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혁신 서비스 이용 결정이 위험회피 성향 소비자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decision to use innovative services on the choice of consumers with a risk-averse tendenc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3 no.2, 2023년, pp.146 - 160  

박기경 (경상국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 19로 인하여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여러 새로운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다. 이렇게 갑작스레 변화된 환경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하는 시도가 소비자의 기존 선택 행동의 형태를 변화시킬 수도 있을까? 특히 변화를 두려워하고 기존의 선택 경향을 고수하려는 소비자의 행동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다면 혁신 서비스 개발은 예상보다 더 많은 잠재 소비자를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팬데믹 이후 나타난 언택트 서비스 중 하나인 무인 결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혁신 서비스 이용 시도가 위험회피 성향을 가진 소비자의 기존 선택 행동에 변화, 즉 안전대안보다 위험대안을 선호할 가능성을 높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탐색조사 결과에 따르면, 평소 위험회피 성향이 강할수록 혁신 서비스 사용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낮아지는 부(-)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는 실험법을 사용하여 혁신 서비스 이용 여부와 소비자의 조절초점 간 상호작용과 심리적 기제를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예방초점 소비자는 무인 결제 서비스 이용을 시도하는 조건에서 이용하지 않은 조건에 비하여 고위험 금융상품과 비유사 확장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택가능성을 보였다. 이에 반하여 향상초점 소비자는 무인 결제 서비스 이용 시도 여부에 따른 차별된 선택 가능성을 보이지 않았다. 나아가 예방초점 소비자에게 나타난 이러한 선택 변화는 혁신 서비스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기제로 작동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는데 주저함이 많다고 알려진 위험회피 성향의 소비자의 행동 변화 조건을 밝혀 혁신 서비스의 잠재적 소비자층을 발견하고, 관련 시장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실무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ead of non-face-to-face services due to the COVID-19 pandemic has brought many changes i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and attracted much attention to new services. Could trying new services caused by this sudden environmental change alter consumers's choice patterns? This study proposes th...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31)

  1. Adler, P.(1981), Momentum, a Theory of?Social Action: A Theory of Social Action, Sage?Publishing Co. 

  2. Andrews, J., and Smith, D.C.(1996), "In?Search of the Marketing Imagination: Factors?Affecting the Creativity of Marketing Programs?for Mature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Research, 33(2), 174-187. 

  3. Bandura, A.(2012), On the Functional?Properties of Perceived Self-Efficacy?Revisited. Journal of Management, 38(1),?9-44. 

  4. Chen, T., Li, F., and Leung, K.(2016), When?Does Supervisor Support Encourage?Innovative Behavior? Opposite Moderating?Effects of General Self-Efficacy and Internal?Locus of Control. Personnel Psychology, 69(1), 123-158. 

  5. Chernev, A.(2004), Goal Orientation and?Consumer Preference for the Status Quo.?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1(3),?557-565. 

  6. Crowe, E., and Higgins, E.T.(1997),?Regulatory Focus and Strategic Inclinations:?Promotion and Prevention in Decision-Making.?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Processes, 69(2), 117-132. 

  7. Dhar, R.(1997), Consumer Preference for a?No-Choice Option. Journal of Consumer?Research, 24(2), 215-231. 

  8. Dhar, R., Huber, J., and Khan, U.(2007), The?Shopping Momentum Effect. Journal of?Marketing Research, 44(3), 370-378. 

  9. Gollwitzer, P.M., and Bayer, U.C.(1999),?Deliberative versus Implemental Mindsets in?the Control of Action. In S. Chaiken & Y. Trope?(Eds.), Dual-Process Theories in Social?Psychology. Guilford Press. 403-422. 

  10. Haws, K.L., Dholakia, U.M., and Bearden,?W.O.(2010), An Assessment of Chronic?Regulatory Focus Measures, Journal of?Marketing Research, 47(5), 967-982. 

  11. Hayes, A.F.(2013), Introduction to?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Process Analysis: Methodology in the Social?Sciences. Kindle Edition. 

