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극지 소양 평가
Assessing Middle School Students' Polar Literacy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44 no.2, 2023년, pp.169 - 183  

최하늘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신동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극지의 높은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극지 교육의 방향과 과학과 교육과정을 올바르게 설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극지 소양을 평가, 분석했다. 연구를 위해 개발된 극지 소양 검사 문항은 극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신념 영역과 학생들의 배경 변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예비 검사를 통해 여러 차례 수정, 보완된 최종 검사 문항은 32 3명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되었다. 전체 학생들에 대한 극지 소양 문항의 응답 특성을 분석했고, 극지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학생들을 세계 시민적 관점 또는 실용적 관점을 지닌 집단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극지 소양을 추가로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극지의 기후 변화와 생물에 대한 이해는 높았으나 극지의 핵심 구성 요소인 '얼음'에 대한 이해는 매우 낮았으며, 극지의 문제를 다룰 때 지구 시스템적 사고로 접근하지 못했다. 또한, 세계 시민적 집단의 학생들은 실용적 집단의 학생들보다 극지의 문제에 대한 지적 이해가 높고, 그 심각성에 대해 깊게 공감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극지 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tudents' polar literacy in an effort to promote polar education based on its high educational value. The polar literacy test items developed for this study consisted of questions about knowledge, skills, attitudes, and beliefs about the polar region, as well as background variab...

주제어

참고문헌 (35)

  1. Allison, I. and Beland, M., 2009, The state of polar?research.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Geneva,?16 p. 

  2. APCC (APec Climate Center), 2022, El Nino and La Nina?Prospects. https://apcc21.org/ser/enso.do?langko. 

  3. Beck, I., Huffman, L. T., Xavier, J. C. C., & Walton, D.W.?H., 2014, Education and polar research: Bringing polar?science into the classroom. Journal of Geological?Resource and Engineering, 4, 217-221. 

  4. BPRC (Byrd Polar Research Center), 2020, https://byrd.osu.edu/create-classroom-ice-cores (December 1st 2020) 

  5. Chang, S. K., Lee, B. Y., Chung, H. S., and Kang, S. H.,?2003, Global environmental changes and the Antarctic.?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3),?216-233. 

  6. Choi, H., Chung, S., Choi, Y., Kang, H., Jeon, J., and?Shin, D., 2021, Analysis of Polar Education Programs.?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42(1), 102-117. 

  7. Chung, S., Choi, H., Choi, Y., Kang, H., Jeon, J., and?Shin, D., 2021a, Analysis of polar region-related topics?in domestic and foreign textbooks. The Journal of the?Korean Earth Science Society, 42(2), 201-220. 

  8. Chung, S., Choi, H., Kim, M., and Shin, D., 2021b,?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Polar?Literacy.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42(6), 734-751. 

  9. Chung, S., Choi, H., Kim, M., and Shin, D., 2021c,?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Perception of Polar Region. Journal of Korean Earth?Science Society, 42(6), 717-733. 

  10. Croatian Presidency of the Council of the European Union,?2020, Longterm low greenhouse gas emission?development strategy of the European Union and its?member states submission by Croatia and the European Commission on behalf of the European Union and its?Member States. 

  11. Francis, J. A. and Vavrus, S. J., 2012, Evidence linking?Arctic amplification to extreme weather in mid-latitudes.?Geophysical Research Letters, 39, doi:10.1029/2012GL051000 

  12. Hamilton, L. C., 2012, Did the Arctic ice recover?.?Weather, Climate, and Society, 4(4), 236-249. 

  13. Hamilton, L. C., 2016, Where is the North Pole?. An?election-year survey on global change. Durham, NH:?Carsey Institute. 

  14. Hamilton, L. C., Hartter, J., and Bell, E., 2019, Generation?gaps in U.S. public opinion on renewable energy and?climate change. PLOS One, 14(7), e0217608. 

  15. Han, C. R, 2007, A study on the polar education and?formation process about sense of place, Korea?University, Master's thesis. 

  16. Hur, S. D., Lee, J. I., and Woo, J. S., 2017, Polar research.?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53(4), 487-488. 

