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들의 글 읽기에서 나타나는 눈의 움직임 양상과 읽기 노출의 필요성
Effect of word frequency in sentence reading of older adults with rich reading exposure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34 no.2, 2023년, pp.67 - 84  

주혜리 (서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고성룡 (서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대한민국 노인들(만70-75세)을 대상으로 읽기 노출 정도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여 문장 읽기 안구운동 추적 실험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젊은 성인(만20-28세)과 전반적인 글읽기 양상과 단어 빈도 효과를 비교하고자 했다. 나아가 글읽기 노출이 많은 노인들과 글읽기 노출이 적은 노인들의 안구운동 추적 실험 결과를 통해 글 읽기 수행의 어려움이 노화가 아니라 읽기 노출에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실험 결과, 글읽기 노출이 적은 집단은 젊은 성인 집단보다 전반적으로 눈이 머무르는 고정시간이 길고 눈의 건너뛰기는 짧았고, 글읽기 노출이 많은 노인 집단은 젊은 성인 집단과 동일한 읽기 양상이 나타났다. 모든 집단에서 단어 빈도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읽기 노출이 많은 노인 집단, 읽기 노출이 적은 노인 집단 순으로 고정시간이 짧게 나타났다. 또한 글 읽기 노출에 따른 두 노인 집단에서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지만, 젊은 성인 집단과 글읽기 노출이 많은 노인 집단 차이에서 상호작용을 확인 할 수 없었다. 이는 나이 그 자체가 글 읽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노인들의 읽기 노출의 경험이 글 읽기 수행에 영향을 준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Korean older adults (70-75 yr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degree of reading exposure, and real-tim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reading eye movement tracking experiment. Then, overall reading patterns and word frequency ef ects were compared with two groups of ol...

주제어

참고문헌 (65)

  1. 고성룡, 횽효진, 윤소정, 조병환 (2008). 우리글 명사 어절에서의 단어 빈도 효과: 안구운동 추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20(1), 21-37. 

  2. 김선경, 이혜원 (2007). 한글단어재인에서 청년과 노인의 의미점화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실험,?19(4), 279-297. 

  3. 김선영, 김선영, 이혜원 (2015). 컴퓨터 환경에서 한글 글자 크기가 청년과 노인의 읽기 속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7(3) 367-384. 

  4. 성은진 이윤형 최원일 (2019). 한글 문장 읽기에서 나이에 따른 단어빈도효과: 안구운동 연구로부터의 증거. 언어과학연구 88(1), 251-80. 

  5. 윤소정, 고성룡 (2010). 우리글 읽기에서 본 단어 습득연령 효과: 안구운동 추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2(2), 129-142. 

  6. 이효선, 최원일 (2019). 문장 읽기 시 연령에 따른 예측성 효과: 안구운동 추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31(1), 17-38. 

  7. 주혜리 (2015). 우리글 읽기에서 나타나는 고정시간 분포에 대한 확산모형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8. 주혜리, 고성룡 (2021). 우리글 읽기에서 나타난 성인과 청소년의 고정시간 분포분석과 단일경계확산모형 제안. 한국인지과학회지, 32(1), 1-52. 

  9. Akutsu, H., Legge, G. E., Ross, J. A., & Schuebel, K. J. (1991). Psychophysics of reading. X. Effects of?age-related changes in vision. Journal of Gerontology: Psychological Sciences, 46, 325-331. 

  10. Baayen, R. H., Davidson, D. J., & Bates, D. M. (2008). Mixed-effects modeling with crossed random?effects for subjects and item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59, 390-412. 

  11. Balota, D., & Chumbley, J. (1984). Are lexical decisions a good measure of lexical access? The role of?word frequency in the neglected decision sta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Performance, 10(3), 340-357. 

  12. Balota, D. A., & Spieler, D. H. (1999). Word-frequency, repetition, and lexicality effects in word?recognition tasks: Beyond measures of central tendenc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28,?32-55. 

  13. Bates, D., & Sarkar, D., the R Core team. (2007). nlme: Linear and Nonlinear Mixed Effects Models. R package version 3.1-85. 

  14. Baltes, P. B., & Lindenberger, U. (1997). Emergence of a powerful connection between sensory and?cognitive functions across the adult life span: A new window to the study of cognitive aging??Psychology and Aging, 12(1), 12-21. 

  15. Cerella, J. (1985). Age-related decline in extrafoveal letter perception. Journal of Gerontology, 40(6), 727-736. 

  16. Choi, W., Lowder, M. W., Ferreira, F., Swaab, T. Y., & Henderson, J. M. (2017). Effects of word?predictability and preview lexicality on eye movements during reading: A comparison between young?and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32, 232-242. 

