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과학교사의 적응적 실행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Adaptive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3, 2023년, pp.295 - 306  

김희경 (강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의 적응적 실행에 대한 인식을 중요도와 실행도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등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적응적 실행 설문지를 개발하여 128명의 설문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과학교사들은 적응적 실행의 17개 항목에 대해 모두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예시의 추가', '개념의 수준/범위 조절', '학생 참여 격려'에 관한 항목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적응적 실행 항목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중요도는 높으나 실행도가 낮아서 집중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을 격려'하고 '개인차에 대한 모니터링과 대응'에 대한 것이었다. 이 항목들이 중요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행도가 낮은 이유에 대해 과학교사들은 시간 부족과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지적하였다. 셋째, 적응적 실행 항목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에서 과잉 영역인 4영역에 위치한 항목들로는 '속도 조절', '활동 조율', '비유/은유 사용'에 대한 것이었다. 특히 '비유/은유 사용'은 유일하게 중요도보다 실행도가 높게 나온 항목으로 과학교사들이 현재도 충분히 사용하고 있으며 과잉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는지 재고할 필요가 나타났다. 넷째,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교사 요인으로는 교사의 지식이나 능력 부족, 계획대로 실행하는 성향 등이 언급되었으며, 학생 요인으로는 과다한 학생 수, 학생의 수준 차이, 입시 위주 수업을 선호하는 경향 등이 나타났다. 환경 요인으로는 획일적 교육과정과 실험 여건, 평가체제, 외부의 요구 등이 다양하게 언급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가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plored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adaptive practice in terms of importance and practice. For this purpose, an adaptive practic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arget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and the responses of 128 science teacher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7)

  1. Ankrum, J. W., Morewood, A. L., Parsons, S. A., Vaughn, M., Parsons,?A. W., & Hawkins, P. M. (2020). Documenting Adaptive Literacy?Instruction: The Adaptive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ATOP).?Reading Psychology, 41(2), 71-86. doi:10.1080/02702711.2020.1726845 

  2. Brophy, S., Hodge, L., & Bransford, J. D.(2004). Work in progress-Adaptive?expertise: Beyond apply academic knowledge. 34th ASEE/IEEE?Frontiers in EducationConference Session S1B, 28-30. 

  3. Burden, P. R. (1982). Implications of teacher career development: New roles?for teachers, administrators and professors. Action in Teacher?Education, 4(3-4), 21-26. 

  4. Choi, K. & Park, S. (2001).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evaluate?tourist destination: the case of San-Jung Lake. Korea Academic Society?of Hotel Administration, 10(1), 275-289. 

  5. Chung, M. & Kim, K. (2006). A study for promoting the adaptive expertise?of teachers to cultivate the change capacity of the teachers by?implemen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theory in school. Journal of?Educational Studies, 37(3), 25-45. 

  6. Chung, M., Hur, J., Kwon, S., Min, Y., Park, S., & Lee, S. E. (2020). Flexible?education system for public education innovation:A study on combined?school(RR 2020-01). Jincheon: KEDI. 

  7. Collie, R. J., & Martin, A. J. (2016). Adaptability: An Important Capacity?for Effective Teachers. Educational Practice and Theory, 38(1), 27-39.?doi:10.7459/ept/38.1.03 

  8. Corno, L. (2008). On Teaching Adaptively. Educational Psychologist, 43(3),?161-173. 

  9. Doyle, W. (1990). Themes in teacher education research. In W. R. Houston,?M. Haberman, & J. Sikula (Eds.). Handbook ofresearch on teacher?education (pp. 3-24). New York: MacMillan. 

  10. Feldman, S. (1998). Teacher quality and professional unionism. In Shaping?the Profession that Shapes the Future. Speeches from the AFT/NEA?(the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on Teacher Quality. 

  11. Glaser, B. (2017).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research. Routledge. 

  12. Hatano, G., & Inagaki, K. (1986). Two courses of expertise. In H.W.?Stevenson, H. Azuma, & K. Hakuta (Eds.), Child developmentand?education in Japan (pp. 262-272). New York, NY: WH Freeman/Times?Books/Henry Holt & Co. 

  13. Helsby, G. (2005). Multiple truths and contested realities. In C. Day, A.?Fernandez, T. E. Hauge, & J. Muller (Eds.), The life and work of?teachers (pp. 93-108). Routledge. 

