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기 압력에 대한 초등영재 학생들의 과학그리기 및 과학글쓰기에서 구성된 과학적 설명과 어포던스 분석 - 다중모드적 표상의 교육적 활용 -
Analysis of Scientific Explanations and the Affordances Constructed in Gifted Elementary Students' Science Drawings and Science Writings about Air Pressure: Pedagogical Use of Multimodal Representation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1, 2023년, pp.161 - 177  

장진아 (난양공과대학교 국립교육원) ,  박준형 (난양공과대학교 국립교육원) ,  박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적 설명은 글, 도식, 그래프와 같이 다양한 표상들로 구성되는데, 각 표상들은 하나의 '모드'로서 비슷하나 조금씩 다른 의미들을 연결하며 과학적 의미를 확장한다. 이러한 사회기호학의 관점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구성한 과학글쓰기와 과학그리기가 각각 시각적 모드와 언어적 모드의 표상으로서 지니는 의미 형성의 특징을 파악하고, 다중모드적 표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과학영재 학생들이 공기의 압력에 대해 구성한 과학그리기와 과학글쓰기 각 18편을 수집하고, 과학그리기와 과학글쓰기에서 구성된 설명의 특징을 어포던스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그리기에서 학생들은 시각적 모드가 지니는 어포던스를 통해, 공기입자의 움직임, 공기입자의 수, 입자의 충돌과 같은 입자적 관점에서의 변화를 구체화하여 추론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과학글쓰기에서 학생들은 언어적 모드가 지니는 어포던스를 통해, 공기 압력 개념과 다른 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추상적 차원에서 추론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 모드가 가지는 고유한 어포던스를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ientific explanation is composed of various representations such as texts, diagrams, and graphs, and each representation contributes to expanding scientific meaning by connecting similar but slightly different meanings as a 'mode'. Based on this perspective of social semiotics, we aimed to identif...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52)

  1. 강훈식, 성다연, 노태희(2007). 소집단 토론과 시각적 학습 양식이 그리기와 쓰기를 활용한 다중 표상 학습에?미치는 영향: 화학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28-36. 

  2. 강훈식, 이성미, 노태희(2006). 다중 표상 학습에 적용한?그리기와 쓰기에서 시각적 정보의 형태에 따른 교수?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367-375. 

  3. 김희경, 김희진(2009). 유체에서 압력의 작용에 대한 대학생들의 개념. 새물리, 59(4), 329-335. 

  4. 노태희, 강훈식, 성다연(2007). 그리기와 쓰기를 활용한?다중 표상 학습에서소집단 토론과 시각적 학습 양식의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28-36. 

  5. 윤혜경(2018). 과학 교수 학습을 위한 시각적 표상 능력의 교육목표 분류체계 개발 및 타당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2), 161-170. 

  6. 윤혜경(2019). 그림자 현상에 대한 초등학생의 시각적?표상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9(2), 295-305. 

  7. 장진아(2020). 전자기 관련 실험 활동에서 초등 교사가?사용한 표상 패턴과 의미 형성 과정 분석. 초등과학교육, 39(2), 204-218. 

  8. 정용재, 송진웅(2004). 전형적 인식상황(TPS) 분석을 통한 6학년 학생들의 힘의 작용에 관한 생각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3(3), 238-250. 

  9. Ainsworth, S. (2006). DeFT: A conceptual framework for?considering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Learning and Instruction, 16(3), 183-198. 

  10. Airey, J., & Linder, C. (2009). A disciplinary discourse?perspective on university science learning: Achieving?fluency in a critical constellation of modes.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Teaching, 46(1), 27-49. 

  11. Airey, J., & Linder, C. (2017). Social semiotics in?university physics education. In D. F. Treagust, R.?Duit, & H. E. Fischer (Eds.), Multiple Representations?in Physics Education (pp. 95-122). Cham: Springer. 

  12. Chandler, D. (2002). Semiotics: the basics. (Chapter 1).?New York: Routledge. 

  13. Chang, J., Park, J., Tang, K. S., Treagust, D. F., & Won,?M. (2020). The features of norms formed in constructing?student-generated drawings to explain physics phenomena.?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8),?1362-1387. 

  14. Cromley, J. G., Du, Y., & Dane, A. P. (2020). Drawingto-learn: Does meta-analysis show differences between?technology-based drawing and paper-and-pencil drawing?.?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9(2),?216-229. 

  15. Halliday, M. A. K. (1978). Language as social semiotic:?The social interpretation of language and meaning.?London: Edward Arnold. 

  16. Han, J., & Roth, W. (2006). Chemical inscriptions in?Korean textbooks: Semiotics of macro- and microworld.?Science Education, 90(2), 173-201. 

  17. Hodge, R. & Kress, G. (1988). Social Semiotics.?Cambridge: Polity 

  18. Kang, S., & Tversky, B. (2016). From hands to minds:?Gestures promote understanding. Cognitive Research:?Principles and Implications, 1(1), 1-15. 

  19. Kim, J. H., Cho, H. R., Cho, Y. H., & Jeong, D. H.?(2018). The Difference of gestures between sScientists?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scientific discourse:?Focus on molecular movement and the change in state?of materia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Science Education, 38(2), 273-291. 

  20. Kim, M., & Jin, Q. (2022). Studies on visualisation in?science classroom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4(17),?2613-2631. 

  21. Kress, G. & van Leeuwen, T. (2001). Multimodal?Discourse: The Modes and Media of Contemporary?Communication. London: Arnold. 

