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SSI) 기반 수업이 중학교 3학년 과학 학습부진 학생의 기초 학업성취도, 과학학습에 대한 태도 및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역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ocioscientific Issue (SSI)-Based Instruction on Underachieving 9th-Grade Students: Achievement, Attitudes, and Scientific Participation and Lifelong Learning Competency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7 no.1, 2023년, pp.11 - 23  

허진경 (대전 관평중학교) ,  강남화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과학기술 관련 사회쟁점(SSI) 기반 과학 수업이 중학교 3학년 과학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해 과학 교육과정과 연계된 2개의 SSI를 중심으로 총 7차시의 수업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그 효과를 진단하였다. 연구 자료는 광역시의 한 중학교 3학년 학생 185명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그중 37명을 과학 학습부진 학생으로 판별하여 연구의 초점으로 하였다. 양적 자료는 과학성취, 태도 및 역량 측정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사로 수집하였다. 정량적 데이터를 보완하기 위해 교사의 수업 관찰지, 일부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정성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정량적 자료 분석은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과 대응 표본 t 검정으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SSI 기반 수업이 과학 성취도에서는 학습부진 학생집단에 유의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태도와 역량의 변화에는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관찰 자료는 학습부진 학생들이 SSI 기반 수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학생의 면담에서 과학 학습부진 학생의 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수업의 성격을 밝힐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연구 주제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effect of socioscientific issue (SSI) based science lessons on underachieving 9th-grade students. A total of seven lessons centered on two SSIs related to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 were developed and implemented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2021. Data were collec...

주제어

참고문헌 (34)

  1. Ahn, Y., Lee, J., & Kim, D. (2020). 2019 National?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 Results-Middle School Science. Jincheon: Korea?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 Allchin, D., & Zemplen, G. (2020). Finding the?place of argumentation in science?education: Epistemics and whole science.?Science Education, 104(5), 907-933. 

  3. Davies, S., Rizk, J., Kim, A. Y., Sinatra, G. M.,?& Seyranian, V. (2017). Developing a STEM?identity among young women: A social?identity perspective. Review of Educational?Research, 88(4), 331-365. 

  4. Ha, M., Park, H., Kim, Y.-J., Kang, N.-H., Oh,?P. S., Kim, M.-J., Min, J.-S., Lee, Y., Han,?H.-J., Kim, M., Ko, S.-W., & Son, M.-H.?(2018). Developing and applying the?questionnaire to measure science core?competencies based on the 2015 Revised?National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38(4), 495-504. 

  5. Jho, H., Yoon, H.-G., & Kim, M. (2014). The?relationship of science knowledge, attitude?and decision making on socio-scientific?issues: The case study of students'?debates on a nuclear power plant in?Korea. Science & Education, 23(5), 1131-1151. 

  6. Kim, Y., Baek, J., Lee, J., & Kim, D. (2021). 2020?National Academic Achievement Assessment?Results-Middle School Science. Jincheon:?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Evaluation. 

  7. Kim, K., & Lee, H. (2017). Effects of Community-Based SSI Programs on Promoting Middl?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Issues?Character and Values ad Citizens: Focused?on Fine Dust Issue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6),?911-920. 

  8. Kim, H., Lee, M., Lee, J., Lee, S., Lee, Y.,?Kwak, Y., Shin, Y., Kim, J., Park, S., Kim,?K., Hwang, Y., & Kim. K.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과학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Assess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National Science Curriculum at the?Primary and Middle School Levels] (CRC?2016-2-7). Seoul: Korea Institutes for?Curriculum and Evaluation. 

  9. Kim, N., & Park, H. (2017). Longitudinal interplay?between self-determined motivation and?achievement for underachieved children.?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Sciences 21, 8(2), 439-455 

  10. Kolsto, S. D. (2000). Consensus projects: Teaching?science for citizenship.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6), 645-664. 

  11. Kolsto, S. D., Bungum, B., Arnesen, E., Isnes,?A., Kristensen, T., Mathiassen, K., Mestad,?I., Quale, A., Tonning, A. S. V., & Ulvik,?M. (2006), Science students' critical?examination of scientific information?related to socioscientific issues. Science?Education, 90(4), 632-655. 

