한 측면에 주목하여 부분적으로 타당한 추리를 하는 수준, 분포의 다각적 측면에 주목하는 수준, 통계적 개념들을 통합하여 추리하는 수준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tistical education researchers advise instructors to educate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and they are paying close attention to the progress of the statistical inference in general. This study was conducted by analyzing the levels and the traits of each levels of the informal statistical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적 추리의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지도 방법 및 자료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통계적 추리를 다룬 연구(박민선 외, 2011; Park, 2015)에서는 자료집합 비교 활동의 유용성이 강조되었고 비형식적 추리의 평가 모델이 제안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형식적 추리를 다루지 않고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에서 통계적 추리를 형식적으로 도입하여 지도하고 있다. 따라서 통계적 추리의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지도 방법 및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학생들의 비형식적 추리의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추측통계의 형식적 방법들을 더 잘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형식적인 추측통계의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통계교육 연구자들은 비형식적인 방법으로 추측통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Makar & Rubin, 2009; Pfannkuch, 2006; Park, 2015).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비형식적 추리를 일찍부터 발달시키기 시작한다면 추측통계의 형식적 방법들을 더 잘 학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형식적인 추측통계의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통계교육 연구자들은 무엇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는가? 형식적인 추측통계의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통계교육 연구자들은 비형식적인 방법으로 추측통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Makar & Rubin, 2009; Pfannkuch, 2006; Park, 2015).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비형식적 추리를 일찍부터 발달시키기 시작한다면 추측통계의 형식적 방법들을 더 잘 학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박민선, 박미미, 이경화, 고은성(2011). 자료집합 비교 활동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학생들의 통계적 추리(statistical inference)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3(4), 599-614. 

  2. 송선아, 이경화(2007).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변이성 이해에 대한 사례 연구. 학교수학, 9(1), 29-44. 

  3. Bakker, A. (2004). Reasoning about shape as a pattern in variability.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3(2), 64-83. 

  4. Bakker, A., & Gravemeijer, K. (2004). Learning to reason about distribution.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147-168).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5. Ben-Zvi, D., Aridor, K., Makar, K., & Bakker, A. (2012). Students' emergent articulations of uncertainty while making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s. ZDM Mathematics Education, 44, 913-925. 

  6. Biggs, J., & Collis, K. (1991). Multimodal learning and the quality of intelligent behavior. In H. Rowe (Ed.), Intelligence, Re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pp. 57-76). New Jersey: Erlbaum. 

  7. Bright, G. W., Brewer, W., McClain, K., & Mooney, E. S. (2003). Navigating through data analysis in grades 6-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8. Ciancetta, M. A. (2007). Statistics students reasoning when comparing distributions of dat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ortland State University, Oregon. 

  9. Goss, J. M. (2014). A method for assessing and describing the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estern Michigan University, Michigan. 

  10. Huey, M. E. (2011). Characterizing middle and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change in inferential reas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Missouri. 

  11. Jacob, B. L. (2013). The development of introductory statistics students'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and its relationship to formal inferential reas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yracuse University, New York. 

  12. Madden, S. R. (2011). Statistically, technologically, and contextually provocative tasks: supporting teachers'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3, 109-131. 

  13. Makar, K. (2016). Developing young children's emergent inferential practices in statistic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8(1), 1-24. 

  14. Makar, K., & Rubin, A. (2009). A framework for thinking about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8(1), 82-105. 

  15.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Mathematics standards. Retrieved July 17, 2010 from http://www.corestandards.org. 

  16. Park, M. S. (2015). Assessment of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7. Pfannkuch, M. (2006).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In A. Rossman & B. Chance (Eds.), Working cooperatively in statis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Salvador, Brazil. 

  18. Rubin, A., Bruce, B., & Tenney, Y. (1990). Learning about sampling: Trouble at the core of statistic: In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pp. 314-319). Dunedin, New Zealand. 

  19. Shaughnessy, J. M. (2007). Research on statistics learning and reaso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957-1009).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20. Shaughnessy, J. M., Ciancetta, M., Best, K., & Canada, D. (2004). Students' attention to variability when comparing distribution. Paper presented at the Research Presession of the 82nd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hiladelphia, PA. 

  21. Watson, J. M. (2004). Developing reasoning about sample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77-294).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22. Zieffler, A., Garfield, J., delMas, R., & Reading, C. (2008). A framework to support research on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7(2), 40-5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