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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80km/h의 열차 운행시 가시설 구조물에 미치는 수평영향범위 평가
Evaluation of the Lateral Influence Range on Temporary Structures for a Train Operating at 80km/h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22 no.2, 2023년, pp.35 - 45  

김종철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 Engineering, Daejin Univ.) ,  김영배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 Engineering, Daejin Univ.) ,  황태현 (Dept. of Civil Engineering, Daejin Univ.) ,  이강일 (Dept. of Civil Engineering, Daeji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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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개발사업에 따라 철도구조물 인근에서 지반굴착을 위한 가시설 구조물을 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가시설 구조물 설치 후 신축한 대형건물에 주거하는 사람들로부터 열차진동에 대한 민원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물의 설계단계부터 열차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이 고려되고, 건물 신축 시 구조물에 방진시스템이 설치된다. 그러나 구조물 설계단계에서 수립되는 방진대책은 특정 지역에 대한 현장계측 또는 동적 수치해석의 결과를 통해 결정할 수 있고, 객관적인 관련 연구 자료가 부족하여 수립한 방진대책의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진대책의 수립을 위한 객관적인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수치해석을 통해 철도구조물의 심도, 철도와 가시설 구조물의 이격거리 및 지반조건을 달리하여 시속 80km/h인 운행열차를 대상으로 동적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시속 80km/h인 운행열차의 영향범위는 가시설 벽체가 설치된 조건의 경우 철도구조물로부터 이격거리 4.5D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cordance with the urban development project, cases of constructing temporary wall structures for ground excavation in the vicinity of railway structures are increasing. In addition, the complaints about train vibration are also increasing from people living in large buildings newly built after ...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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