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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경험데이터의 측정 및 가공에 관한 연구 -환자중심성 실현 관점에서-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processing of medical service experience data - From the perspective of realizing patient-centeredness -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3 no.3, 2023년, pp.147 - 159  

안진호 ((주)아이디이노랩) ,  최정민 (고려대학교 의료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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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의 소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휴리스틱 기반의 연구 한계를 극복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관리에서 핵심가치로 주목받고 있는 경험데이터의 객관적 측정 및 가공에 관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론적 배경에서 의료서비스에서 경험의 중요성, 경험데이터의 측정 및 가공, 환자중심성 실현에 관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문헌 및 이론적 배경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 연구변수에 대하여 조작적 정의하고, 통계적으로 검정을 진행하였다. 가설 H1은 3가지 요인 관점의 경험데이터 측정이 페르소나 모델링에 주는 영향이고, 가설 H2는 페르소나 모델링이 서비스청사진 시각화에 주는 영향, 가설 H3은 서비스청사진 시각화는 환자중심성 실현에 주는 영향, 가설 H4는 페르소나 모델링이 환자중심성의 실현에 주는 영향이다.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상관분석의 데이터 기초검정 후 회귀분석기법으로 검증한 결과 4가지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결론적으로 병원에서 좋은 의료진과 의료장비만을 갖춘다고 해서 그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운 시대이기에 환자들에겐 의료진과 의료장비의 효용보다 지속해서 어떠한 의료서비스 경험을 얻고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다. 서비스 경제의 시대에서 병원서비스 경쟁력의 핵심은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느냐가 병원의 진짜 실력이 되기에 본 연구 주제인 경험데이터의 측정과 가공이 환자중심성의 실현과 스마트병원 구현에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to develop a model for measurement and processing of experience data, which is emerging as a core value in quality management of medical services. In the theoretical background, a literature study was conducted on the importance of experience in medical service, measurement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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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hn, J., and Lee, J.(2020), A Study on the?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ollection of the?Ethnography Method of Service Experience?Data, Journal of Service Studies, 10(4), pp.?43-55 

  2. Choi, J., and Seo, S.(2020). Hospital-Level?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s' Experience?with Inpatient Care, Health and Social Welfare?Review, 40(4), pp. 584-610. 

  3. Donabedian(2005), A Evaluating the quality of?medical care. The Milbank Quarterly,?pp.691-729. 

  4.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Service (2015),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a patient-centered evaluation model, pp.?132-157. 

  5. Jung, W., and Ahn, J.(2022), A study on the?impact of persona-style consumer analysis on?corporate R&D, Journal of Service Studies, 12(3),?pp. 60-69. 

  6. Shin, D.(2012), Humans and Computers:?Humanitas Technology, Communication Books,?pp. 8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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