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7년, pp.533 - 551
The statistical education researchers advise instructors to educate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and they are paying close attention to the progress of the statistical inference in general. This study was conducted by analyzing the levels and the traits of each levels of the informal statistical 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통계적 추리의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지도 방법 및 자료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 통계적 추리를 다룬 연구(박민선 외, 2011; Park, 2015)에서는 자료집합 비교 활동의 유용성이 강조되었고 비형식적 추리의 평가 모델이 제안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형식적 추리를 다루지 않고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에서 통계적 추리를 형식적으로 도입하여 지도하고 있다. 따라서 통계적 추리의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지도 방법 및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학생들의 비형식적 추리의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
추측통계의 형식적 방법들을 더 잘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형식적인 추측통계의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통계교육 연구자들은 비형식적인 방법으로 추측통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Makar & Rubin, 2009; Pfannkuch, 2006; Park, 2015).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비형식적 추리를 일찍부터 발달시키기 시작한다면 추측통계의 형식적 방법들을 더 잘 학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
형식적인 추측통계의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통계교육 연구자들은 무엇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는가? | 형식적인 추측통계의 이해가 어렵기 때문에 통계교육 연구자들은 비형식적인 방법으로 추측통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Makar & Rubin, 2009; Pfannkuch, 2006; Park, 2015). 연구자들은 학생들이 비형식적 추리를 일찍부터 발달시키기 시작한다면 추측통계의 형식적 방법들을 더 잘 학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Bakker, A. (2004). Reasoning about shape as a pattern in variability.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3(2), 64-83.
Bakker, A., & Gravemeijer, K. (2004). Learning to reason about distribution.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147-168).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Ben-Zvi, D., Aridor, K., Makar, K., & Bakker, A. (2012). Students' emergent articulations of uncertainty while making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s. ZDM Mathematics Education, 44, 913-925.
Biggs, J., & Collis, K. (1991). Multimodal learning and the quality of intelligent behavior. In H. Rowe (Ed.), Intelligence, Re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pp. 57-76). New Jersey: Erlbaum.
Bright, G. W., Brewer, W., McClain, K., & Mooney, E. S. (2003). Navigating through data analysis in grades 6-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iancetta, M. A. (2007). Statistics students reasoning when comparing distributions of dat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ortland State University, Oregon.
Goss, J. M. (2014). A method for assessing and describing the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estern Michigan University, Michigan.
Huey, M. E. (2011). Characterizing middle and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change in inferential reas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Missouri.
Jacob, B. L. (2013). The development of introductory statistics students'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and its relationship to formal inferential reas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yracuse University, New York.
Madden, S. R. (2011). Statistically, technologically, and contextually provocative tasks: supporting teachers'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3, 109-131.
Makar, K. (2016). Developing young children's emergent inferential practices in statistic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8(1), 1-24.
Makar, K., & Rubin, A. (2009). A framework for thinking about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8(1), 82-105.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Mathematics standards. Retrieved July 17, 2010 from http://www.corestandards.org.
Park, M. S. (2015). Assessment of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Pfannkuch, M. (2006).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In A. Rossman & B. Chance (Eds.), Working cooperatively in statis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Salvador, Brazil.
Rubin, A., Bruce, B., & Tenney, Y. (1990). Learning about sampling: Trouble at the core of statistic: In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pp. 314-319). Dunedin, New Zealand.
Shaughnessy, J. M. (2007). Research on statistics learning and reasoning. In F. K.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957-1009).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Shaughnessy, J. M., Ciancetta, M., Best, K., & Canada, D. (2004). Students' attention to variability when comparing distribution. Paper presented at the Research Presession of the 82nd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hiladelphia, PA.
Watson, J. M. (2004). Developing reasoning about sample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277-294).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Zieffler, A., Garfield, J., delMas, R., & Reading, C. (2008). A framework to support research on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7(2), 40-5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