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책 배달,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경기도 A시 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Book Delivery and Reading Program for Vulnerable Children: Focusing on the Case of Library A in Gyeonggi-do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4 no.2, 2023년, pp.131 - 154  

공정자 (안성시 도서관)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부미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기도 A시 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취약계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시행한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A시 도서관은 방문교사를 활용하여 어린이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책을 비대면으로 책만 배달하거나, 대면으로 책을 읽어주고 책 배달을 함께 하였다. 2022년 프로그램 참여자는 103가정 158명으로 이 중 책 배달은 67가정 103명, 책 읽어주기는 36가정 55명이다. 취약계층 어린이와 양육자를 대상으로 사업 시작과 종료 시기에 독서 효과 측정지표를 설문으로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방문교사와 인터뷰를 하였다. 분석결과 책 배달과 책 읽어주기 중 어린이의 수준과 흥미를 파악하고 상호작용이 큰 책 읽어주기의 효과가 높았다. 연령상으로 독서경험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유아가 초등학생보다 독서 효과가 더 좋았다. 계속 참여집단보다 신규 참여집단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약간 더 효과적이었다. 이외에 프로그램 시행 후 독서 흥미, 독서 태도, 독서환경, 독서 상호작용, 자아존중감, 사회성, 언어능력, 독서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도서관 이용률 등에서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iveness of visiting reading programs for vulnerable children, focusing on the case of libraries in A-si, Gyeonggi-do. Library A utilized a visiting teacher to deliver books that matched the children's levels and interests through non-face-to-face interactions, or to eng...

주제어

참고문헌 (17)

  1. Cho, Byeong-Yeong (2021). Experience the Human Literacy of Reading. Seoul: Sam&Parkers. 

  2. Cho, Mi-Ah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program for alienation children: focused?on the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44(2), 199-220. 

  3. Choi, Yoon-Kyung & Chung, Yeon-Kyong (2014).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a tool for measuring achievements of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1), 7-29. 

  4. Gyeonggi Province (2021). Research Service Report on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Reading?Parenting for the Regular Delivery of Book Packages for Children in Gyeonggi-do.?Suwon: Gyeonggi Province Library Policy Division. 

  5. Hong, In-Jae (2018). Children Who Cannot Read and Write. Seoul: Eduniety. 

  6. Kim, Ji-Hyun (2016). A Study of the Management and Effects of the 'Reading with Library'?Reading Programs: centered around the participating public libraries in Seoul.?Master's thesis, Hansung University. 

  7. Lee, Jee-Yeon & Chun, Jung-Hyun (2017). Use of school libraries and effects of library?programs for visually impaire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Management, 34(3), 23-48. 

  8. Lee, Yeon-Ok & Noh, Young-Joo (2012). The effect and meaning of reading program?for alienated chilren: focused on 'The Reading Program with Library'. Journal of?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73-98. 

  9. Lim, Yeo-Joo & Chung, Yeon-Kyong (2014). A study of identifying areas to measure?the effectiveness of public library reading program for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89-107. 

  10.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13). Research Service Report on the?Development of Performance Measurement Tools for Children's Reading Programs.?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11.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14). Please Read the Book. Seoul:?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12. Noh, Young-Hee & Chang, Rosa (2019).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the?library services for the information poor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3), 63-82. 

  13. Park, Chan-Seon (2022). Literacy for Slow Learners. Seoul: School Library Journal. 

  14. Seoul Metropolitan Library (2023, April 24). Library policy, What is the knowledge and?information acquisition class?. Available:?https://lib.seoul.go.kr/rwww/html/ko/serviceVulnerableSupport.jsp 

  15. McQuillan, J. (1998). The Literacy Crisis: False Claims, Real Solutions. Portsmouth, NH:?Heinemann. 

  16. Ross, C. S., Mckechnie, L., & Rothbauer, P. M. (2006). Reading Matters: What the Research?Reveals about Reading, Libraries, and Community. Westport, CT: Libraies Unlimited. 

  17. Quigley, A. (2020). Closing the Reading Gap. 김진희 역(2022). 읽기 격차의 해소. 서울:?글로벌콘텐츠.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