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탐구실험의 '역사 속의 과학 탐구'에서 과학교사의 NOS 평가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Science Teachers' Implementation of NOS Assessments in 'Scientific Inquiries in the History' of Science Inquiry Experi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3, 2023년, pp.191 - 207  

김민환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김혜린 (서울대학교) ,  장지수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과학탐구실험 수업에서 NOS 평가를 실행하는 과학교사의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직 중이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의 수업에서 NOS를 가르치고 평가한 과학교사 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들의 수업 및 평가 자료를 수집하고 NOS 수업과 평가를 관찰하였으며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두 교사의 NOS 평가 실행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NOS에 대한 평가 경험이나 자료가 부족하여 평가를 직접 구성하였으며 적절한 평가 방법을 선택하고 평가 문항, 준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두 교사 모두 NOS에 대한 이해가 학생 개인의 주관적 견해이므로 평가하기 어렵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구체적인 평가 준거를 설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이는 평가 실행 과정 전반에도 어려움을 가져왔다. 두 교사가 실행한 평가의 반성적 수준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낮은 수준의 반성적 활동에서는 학생들의 이해 추론에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NOS에 대한 교수지향은 NOS 평가에 대한 인식, 수업 전반의 구성에 영향을 미쳐 두 교사의 NOS 평가 실행에도 차이를 가져왔다. 마지막으로 과학탐구실험의 절대평가 방식 또한 교사들의 NOS 평가 실행에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NOS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mprehensively investigated the cases of science teachers who implemented NOS assessments in Science Inquiry Experiment. Two science teachers working at high schools located in Seoul who taught and assessed NOS in Science Inquiry Experiment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41)

  1. Abd-El-Khalick, F. S., & Akerson, V. L. (2004). Learning about nature of?science as conceptual change: Factors that mediate the development?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iews of nature of science. Science?Education, 88, 785-810. 

  2.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The influence of history?of science courses on student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10), 1057-1095. 

  3. Akerson, V. L.,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nfluence?of a reflective explicit activity-based approach on elementary teachers'?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37(4), 295-317. 

  4.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3).?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A project 2061 report. New York,?NY: Oxford University Press. 

  5. Bartholomew, H., Osborne, J., & Ratcliffe, M. (2004). Teaching students?"ideas-about-science": Five dimensions of effective practice. Science?Education, 88(5), 655-682. 

  6. Bell, R. L., Lederman, N. G., & Abd-El-Khalick, F. (2000). Developing?and acting upon one's concep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A follow-up?stud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6), 563-581. 

  7. Brock, R., & Park, W. (2022). Distinguishing nature of science beliefs,?knowledge and understandings: Towards clarity and coherence in?educational goals related to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 Education. 

  8. Chen, S., Chang, W. H., Lieu, S. C., Kao, H. L., Huang, M. T., & Lin,?S. F. (2013). Development of an empirically based questionnaire to?investigate young students' ideas about nature of science.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4), 408-430. 

  9. Cho, E. (2020). A case study of science teachers' intention of teaching nature?of science -An investigation into the interplay between knowledge and?belief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20(5), 21-50. 

  10. Clough, M. P. (2006). Learners' responses to the demands of conceptual?change: Considerations for effective nature of science instruction.?Science & Education, 15(5), 463-494. 

  11. Creswell, J. W., & Poth, C. N. (2016).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Los Angeles, CA: Sage?Publications. 

  12. Go, Y. K., Chung, J. I., Paik, S. H. (2013). A case study of beginning?elementary school teachers' view changes on the nature of science?and science education through teacher education of La Main a la Pate?program, Teacher Education Research, 52(2), 215-226. 

  13. Hanuscin, D. L. (2013). Critical incidents in the development of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A prospective?elementary teacher's journe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24(6), 933-956. 

  14. Hanuscin, D. L., Lee, M. H., & Akerson, V. L. (2011). Elementary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Science Education, 95(1), 145-167. 

  15. Hanuscin, D., Khajeloo, M., & Herman, B. C. (2020). Considering the?classroom assessment of nature of science. In McComas, W.F. (Ed.)?Nature of science in science instruction (pp. 409-423). Cham,?Switzerland: Springer. 