  17. Drieghe, D., Brysbaert, M., Desmet, T., & De Baecke, C. (2004). Word skipping in reading: On the?interplay of linguistic and visual factors. European J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16(1-2), 79-103. 

  18. Drieghe, D., Rayner, K., & Pollatsek, A. (2005). Eye movements and word skipping during reading?revisited.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31(5), 954-969. 

  19. Ehrlich, S. F., & Rayner, K. (1981). Contextual effects on word recognition and eye movements during?reading.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20, 641-655. 

  20. Forster, K., & Chambers, S. M. (1973). Lexical access and naming time.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Verbal Behavior, 12, 627-635. 

  21. Fozard, J. L., & Gordon-Salant, S. (2001). Changes in vision and hearing with aging. In J. E. Birren and?K. Warner Schaie (Eds.), Handbook of Psychology of Aging (pp. 214-266). New York: Academic Press. 

  22. Gerhand, S., & Barry, C. (1998). Word frequency effects in oral reading are not merely age-of-acquisition effects in disguis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4, 267-283. 

  23. Gordon, P. C., Lowder, M. W.& Hoedemaker, r. s. (2015). Reading in Normally Aging Adults.?Cognitive-Linguistic Processes and Aging. John Benjamins Publishing. 

  24. Haegerstrom-Portnoy, G., Schneck, M. E., & Brabyn, J. A. (1999). Seeing into old age: Vision function?beyond acuity. Optometry & Vision Science, 76(3), 141-158. 

  25. Jarvis, P. (1990). Trends in Education and Gerontology. Educational Gerontology, 16, 401-410. 

  26. Jarvis, P. (2001). Leaning in later life: An introduction for educators and carers. London: Kogan Page. 

  27. Juhasz, B.J., & Rayner, K. (2003).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a set of intercorrelated variables on eye?fixation durations in read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 Cognition, 29,?1312-1318. 

  28. Juhasz, B.J., & Rayner, K. (2006). The role of age-of-acquisition and word frequency in reading: Evidence?from eye fixation durations. Visual Cognition, 13, 846-863. 

  29. Kemper, S., Crow, A., & Kemtes, K. (2004). Eye-fixation patterns of high- and low-span young and older?adults: Down the garden path and back again. Psychology and Aging, 19, 157-170. 

  30. Kliegl R, Grabner E, Rolfs M, Engbert R. (2004). Length, frequency, and predictability effects of words on?eye movements in reading. European J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16:262-284 

  31. Legge, G. E., Pelli, D. G., Rubin, G. S., & Schleske, M. M. (1985). Psychophysics of reading. I. Normal?vision. Vision Research, 25, 239-252. 

  32. Lindenberger, U., & Baltes, P. B. (1994). Sensory functioning and intelligence in old age: A strong?connection. Psychology and Aging, 9(3), 339-355. 

  33. McGowan, V. A., White, S. J., Jordan, T. R., & Paterson, K. B. (2014). Aging and the use of interword?spaces during reading: Evidence from eye movements.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21(3), 740-747. 

  34. Monsell, S. (1991). The nature and locus of word frequency effects in reading. In D. Besner G. W.?Humphreys(Eds.), Basic processes in reading: Visual word recognition, (pp. 148-197). Hillsdale, NJ:Erlbaum. 

  35. Morrison, C. M. & Ellis, A. W. (1995). Roles of word frequency and age of acquisition in word naming?and lexical decis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1(1), 116-133. 

  36. Morrison, C. M., & Ellis, A. W. (2000). Real age of acquisition effects in word naming and lexical?decision.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1, 167-180. 

  37. Owsley, C. (2011). Aging and vision. Vision Research, 51(13), 1610-1622. 

  38. Paterson, K. B., McGowan, V. A., & Jordan, T. R. (2012). Filtered text reveals adult age differences in?reading: evidence from eye movements. Psychology and Aging, 28(2) 

  39. Paterson, K.B, McGowan, V. A. & Jordan, T. R. (2013). Effects of adult aging on reading filtered text: evidence fromeye movements. PeerJ 1:e63 

  40. Paterson, McGowan & Jordan (2013). Paterson KB, McGowan VA, Jordan TR. Filtered text reveals adult?age differences in reading: evidence from eye movements. Psychology and Aging. 28(2), 352-364. 