  14. Jeong, H., Roh, S., Jung, J. W., & Cho, Y. H. (2020). The challenge of?the spread of Covid-19 to education: High quality remote learning for?everyon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645-669. 

  15. Kim, H & Kim, Y. (2022). A Literature Review on Adaptive Practice of?Teachers: Focusing on Network Analysis. Korean Journal of Teacher?Education, 38(6), 341-367. 

  16. Kim, M, Yu, T, & Kang, H. (2019). A study on junior & senior high school?soccer coaches'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leadership using IPA?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Education, 24(2), 17-29. 

  17. Kirk, J., & Wall, C. (2010). Resilience and loss in work identities: a narrative?analysis of some retired teachers' work-life histories. British?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6(4), 627-641. 

  18. Lee, K.-J., Choi, J.-Y., & Jang, S.-H. (2009). Analysis of the Level and?it's Difference by Teaching Career of Elementary Teachers' Core?Competenci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3),?219-240. 

  19. Lee, S. (2020). An Alternative Perspective of Teaching Expertise: Adaptive?Expertis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20(7), 1299-1327. doi:10.22251/jlcci.2020.20.7.1299 

  20. Loughland, T. & Vlies, P. (2016). The Validation of a Classroom Observation?Instrument Based on the Construct of Teacher Adaptive Practice. The?Educational and Developmental Psychologist, 33(2), 163-177. 

  21. Loughland, T., & Alonzo, D. (2018). Teacher Adaptive Practices: Examining?Links with Teacher Self-Efficacy, Perceived Autonomy Support and?Teachers' Sense of Adaptability. Educational Practice and Theory,?40(2), 55-70. 

  22. Loughland, T., & Alonzo, D. (2019). Teacher adaptive practices: A key factor?in teachers' implementation of assessment for learning. Australian?Journal of Teacher Education (Online), 44(7), 18-30. 

  23. Martilla, J. A., & James, J.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24. MOE (2021). The guidelines of 2022 revised curriculum. Retrieved from?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671&lev0 

  25. OECD (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onceptual?learning framework: A series of concept notes. Paris: OECD. 

  26. Parsons, S. A. (2012). Adaptive Teaching in Literacy Instruction. Journal?of Literacy Research, 44(2), 149-170. doi:10.1177/1086296x12440261 

  27. Parsons, S., Williams, B., Burrowbridge, S., & Mauk, G. (2011). The Case?for Adaptability as an Aspect of Reading Teacher Effectiveness. Voices?from the Middle. 

  28. Parsons, S.A. & Vaughn, M. (2016). Toward adaptability: Where to from?here? Theory Into Practice, 55(3), 267-274. doi:10.1080/00405841.2016.1173998 

  29. Sachs, J. (2000). Rethinking the practice of teacher professionalism. In C.?Day, A. Fernandez, T. E. Hauge, & J. Muller(Eds.), The life and work?of teachers (pp. 75-87). Routledge. 

  30.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in action. Basic Books. 

  31. Sherin, M. G. (2007). The development of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in?video clubs. In R. Goldman, R. Pea, B. Barron, & S. J. Derry (Eds.).?Video research in the learning sciences (pp. 383-395). Mahwah, NJ:?Lawrence Erlbaum. 

  32. So, K. H. (2003). Reconceptualization of 'teacher professionalism' :?Exploration of new direction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21(4), 77-96 

  33. Soe, K. (2009).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2), 243-276. 

  34. Vaske, J. J., Beaman, J., Stanley, R., & Grenier, M. (1996).?Importance-performance and segmentation: Where do we go from?here?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5(3), 225-240. 

  35. Vaughn, M., & Parsons, S. A. (2013). Adaptive teachers as innovators:?Instructional adaptations opening spaces for enhanced literacy learning.?Language Arts, 91(2), 81-93. 

  36. Vogt, F., & Rogalla, M. (2009). Developing adaptive teaching competency?through co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8), 1051-1060. 

  37. Yoon, H., & Kim, H. (2021). Science teachers' implementation of online?classes during COVID-19 Situation: Interpretation through the concept?of 'Bricolage'. Teacher Education Research, 60(2), 227-2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