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해와 과학교육에서의 활용에 대한 논의
Understanding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on Textual Data and Discussion for Its Application in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3, 2023년, pp.307 - 319  

조헌국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텍스트 기반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해 관심과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과학교육적 측면에서의 활용을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의 주요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그 한계를 지적하며 이를 토대로 과학교육의 실행과 연구의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은 대체로 인코더와 디코더로 이뤄진 트랜스포머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피드백을 활용한 강화학습과 보상 모델에 대한 최적화, 문맥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해 놀라운 발전을 이루고 있다. 특히, 다양한 사용자의 질문이나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 요약, 제시어 추출, 평가와 피드백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교수자가 제시하는 예를 토대로 주어진 응답을 평가하거나 질문과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등 학습자에 대한 진단과 실질적 교육내용의 구성 등 많은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생성형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한계로 인해 정확한 사실이나 지식에 대한 잘못된 전달, 과도한 확신으로 인한 편향, 사용자의 태도나 감정 등에 미칠 영향의 불확실성 등에 대한 문제 등에 대해 해가 없는지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응답은 많은 사람들의 응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확률적 접근이므로 매우 거리가 멀거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통찰적 사고나 혁신적 사고를 제한할 우려도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과학교수학습을 위해 인공지능의 긍정적 활용을 위한 여러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ain the key concepts and principles of text-based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I) that has been receiving increasing interest and utilization, focusing on its application in science education. It also highlights the potential and limitations of utilizing generative AI ...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59)

  1. Bailey, J. O., Patel, B., & Gurari, D. (2021). A perspective on building?ethical datasets for children's conversational agents. Frontiers in?Artificial Intelligence, 4, 637532.? 

  2. Boden, M. A. (2018). Artificial intelligence: A very short introduction.?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 Cameron, L. (2002). Metaphors in the learning of science: A discourse focus.?British Education Research Journal, 28(5), 673-688.? 

  4. Cao, Q., Lin, L., Shi, Y., Liang, X., & Li, G. (2017). Attention-aware face?hallucination via deep reinforcement learning. Proceedings of the IEEE?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690-698.? 

  5. Chiang, T. T. C., Liao, C.-S., & Wang, W.-C. (2022a). Impact of artificial?intelligence news source credibility identification system on?effectiveness of media literacy education. Sustainability, 14, 4830.? 

  6. Chiang, T. T. C., Liao, C.-S., & Wang, W.-C. (2022b). Investigating the?difference of fake news source credibility recognition between ANN?and BERT algorithms in artificial intelligence. Applied Sciences, 12, 7725.? 

  7. Chowdhary, K. R. (2020). Fundamentals of artificial intelligence. Dordrecht:?Springer.? 

  8. Cooper, G. (2023). Examining science education in ChatGPT: An exploratory?study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and Technology, 32, 444-452.? 

  9. Copeland, J. (2015). Artificial intelligence: A philosophical introduction.?Oxford: Blackwell.? 

  10. Devlin, J., Chang, M.-W., Lee, K., & Toutanova, K. (2018). BERT:?Pre-training of deep bidirectional transformers for language?understanding. Retrieved April 29, 2023 from https://arxiv.org/abs/1810.04805? 

  11. Duit, R. (1991). On the role of analogies and metaphors in learning science.?Science Education, 75(6), 649-672.? 

  12. Eisenstein, J. (2019). Introduction to natural language processing. Cambridge,?MA: The MIT Press.? 

  13. Fergus, S., Botha, M., & Ostovar, M. (2023). Evaluating academic answers?generated using chatGPT.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00,?1672-1675.? 

  14. Fiori, A. (2019). Trends and applications of text summarization techniques.?Hershey, PA: IGI Global.? 

  15. Foster, D. (2023). Generative deep learning. Sebastopol, CA: O'Reilly. 

  16. Goldenthal, E., Park, J., Liu, S. X., Mieczkowski, H., & Hancock, J. T.?(2021). Not all AI are equal: Exploring the accessiblity of AI-mediated?communication technolog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25, 106975.? 