  12. Higgins, E.T.(1998), Promotion and?Prevention: Regulatory Focus as a Motivational?Principle,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Psychology, 30, 1-46. 

  13. Hsee, C.K., and Leclerc, F.(1998), Will?Products Look More Attractive When?Presented Separately or Together?. Journal of?Consumer Research, 25(2), 175-186. 

  14. Khan, U., and Dhar, R.(2006), Licensing?Effect in Consumer Choice. Journal of?Marketing Research, 43(2), 259-266. 

  15. Langens, T.A.(2007), Regulatory Focus and?Illusions of Control.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Bulletin, 33(2), 226-237. 

  16. Liberman, N., Idson, L.C., Camacho, C.J.,?and Higgins, E.T.(1999), Promotion and?Prevention Choices between Stability and?Chan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77(6), 1135-1145. 

  17. Michael, L.H., HOU, S.T., and FAN, H.L.(2011), Creative Self-Efficacy and?Innovative Behavior in a Service Setting:?Optimism as a Moderator. The Journal of?Creative Behavior, 45(4), 258-272. 

  18. Ng, T.W., and Lucianetti, L.(2016),?Within-Individual Increases in Innovative?Behavior and Creative, Persuasion, and Change?Self-Efficacy over Time: A Social-Cognitive?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Applied?Psychology, 101(1), 14-34. 

  19. Nordgren, L.F., and Dijksterhuis,?A.P.(2009), The Devil Is in the Deliberation:?Thinking too much Reduces Preference?Consistenc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1), 39-46. 

  20. Park, K.Y., Ryu, G.S., and Park, J.W.(2015),?The Effects of Regulatory Focus, Assortment?Size, and Choice Mode on Consumer Choice of?Financial Products, Korean Journal of?Marketing, 30(4), 1-19. 

  21. Pennington, G.L., and Roese, N.J.(2003),?Regulatory Focus and Temporal Distance.?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9(6), 563-576. 

  22. Pham, M.T., and Chang, H.H.(2010),?Regulatory Focus, Regulatory Fit, and the?Search and Consideration of Choice?Alternativ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37(4), 626-640. 

  23. Roskes, M., De Dreu, C.K., and Nijstad,?B.A.(2012), Necessity Is the Mother of?Invention: Avoidance Motivation Stimulates?Creativity through Cognitive Effort.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3(2),?242-256 

  24. Ryu, G., Suk, K., Yoon, S.O., and Park,?J.(2014), The Underlying Mechanism of?Self-Regulatory Focus Impact on Compromise?Choi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7(10),?2056-2063. 

  25. Sela, A., Berger, J., and Liu, W.(2009),?Variety, Vice, and Virtue: How Assortment?Size Influences Option Choice. Journal of?Consumer Research, 35(6), 941-951. 

  26. Stanimirovic, R., and Hanrahan, S.J.(2004),?Efficacy, Affect, and Teams: Is Momentum a?Misnomer?,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and?Exercise Psychology, 2(1), 43-62. 

  27. Taylor, S.E., and Gollwitzer, P.M.(1995),?Effects of Mindset on Positive Illusions.?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2), 213-226. 

  28. Vallerand, R.J., Colavecchio, P.G., and?Pelletier, L.G.(1988), Psychological?Momentum and Performance Inferences: A?Preliminary Test of the?Antecedents-Consequences Psychological?Momentum Model, Journal of Sport and?Exercise Psychology, 10(1), 92-108. 

  29. Wilcox, K., Vallen, B., Block, L., and?Fitzsimons, G.J.(2009), Vicarious Goal?Fulfillment: When the Mere Presence of a?Healthy Option Leads to an Ironically Indulgent?Deci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3), 380-393. 

  30. Xu, A.J., and Wyer Jr, R.S.(2007), The?Effect of Mind-Sets on Consumer Decision?Strateg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4(4), 556-566. 

  31. Zhou, R., and Pham, M.T.(2004), Promotion?and Prevention across Mental Accounts: When?Financial Products Dictate Consumers and?Investment Goals. Journal of Consumer?Research, 31(1), 125-13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