  12. Klosterman, M. L., & Sadler, T. D. (2010). Multilevel assessment of scientific content?knowledge gains associated with?socioscientific issues-based instruction.?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32(8), 1017-1043. 

  13. Ku, J., Kim, S., Lee, H.-W., Cho, S., & Park, J.?(2016).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Students Assessment: An analysis of PISA?2015 Results. Seoul: Korea Institute for?Curriculum and Evaluation. 

  14. Kwak, Y., Kim C., Lee, Y., & Jeong, D. (2006).?Investig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Students' Interest in Science. Journal of?Korean Earth Society, 27(3), 260-268. 

  15. Lee, H. (2018). What is SSI Education. Seoul:?Pagyong Story. 

  16. Lee, H., Choi, Y., & Ko, Y. (2014). Designing?Collective Intelligence-based Instructional?Models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Science Education, 34(6), 523-534. 

  17. Lee, N., & Kang, N. H. (2018). Korean high?school students' physics identities and?STEM career aspirations. New Physics: Sae?Mulli, 68(8), 899-908. 

  18. Lee, J., Ryu, K., & Lee, S. (2021). Educational approach of 'socio-scientific issues' as?convergence practice pursuing 'participation?and action' in science education: Proposal?of the 'actor-network theory' perspective.?Culture & Convergence, 43(10), 765-787. 

  19. Millar, R., & Osborne, J. (Eds.) (1998). Beyond?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the?report of a seminar series funded by the?Nuffield Foundation). London, England:?King's College London. 

  20.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Revised Science Curriculum. Sejong,?Korea: Author. 

  2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1). 2020?National Evaluation of Academic?Achievement Results and Policy Response?for Supporting Student Learning. Sejong,?Korea: Author. 

  22.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Author. 

  23. Oh, I., Kim, Y., & Yoo, J. (2011). Development?and utilization of diagnostic questionnaire?assessing characteristics of underachievement.?Asian Journal of Education, 12(4), 145-170. 

  24. Park, D., Ko, Y., & Lee, H. (2018). Flipped?learning in socioscientific issues?instruction: Its impact on middle school?students' key competencies and character?development as citizens.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38(4), 467-480. 

  25. Park, S., Ko, Y., & Lee, H. (2020). Video?production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socioscientific issues: Its impact on middle?school students' media literacy and?understanding of SSI. Journal of Research?in Curriculum & Instruction, 24(5),?511-522. 

  26. Ratcliffe, M., & Grace, M. (2003). Science Education?for Citizenship: Teaching Socioscientific?Issues. Berkshire, England: Open?University Press. 

  27. Ryder, J. (2001). Identifying science understanding?for functional scientific literacy. Studies in?Science Education, 36(1), 1-44. 

  28. Sadler, T. D. (2009). Situated learning in?science education: Socio-scientific issues?as contexts for practice. In Studies in?Science Education (Vol. 45, Issue 1). 

  29. Sadler, T. D., Amirshokoohi, A., Kazempour,?M., & Allspaw, K. M. (2006). Socioscience?and ethics in science classrooms: Teacher?perspectives and strategies.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4), 353-376. 

  30. Seo, J., & Park, Y. (2022). Analysis of?ordinances related to learning difficulties:?Focusing on 4 regional ordinances in Seoul, Gyeonggi-do, Jeollanam-do and Jeju.?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22(2), 705-719. 

  31. Shamos, M. H. (1995). The Myth of Scientific?Literacy. New Brunswick, NJ: Rutgers?University Press. 

  32. Song, J., Kang, S., Kwak, Y., Kim, D., Kim, S.,?Na, J., Do, J., Min, B., Park, S., Bae, S.,?Son, Y., Son, J., Oh, P., Lee, J., Lee, H., Lim, H., Jeong, D., Jeong, Y., Jeong, J., &?Kim, J. (2019). Scientific Literacy for All?Koreans: Korean Science Education?Standards for the Next Generation. Seoul:?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Science & Creativity. 

  33. Tsai, C.-Y., & Jack, B. M. (2019). Antecedent?factors influencing ethics-related social?and socio-scientific learning enjoyment.?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41(9), 1139-1158. 

  34. Yoo, J. E. (2022). A One Semester Course on?Quantitative Research and Statistical?Methods (2nd ed.). Seoul: Hakgi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