  17. Goldie, J. G. S. (2016) Connectivism: A knowledge learning theory for the?digital age? Medical Teacher, 38(10), 1064-1069.? 

  18. Goodfellow, I., Bengio, Y., & Courville, A. (2016). Deep learning: Adaptive?computation and machine learning series. Cambridge, MA: The MIT?Press.? 

  19. Han, S. (2023). Evolution of large language models and cloud services such?as ChatGPT. Digital Service Issue Report, 3, 3-12.? 

  20. Hinton, G. E., Osindero, S., & Teh, Y. (2006). A fast learning algorithm?for deep belief nets. Neural Computation, 18, 1527-1554.? 

  21. Hu, P., Lu, Y., Gong, Y. (2021). Dual humanness and trust in conversational?AI: A person-centered approach.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19, 106727.? 

  22. Humphry, T., & Fuller, A. L. (2023). Potential ChatGPT use in undergraduate?chemistry laboratori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00, 1434-1436.? 

  23. Jho, H. (2020). Discussion how to apply artificial intelligence to physics?education. New Physics: Sae Mulli, 70(11), 974-984.? 

  24. Jho, H., & Lee, B. (2022). Clustering science gifted students' graduation?thesis based on machine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the Gifted, 14(1), 13-22.? 

  25. Kabudi, T., Pappas, I., & Olsen, D. H. (2021). AI-enabled adaptive learning?system: A systematic mapping of the literature. Computers and?Educ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2, 100017.? 

  26. Kang, D. (2023). The advent of ChatGPT and the response of Korean?language education.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82, 469-496.? 

  27. Kim, S., Kim, S., Lee, M., & Kim, H. (2020). Review on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The Journal of?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1-11.? 

  28. Kizito, R. N. (2016). Connectivism in learning activity design: Implications?for pedagogically-based technology adoption in African higher?education context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Distributed Learning, 17(2), 19-39.? 

  29. Ko, B., & Han, S. (2021). Achievements in AI education of elementary?school teachers and awareness of AI education training. Korean?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 2(1),?29-43.? 

  30. Langr, J., & Bok, V. (2019). GANs in action: Deep learning with generative?adversarial networks. New York: Manning.? 

  31. Lee, J. (2023).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utomatic scoring for graphical?responses using a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New Physics: Sae?Mulli, 73(2), 138-149.? 

  32. Lee, S., & Jeon, S. (2023). Issues about copyright of ChatGPT. Korean?Copyright Commission.? 

  33. Liu, B., Jiang, Y., Zhang, X., Liu, Q., Zhang, S., Biswas, J., & Stone, P.?(2023). LLM+P: Empowering large language models with optimal?planning proficiency. Retrieved May 1, 2023 from?https://arxiv.org/abs/2304.11477? 

  34. Liu, C., Shum, H.-Y., & Freeman, W. T. (2007). Face hallucination: Theory?and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75, 115-134.? 

  35. Lu, Z., Pu, H., Wang, F., Hu, Z., & Wang, L. (2017). The expressive power?of neural networks: A view from the width. Proceeding of the 31st?conference o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Long Beach,?CA.? 

  36. Many, I., & Maybury, M. T. (1999). Advances in automatic text?summarization. Cambridge, MA: The MIT Press.? 

  37. McCulloch, W. S., & Pitts, W. H. (1943). A log ical calculus of the ideas?immanent in nervous activity. Bulletin of Biophysics, 5, 115-133.? 

  38. Park, G., Hwang, S., & Lee, J. (202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teaching competence scale for teachers' artificial intelligence?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39(1),?315-344.? 

  39. Partala, T., & Surakka, V. (2004). The effects of affective interventions in?human-computer interaction. Interacting with Computers, 16(2),?295-309.? 

  40. Peters, M. E., Neumann, M., Iyyer, M., Gardner, M., Clark, C., Lee, K.,?& Zettlemoyer, L. (2018). Deep contextualized word representations.?Retrieved April 30, 2023 from https://arxiv.org/abs/1802.05365? 