  41. Paterson, K. B., McGowan, V. A., Warrington, K. L., Li, L., Li, S., Xie, F., Chang, M., Zhao, S., Pagan,?A.,White, S.J.,& Wang, J. (2020). Effects of Normative Aging on Eye Movements during Reading. Vision, 4, 7 

  42. Rayner, K. (1978).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Psychological Bulletin, 85(3),?618-660. 

  43. Rayner, K. (1998).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20 years of research. Psychological?Bulletin, 124(3), 372-422. 

  44. Rayner, K. (2009). Eye movements and attention in reading, scene perception, and visual search. The?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62(8), 1457-1506. 

  45. Rayner, K., Castelhano, M. S., & Yang, J. (2009). Eye movements and the perceptual span in older and?younger readers. Psychology and Aging, 24, 755-760. 

  46. Rayner, K., Castelhano, M. S., & Yang, J. (2010). Preview benefit during eye fixations in reading for?older and younger readers. Psychology and Aging, 25(3), 714-718. 

  47. Rayner,K., & Duffy, S. A. (1986). Lexical complexity and fixation times in reading: Effects of word?frequency, verb complexity, and lexical ambiguity. Memory & Cognition, 14(3), 191-201. 

  48. Rayner, K., & Pollatsek, A. (1981). Eye movement control during reading: Evidence for direct control.?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33A, 351-373. 

  49. Rayner, K., Reichle E. D., Stroud, M. J., Williams, C. C., Pollatsek A. (2006). The effect of word?frequency, word predictability, and font difficulty on the eye movements of young and older readers.?Psychology and Aging 21, 448-465. 

  50. Rayner, K., Yang, J., Castelhano, M. S., & Liversedge, S. P. (2011). Eye movements of older and younger?readers when reading disappearing text. Psychology and Aging, 26(1), 214-223. 

  51. Rayner, K., Yang, J., Schuett, S., & Slattery, T. J. (2013). Eye movements of older and younger readers?when reading unspaced text. Experimental Psychology, 60(5), 354-361. 

  52. Sass, S., Legge, G. E., Lee, H.-W. (2006). Low-vision reading speed: Influences of linguistic inference and?aging.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83, 166-177. 

  53. Salthouse, T. A., Hancock, H. E., Meinz, E. J., & Hambrick, D. Z. (1996). Interrelations of age, visual?acuity, and cognitive functioning. Journal of Gerontology, 51B, 317-330. 

  54. Saxton, J. A., Ratcliff, G., Dodge, H., Pandav, R., Baddeley, A., & Ganguli, M. (2001). Speed and?capacity of language processing test: Normative data from an older American community-dwelling sample. Applied Neuropsychology, 8, 193-203. 

  55. Scialfa, C. T., Cordazzo, S., Bubric, K., & Lyon, J. (2013). Aging and visual crowding. The Journals of?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68(4), 522-528. 

  56. Solan, H. A., Feldman, J., & Tujak, L. (1995). Developing visual and reading efficiency in older adults.?Optometry & Vision Science, 72(2), 139-145. 

  57. Steen-Baker, Allison A, Shukhan Ng, Brennan R. Payne, Crolyn J. Anderson, Kara D.Kedermeier, and?Elizabeth A. L. Stine-Morrow (2017). The Effects of Context on Processing Words During Sentence?Reading among Adults Varying in Age and Literacy Skill. Psychology and Aging. 32(5). 460-72. 

  58. Uttl, B. (2002). North American Adult Reading Test: Age norms,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24(8), 1123-1137. 

  59. Van Zandt, T. (2000). How to fit a response time distribution. Psychonomic Bulletin and Review, 7,?424-465. 

  60. Verhaeghen, P. (2003). Aging and vocabulary score: A meta-analysis. Psychology and Aging, 18, 332-339. 

  61. Verhaegen, C., & Poncelet, M. (2013). Changes in naming and semantic abilities with aging from 50 to?90 year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9(02), 119-126. 

  62. Wang, J., Li, L., Li, S., Xie, F., Liversedge, S. P., & Paterson, K. B. (2018). Effects of aging and?text-stimulus quality on the word-frequency effect during Chinese reading. Psychology and Aging, 33(4),?693-712. 

  63. Warrington, K. L., McGowan, V. A., Paterson, K. B., & White, S. J. (2019). Effects of adult aging on?letter position coding in reading: Evidence from eye movements. Psychology and Aging, 34(4), 598-612. 

  64. Whitford, Veronica, and Debra Titone. (2016). Eye Movements and the Perceptual Span during First-and?Second-Language Sentence Reading in Bilingual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31(1), 58-70. 

  65. Zhao, S., Li, L., Chang, M., Xu, Q., Zhang, K., Wang, J., & Paterson, K. B. (2019). Older adults make?greater use of word predictability in Chinese reading. Psychology and Aging, 34(6), 780-79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