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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확신모형(ECM)에 의한 인도네시아에서 K-Pop 소셜 미디어의 사용 연구
Study on the Use of K-Pop Social Media in Indonesia based o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3, 2023년, pp.175 - 184  

남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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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는 국내에서 세계적인 현상으로 발전하고 시공간 제한이 없는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로 국제화가 된다.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한류 홍보에 대한 지속적 사용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대확신모형을 적용하여 개인의 혁신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자기효능감과 소셜미디어가 보여주는 속성인 지각된 유희성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확신 그리고 만에 이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지각된 유희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확신은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Wave is now internationalized through the internet by social media, which have no space-time restrictions. This research examine the continuance use of K-Pop promotion using social media in Indonesia. In this study we apply th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to analyze the effects of individu...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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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에서 K-Pop의 홍보용 소셜미디어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보다 과학적으로 이해해보기 위해서 기대확신모형을 기반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K-Pop과 미디어 생태계를 완전히 뒤바꿔 놓은 소셜미디어의 접목을 통해서 K-Pop 홍보미디어의 지속적 이용에 대한 이용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K-Pop 열풍의 중앙으로도 볼 수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인도네시아를 택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최근 한류의 열풍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인도네시아에서 K-Pop의 홍보를 위하여 주로 사용되는 소셜미디어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의 사용 시 느끼는 경험은 어떠한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살펴보고 분석하여 그 요인 간의 관계 등을 연구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동기와 태도 및 만족 등과 같은 미디어 이용의도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특히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어 온 기대확신모형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ECM)을 기반으로 하여 소셜미디어 사용 전 기대와 사용 후의 만족도와 그리고 그의 따른 지속적 사용의도에의 영향력에 대해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최근 한류의 열풍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인도네시아에서 K-Pop의 홍보를 위하여 주로 사용되는 소셜미디어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의 사용 시 느끼는 경험은 어떠한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살펴보고 분석하여 그 요인 간의 관계 등을 연구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동기와 태도 및 만족 등과 같은 미디어 이용의도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 연구대상으로는 K-Pop 열풍의 중앙으로도 볼 수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인도네시아를 택하였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대국으로서 다양한 문화가 혼재하면서 발전한 국가이기도 하고, 일찍부터 K-Pop에 대한 적극적 수용이 있어 왔던 만큼 인도네시아의 K-Pop에 대한 홍보용 소셜미디어의 활용 정도 및 사용 이유 및 지속적 이용의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소셜미디어의 사용 시 느끼는 경험은 어떠한 요인들로 구성되는지 살펴보고 분석하여 그 요인 간의 관계 등을 연구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동기와 태도 및 만족 등과 같은 미디어 이용의도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특히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어 온 기대확신모형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ECM)을 기반으로 하여 소셜미디어 사용 전 기대와 사용 후의 만족도와 그리고 그의 따른 지속적 사용의도에의 영향력에 대해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H2
  • H3
  • H4
  • H5
  • H6
  • H6. K-Pop 소셜미디어에 대한 만족은 지속적 이용 의도에 긍정적안 영향을 니칠 것이다.
  • H4. K-Pop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의 확신정도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K-Pop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의 확신정도는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K-Pop 소셜미디어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K-Pop 소셜미디어에 대한 지각된 유희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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