  41. Radford, A., Narasimhan, K., Salimans, T., & Sutskever, I. (2018). Improving?language understanding by generative pre-training. Retrieved April 30,?2023 from https://s3-us-west-2.amazonaws.com/openai-assets/researchcovers/language-unsupervised/language_understanding_paper.pdf? 

  42. Raffel, C., Shazeer, N., Roberts, A., Lee, K., Narang, S., Matena, M., Zhou,?Y., Li, W., & Liu, P. J. (2019). Exploring the limits of transfer learning?with a unified text-to-text transformer. Retrieved April 25, 2023 from?https://arxiv.org/abs/1910.10683? 

  43. Raghu, M., Poole, B., Kleinberg, J., Ganguli, S., & Sohl-Dickstein, J. (2016).?On the expressive power of deep neural networks. Retrived May 5,?2023 from https://arxiv.org/abs/1606.05336? 

  44. Rapp, A., Curti, L., & Boldi, A. (2021). The human side of human-chatbot?interac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ten years of research on?text-based chatbo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151, 102630.? 

  45. Ravichandiran, S. (2019). Hands-on deep learning algorithms with python.?Bermingham: Packt.? 

  46. Rosenblatt, F. (1958). The Perceptron: A probabilistic model for information?storage and organization in the brain. Psychological Review, 65(6),?386-408.? 

  47. Shin, D., Jeong, H., & Lee, Y. (2023). Exploring the potential of using?ChatGPT as a content-based English learning and teaching tool. Journal?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22(1), 171-192.? 

  48. Shu, K., Wang, S., Lee, D., & Liu, H. (2020). Disinformation,?misinformation, and fake news in social media. Dordrecht: Springer.? 

  49. Shulman, J., Wolski, F., Dhariwal, P., Radford, A., & Klimov, O. (2017). Proximal policy optimization algorithms. Retrieved May 3, 2023 from?https://arxiv.org/abs/1707.06347? 

  50. Sutton, R. S., & Barto, A. G. (2018). Reinforcement learning: An?introduction. Cambridge, MA: The MIT Press.? 

  51. Sutskever, I., Vinyals, O., & Le, Q. V. (2014). Sequence to sequence learning?with neural networks. Proceeding of the 27th International Conference?o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Montreal, Canada.? 

  52. Tilli, A., Shehata, B., Adarkwah, M. A., Bozkurt, A., Hickey, D. T., Huang,?R., & Agyemang, B. (2023). What if the devil is my guardian angel:?ChatGPT as a case study of using chatbots in education. Smart?Learning Environments, 10, 15.? 

  53. Transue, B. M. (2013). Connectivism and information literacy: Moving from?learning theory to pedagogical practice. Public Service Quarterly, 9(3),?185-195.? 

  54. Tunstall, L., von Werra, L., & Wolf, T. (2022). Natural language processing?with transformers. Sebastopol, CA: O'Reilly.? 

  55. UNESCO. (2023). ChatGPT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higher education:?Quick start guide. Retrieved May 3, 2023 from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385146? 

  56. Vaswani, A., Shazeer, N., Parmar, N., Uszkoreit, J., Jones, L., Gomez, A.?N., Kalser, L., & Polosukhin, I. (2017). Attention is all you need.?Retrieved April 3, 2023 from https://arxiv.org/abs/1706.03762? 

  57. Wang, L., Hu, Y., He, J., Xu, X., Liu, N., Liu, H., & Shen, H. T. (2023).?T-SciQ: Teaching multimodal chain-of-thought reasoning via large?language model signals for science question answering. Retrieved May?31, 2023 from https://arxiv.org/abs/2305.03453? 

  58. Weise, K., & Metz, C. (2023, May 9). When A.I. chatbots hallucinate. New?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23/05/01/business/aichatbots-hallucination.html? 

  59. Xian, Y., Lampert, C. H., Schiele, B., & Akata, Z. (2020). Zero-shot learning:?A comprehensive evaluation of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Retrieved May 6, 2023 from https://arxiv.org/abs/1707.006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