  22. Kress, G. (2003). Literacy in the new media age. London:?Routledge. 

  23. Kress, G., & van Leeuwen, T. (2006). Reading images:?The grammar of visual design (2nd ed.). London:?Routledge. 

  24. Kress, G., Charalampos, T., Jewitt, C., & Ogborn, J.?(2014). Multimodal teaching and learning. London:?Continuum. 

  25. Lemke, J. L. (1998a). Multiplying meaning. In J. R.?Martin, J. R. Martin, & R. Veel (Eds.), Reading?science: Critical and functional perspectives on discourses?of science (pp. 87-113). London: Routledge. 

  26. Lemke, J. L. (1998b). Teaching all the languages of?science: Words, symbols, images, and actions. In?Conference on science education in Barcelona. Retrieved?from http://academic.brooklyn.cuny.edu/education/jlemke/papers/barcelon.htm 

  27. Lemke, J. L. (1999). Typological and topological meaning?in diagnostic discourse, Discourse Processes, 27(2),?173-185. 

  28. Lemke, J. L. (2002). Travels in hypermodality. Visual?communication, 1(3), 299-325. 

  29. Lemke, J. L. (2003). Mathematics in the middle: Measure,?picture, gesture, sign, and word. Educational perspectives?on mathematics as semiosis: From thinking to?interpreting to knowing, 1, 215-234. 

  30. Muller, A., He ttmannspe rge r, R., Sche id, J., & Schnotz,?W. (2017). Representational Competence, Understanding?of Experiments, Phenomena and Basic Concepts in?Geometrical Optics: A Representational Approach. In?D. F. Tre agust, R. Duit, & H. E. Fische r (Eds.),?Multiple Representations in Physics Education (pp.?209-229). Cham: Springer. 

  31.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Press. 

  32. Opfermann, M., Schmeck, A., & Fischer, H. E. (2017).?Multiple representations in physics and science?e ducation: Why should we use them?. In D. F.?Treagust, R. Duit, & H. E. Fischer (Eds.), Multiple?representations in physics education (pp. 1-22). Cham:?Springer. 

  33. Park, J., & Chang, J. (2020). A simple method for?comparing the properties of gases and liquids using a?decompressible container. Physics Education, 55(2),?023006. 

  34. Park, J., Chang, J., Tang, K. S., Treagust, D. F., & Won,?M. (2020). Sequential patterns of students' drawing in?constructing scientific explanations: focusing on the?interplay among three levels of pictorial representation.?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2(5), 677-702. 

  35. Park, J., Tang, K. S., & Chang, J. (2021). Plan-DrawEvaluate (PDE) pattern in students' collaborative?drawing: Interaction between visual and verbal modes?of representation. Science Education, 105(5), 1013-1045. 

  36. Prain, V., & Waldrip, B. (2006). An exploratory study of?teachers' and students' use of multi-modal representations?of concepts in primary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28(15), 1843-1866. 

  37. Sjoberg, M., Furberg, A., & Knain, E. (2022).?Undergraduate biology students' model-based reasoning?in the laboratory: Exploring the role of drawings, talk,?and gestures. Science Education, 107(1), 124-148. 

  38. Tang, K. S. (2020). Discourse strategies for science?teaching and learning: Research and practice. London:?Routledge. 

  39. Tang, K. S., Delgado, C., & Moje, E. B. (2014). An?integrative framework for the analysis of multiple and?multimodal representations for meaning-making in?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98(2), 305-326. 

  40. Tang, K. S., Jeppsson, F., Danielsson, K., & Bergh?Nestlog, E. (2022). Affordances of physical objects as?a material mode of representation: A social semiotics?perspective of hands-on meaning-making.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4(2), 179-200. 

  41. Tang, K. S., Won, M., & Treagust, D. (2019). Analytical?framework for student-generated drawings.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16), 2296-2322. 

  42. Treagust, D. F., Duit, R., & Fischer, H. E. (Eds.). (2017).?Multiple representations in physics education (Vol. 10).?Cham: Springer. 

  43. Tsui, C. Y., & Treagust, D. F. (2013). Introduction to?multiple representations: Their importance in biology?and biological education. In D. F. Treagust, & C. Y.,?Tsui (Eds.), Multiple representations in biological?education (pp. 3-18). Dordrecht: Springer. 

  44. Tytler, R. (1992). Children's explanations of air pressure?generated by small group activities. Research in Science?Education, 22(1), 393-402. 

  45. Tytler, R. (1998). Children's conceptions of air pressure:?Exploring the nature of conceptual change.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8), 929-958. 

  46. Tytler, R., Prain, V., Aranda, G., Ferguson, J., & Gorur,?R. (2020). Drawing to reason and learn in science. Journal?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7(2), 209-231. 

  47. Tytler, R., Prain, V., Hubber, P., & Waldrip, B. (2013).?Constructing representations to learn in science. Boston:?Sense Publishers. 

  48. van Me te r, P., & Garne r, J. (2005). The promise and?practice of learner-generated drawing: Literature review?and synthesi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4),?285-325. 

  49. Watson, J. D., & Crick, F. H. (1953). Molecular structure?of nucleic acids: A structure for deoxyribose nucleic?acid. Nature, 171(4356), 737-738. 

  50. Wong, E. D. (1993). Self-generated analogies as a tool for?constructing and evaluating explanations of scientific?phenomen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30(4), 367-380. 

  51. Yeo, J., & Gilbert, J. K. (2014). Constructing a scientific?explanation-A narrative account. International Journal of?Science Education, 36(11), 1902-1935. 

  52. Yoon, H. G., Kim, M., & Lee, E. A. (2021). Visual?representation construction for collective reasoning in?elementary science classrooms. Education Sciences,?11(5), 24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