  16. Khishfe, R., & Abd-El-Khalick, F. (2002). Influence of explicit and reflective?versus implicit inquiry-oriented instruction on sixth graders' views of?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7),?551-578. 

  17. Kim, M., Kim, H., & Noh, T. (2022a). An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teachers' NOS lesson planning and demonstration: In the context of?'Science Inquiry Experiment'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6(2),?150-162. 

  18. Kim, M., Park, D., & Noh, T. (2022b). Science teachers' actual and preferred?cases of assessment in 'Scientific Inquiries in History' of Science?Inquiry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42(6), 597-610. 

  19. Kim, M., Shin, H., & Noh, T. (2020). An exploration of science teachers'?NOS-PCK: Focus on Science Inquiry Experiment.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4), 399-413. 

  20. Kim, M., Shin, H., & Noh, T. (2022c). The characteristics of NOS lessons?by science teachers: In the context of 'Science Inquiry Experiment'?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the Korean Chemical Society, 66(5), 362-375. 

  21. Kruse, J., Kent-Schneider, I., Voss, S., Zacharski, K., & Rockefeller, M.?(2022). Investigating the effect of NOS question type on students' NOS?respons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52(1), 61-78. 

  22. Kwak, Y. (2008).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and instructional?consulting for beginning teachers in secondary school science?(Research Report ORM 2008-29-3). Seoul: Korea Institute for?Curriculum and Evaluation. 

  23. Lawson, A. E. (1982). The nature of advanced reasoning and science?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 743-760. 

  24.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 Schwartz, R. (2002).?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25. Lederman, N. G., Schwartz, R. S., Abd-El-Khalick, F., & Bell, R. L. (2001).?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and teaching of nature of science:?An intervention study.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Technology Education, 1(2), 135-160. 

  26. Lederman, N., & Abd-El-Khalick, F. (1998). Avoiding de-natured science:?Activities that promote understandings of the nature of science. In?McComas, W. F. (Ed.)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pp. 83-126). Dordrecht, Netherlands: Springer. 

  27. Lee, J., Park, Y., & Jeong, D. (2016). Exploring the level of nature of science?and its degree of revising curriculums: The case of the 7th and 2009?revised curriculums.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9(2), 217-232. 

  28. McComas, W. F., & Nouri, N. (2016).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 next?generation science standards: Analysis and critique. Journal of Science?Teacher Education, 27(5), 555-576. 

  29. Mesci, G., Schwartz, R. S., & Pleasants, B. A. -S. (2020). Enabling factors?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nature of science and nature of scientific inquiry. Science & Education,?29(2), 263-297. 

  30.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31.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1). A framework for K-12 science?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32. NGSS Lead States (NGS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33. Park, W., Yang, S., & Song, J. (2020). Eliciting students' understanding?of nature of science with text-based tasks: Insights from new Korean?high school text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42(3), 426-450. 

  34. Rowe, M. B. (1974). A humanistic intent: The program of preservice?elementary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Florida. Science Education,?58(3), 369-376. 

  35. Russell, T. L. (1981). What history of science, how much, and why?. Science?Education, 65(1), 51-64. 

  36. Schwartz, R. S., & Lederman, N. G. (2002). 'It's the nature of the beast':?The influence of knowledge and intentions on learning and teaching?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3),?205-236. 

  37. Shapiro, B. L. (1996). A case study of change in elementary student teacher?thinking during an independent investigation in science: Learning about?the "face of science that does not yet know." Science Education, 80(5),?535-560. 

  38. Song, J., Kang, S., Kwak, Y., Kim, D., Kim, S., Na, J., ... Joung, Y. (2019).?Contents and features of '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KSES)' for the next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for Science Education, 39(3), 465-478. 

  39. Stake, R. (2013). Multiple Case Study Analysis. New York, NY: Guilford. 

  40. Supprakob, S., Faikhamta, C., & Suwanruji, P. (2016). Using the lens of?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to?portray novice chemistry teachers' transforming NOS in early years?of teaching profession.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17(4), 1067-1080. 

  41. Yin, R. K. (2011). Applications of case study research. Los Angeles, CA:?Sage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