  17. IPCC, 2007, Climate change 2007: Synthesis report. https://www.ipcc.ch/report/ar4/syr/ 

  18. IPCC, 2018, Global warming of 1.5℃: summary for?policymakers. https://www.ipcc.ch/sr15/chapter/spm/ 

  19. IPCC, 2022, Climate Change 2022: Impacts, Adaptation?and Vulnerability. https://www.ipcc.ch/report/ar6/wg2/ 

  20. Janice, M., Liesl, H.. Ocsar, S., and Josh, K., 2020, Key?concepts in polar science: Coming to consensus on the?essential polar literacy principles. The Journal of Marine?Education, 34(1), 1-7. 

  21. Jennifer, F., and Natasa, S., 2015, Evidence linking rapid?Arctic warming to mid-latitude weather patterns.?Philosophical Transactions: Mathematical, Physical and?Engineering Sciences., 373, 1-12. 

  22. Kathleen, C., and Megan, M., 2020, Bringing the ends of?the earth to your classroom. The Journal of Marine?Education, 34(1), 20-24. 

  23. KOPRI (Korea Polar Research Institute), 2021, New and?Outreach. Korea Polar Research Institute. https://www.kopri.re.kr/eng/html/comm/04030101.html 

  24. Krupnik, I., Allison, I., Bell, R., Cutler, P., Hik, D., Lopez-Martinez, J., Summerhayes, C., 2011, Understanding?Earth's polar challenges: International Polar Year 2007-2008. Rovaniemi, Finland: University of 

  25. Laugksch, R. C., & Spargo, P. E., 1996b, Construction of?a paper-and pencil Test of Basic Scientific Literacy?based on selected literacy goals recommended by the?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5(4). 331-359. 

  26. Lee, H. G., 2010, Direction of polar research as a big?science. Future Horizon, 5, 4-5. (in Korean) 

  27. Mcdonnell, J., Schofield, O., and Kohut, J., 2020, Key?Concepts in Polar Science: Coming to Consensus on?the Essential Polar Literacy Principles. Current The?Journal of Marine Education, 34(1), 2-8. 

  28. Minor, K., Agneman, G., Davidsen, N., Kleemann, N.,?Markussen, U., Olsen, A., Lassen, D., and Rosing, M.?T., 2019, Greenlandic Perspectives on Climate Change?2018-2019: Results from a National Survey. University?of Greenland and University of Copenhagen. Kraks?Fond Institute for Urban Research. 

  29. MoE (Ministry of Environment), 2021, https://eiec.kdi.re.kr/policy/materialView.do?num214076(May 24th 2021) 

  30. National Science Board, 2010, Science and Engineering?Indicators 2010. National Science Foundation. 

  31. Park, N. B., 2021, Trends and implications of carbon?neutral scenarios in the world and major countries.?Journal of Energy & Climate Change, 16(1), 51-68. 

  32. Polar Literacy, 2021, https://polar-ice.org/polar-literacy-initiative/(August 1st 2021) 

  33. Salmon, R., Carlson, D., Almeida, M., Baeseman, J.,?Edwards, K., Huffman, L., Kolset, T., Malherbe, R.,?McCaffrey, M., Munro, N., Pauls, M., de Pomereu, J.,?Provencher, J., Rahman-Sinclair, K., Raymond, M.,?Sparrow, E., Zicus, S., 201, Education, outreach and?communication during the International Polar Year?2007-2008: Stimulating a global polar community. Polar?J (in press). 

  34. Smith, T. W., Davern, M., Freese, J., and Morgan, S. I.,?2019, General Social Surveys. 1972-2018. National?Opinion Research Center. the Arctic/CCI Press. 

  35. White House, 2021, Biden-Harris administration launches?American innovation effort to create jobs and tackle the?climate crisis, https://www.whitehouse.gov/briefing-room/statements-releases/2021/02/11/biden-harris-administration-launches-american-innovation-effort-to-create-jobs-and-tackle-the-climate-crisis/(March 2nd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