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치위생학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효과 분석을 위한 예비연구
Preliminary Study of the Educational Effects of the Geriatric Dental Hygiene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dental hygiene science, v.6 no.1, 2023년, pp.51 - 63  

최용금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유전체 기반 바이오 IT융합연구소) ,  임희정 (을지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위생학과) ,  윤지혜 (아주대학교의료원 노인보건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배경: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증가하는 노인인구에 대한 적절한 구강관리 중재자로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노인구강보건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예비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방법: 노인치과학과 노인치위생학 및 실습으로 개설된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 마지막 주차에 설문을 수행하였다. 이론위주의 문제해결기반(PBL)교육과정과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PBL교육과정의 교육효과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학기 말에 학생들의 전공역량달성도, 노인치위생 과정에 대한 인식, 수업만족도, 연령차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결과: 전공역량달성도의 경우 이론 위주의 PBL교육보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PBL교육에서 '의사소통역량'이 유의미하게 높았다(p=0.038). 연령주의의 경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PBL교육에서 '노인을 기피하는 경향'이 유의미하게 낮았다(p=0.040). 수업만족도의 경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PBL교육에서 '수업분위기'가 '매우 높음'으로 응답한 비율이 유의미하게 높았다(p=0.025). 결론: PBL 교수법은 노인치위생 교육과정으로 유용한 교수법이며, 이론위주의 교육보다는 노인치위생 실습교육을 함께 운영하는 교육과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is study involved a geriatric oral care expert who developed the competencies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nd conducted preliminary research to develop an effective curriculum. Methods: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in the last week of class targeting students who t...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25)

  1. Heo SE et al. The relevance of oral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of the oral-cavity for removable denture satisfaction of senior citizens over 65 years of age. The Korean Health Serv Manag 2016; 10: 135-146. https://doi.org/10.12811/kshsm.2016.10.3.135? 

  2. Kwon SA et al. A study on dental professionals' recognition on a system of long-term care insurance for the elderly. J Korean soc Dent Hyg 2009;9(1):169-180.? 

  3. Kim JS. The study on the relations of oral Health and general and mental health over 65's adults contracting in cardiovascular disease. J Korean Oral Health Sci 2017;5(1):1-8.? 

  4. Lee SY. Oral health and systemic diseases in the elderly. Korean J Clin Geri 2020;21(2):39-46. https://doi.org/10.15656/kjcg.2020.21.2.39? 

  5. Lee SH et al. Current status and future tasks of visiting oral health care services for elders. Korean Soc Dent Hyg 2020;20(4):457-467. https://doi.org/10.13065/jksdh.20200042? 

  6. DenTalk: Necessity of geriatric specialist dental hygienist training course. Retrieved April 19, 2017, from https://news.kdha.or.kr/news/articleView.html?idxno7069(2017, May 11).? 

  7. Kim YJ et al. Analysis of current status of curriculum for geriatric dental hygiene in Korea. J Korean Soc Dent Hyg 2020;20(6):865-874 https://doi.org/10.13065/jksdh.20200080? 

  8. Yun KO et al. Satisfaction of the aged with their dental treatments and consideration of the necessity for dental hygienic education about the aged. Korean Soc Dent Hyg 2010;10(4):765-775.? 

  9. Lee SM et al. Derivation of core competencies of advanced practice dental hygienists in the elderly using the delphi method. J Korean Soc Dent Hyg 2022;22(5):383-92. https://doi.org/10.13065/jksdh.20220043? 

  10. Jeon HS et al. Dental hygiene course for client-centered oral care of the elderly. 의학교육, Seoul, 2020 pp. 32-109.? 

  11. Song GI et al. A study on the performance and necessity of dental hygienists for oral health promotion activities for the elderly according to their learning experiences and performance experiences. J Korean Soc Dent Hyg 2021;21(4):467-79 https://doi.org/10.13065/jksdh.20210044? 

  12. Choi YK. A case study on the level of communica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after completing a PBL-based dental communication curriculum. J Kor Dent Hyg Sci 2021;4(1):65-77. https://doi.org/10.22753/JKDHS/2021.4.1.65? 

  13. Choi YK et al. Effect of learning behavior style on the learn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flipped learning clas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ral Health Science 2022;10(4):62-71. https://doi.org/10.33615/jkohs.2022.10.4.62? 

  14. Kim SH et al. The implement status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in korea and the comparison with the US ADA standard. J Korean Soc Dent Hyg 2009;9(3):229-247.? 

  15. Jeong AY et al. The development of problem-based learning module for clinical dentistry in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17; 17(5):383-397 https://doi.org/10.17135/jdhs.2017.17.5.383? 

  16. Shin HS. Nursing students’ experience in PBL-based critical care nursing simulation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2021;5(2):65-79 https://doi.org/10.34089/jknr.2021.5.2.65 

  17. Kim JH. Ageism Survey : A report on instrument development. The Population Association Of Korea 2012;35(1):53-75.? 

  18. Lasher KP, Patricia J. F. Measurement of aging anxiety: development of the anxiety about aging scal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and Human Development 1993;37(4):247-259. http://doi.org/10.2190/1U69-9AU2-V6LH-9Y1L? 

  19. Palmore E. The Ageism survey : first findings. The Gerontologist 2001;41(5):572-575. http://doi.org/10.1093/geront/41.5.572? 

  20. Fraboni M et al. The fraboni scale of ageism(FSA): an attempt at a more precise measure of ageism. Canadian Journal of Aging 1990;9(1):56-66. https://doi.org/10.1017/S0714980800016093? 

  21. Kho HS et al. Development of education curriculum for geriatric dentistry at basic and expert levels.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Seoul, pp.8-29, 2019.? 

  22. Chung SD et al. Welfare attitudes & ageism. KJGSW 2015;70: 245-266. http://doi.org/10.21194/kjgsw..70.201512.245? 

  23. Lee BR et al. The Necessity of establishing a specialist program for geriatric dentistry for the elderly of korea based on their general health status.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2019;57(10):579-581.? 

  24. SJ Han. Effects of applying the elderly nursing PBL package for nursing students. Academic Conference of the Society of Adult Nursing 2008;39-40.? 

  25. Yuk KM. Effects of developed and applied problem-based learning home economics classes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and knowledge toward elderly peopl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20(5):337-358.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5.3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