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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숙박 앱(App)의 지각된 품질 요인이 PAD 이론을 통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erceived Quality Factors of Mobile Accommodation Apps on Reuse Intention through the PAD Theory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3, 2023년, pp.1 - 11  

김도의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이신복 (나사렛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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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의 발달로 온라인 시장 규모는 커지고 있으며, 그와 함께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 시장 또한 나날이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즉, 모바일 앱의 효과적인 활용이 기업의 전략적 선택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데, 이는 관광·여행 산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플랫폼 기반의 OTA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은 위드 코로나와 함께 가속화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본 연구도 모바일 숙박 앱의 지각된 품질 요인이 감정반응을 통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모바일 숙박앱 이용자 26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정보 품질이 즐거움과 우세성, 서비스품질이 환기와 우세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즐거움과 우세성이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숙박 앱 품질요인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명확하게 하였으며, 앱 품질 개선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he size of the online market is increasing, and with it, the mobile shopping market utilizing smartphones is also growing day by day. This indicates that the effective use of mobile apps can be a strategic choice for businesses,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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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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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위드 코로나 시대와 발맞추어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숙박산업에서, 모바일 숙박 앱의 품질 요인을 명확하게 하여 모바일 숙박 앱 이용자 및 잠재적 구매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숙박 앱 품질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탐색하여 관련 연구에 깊이를 더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숙박 앱의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이 고객의 감정반응을 통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 앱 품질 개선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OTA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숙박 앱(App) 품질 지각이 PAD 이론을 통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어떻게 미치는지에 대해 그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모바일 숙박 앱(App)을 한 번이라도 이용하여 숙박을 했던 사람들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3년 1월 21일부터 1월 27일까지로 연구자가 온라인 설문을 통해 연구목적과 내용을 설명해 동의를 얻고 이용자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받았다.
  • 본 연구는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위드 코로나 시대와 발맞추어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숙박산업에서, 모바일 숙박 앱의 품질 요인을 명확하게 하여 모바일 숙박 앱 이용자 및 잠재적 구매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숙박 앱 품질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를 탐색하여 관련 연구에 깊이를 더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숙박 앱의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이 고객의 감정반응을 통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 앱 품질 개선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OTA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정보품질의 구성요인은 연구자마다 다르게 제시되고있는데, 보통 신뢰성, 정확성, 최근성, 적시성, 유용성 등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모바일 숙박 앱이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충분한 양의 정보를 정확하게, 자세하게 제공할 것이라는 이용자의 인식으로 정보 품질을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2-1: 모바일 숙박 앱 품질 지각 중 정보품질은 PAD 이론 중 환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2-2: 모바일 숙박 앱 품질 지각 중 시스템품질은 PAD 이론 중 환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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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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