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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니어들을 위한 모바일 뱅킹 이용률 개선을 위한 UX 디자인
UX Design of Mobile Banking Usage Improvement for Senior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12 no.7, 2023년, pp.325 - 332  

이종빈 (연세대학교 GLC 응용정보공학과) ,  변호민 (에프티아이(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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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인구가 이미 초고령화 시대에 진입하였고, 그 비율이 2050년도에 도달하면 대략 40%로 육박하게 된다. 4차 산업 혁명의 주요한 기술에 해당되는 자동화와 온라인 서비스가 시니어들에게는 아직도 많은 불편함을 주고 있으며 이러한 빠른 기술의 변화는 그들의 삶의 질까지도 위협하고 있으며 세상에서의 고립까지도 야기시키고 있다. 앞서서 언급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들 중에 특히 공공 성격이 강한 금융 서비스는 은행 점포의 급격한 감소로 온라인 서비스가 어려운 그들에게 유일한 돌파구였던 점포에서 대면으로 필요한 서비스들이 점점 사라지면서 생활의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률이 대략 5%에 불가한 시니어들의 사용상의 어려움을 분석하고, 그들의 사용성을 개선하고자 시니어 맞춤형 모바일 뱅킹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UX 디자인에서는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송금 서비스 화면을 간결한 절차와 명확한 단계 이동과 필요한 선택만을 할 수 있도록 UX 디자인을 개선하고, 은행별 사용률을 분석하여 50대이상부터 연령대별로 3단계로 나누어 선호 은행을 사용자별로 우선적으로 화면에 표시함으로써 56 개이상의 은행 리스트 중에 원하는 은행을 선택시 발생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근 사용한 은행을 은행 우선순위 리스트에 업데이트하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UX 디자인은 시니어들의 사용성 만족도 조사해 본 결과 5점중 평균 4.8점 이상의 만족도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world's population has already entered a super-aging era, and the rate is expected to increase rapidly to about 40% by 2050. However, the rapid development of automation technology and the online service sector, the main technolog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re still fu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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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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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B 국민은행 https://www.kbsta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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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 H. Lee, "Designing a digital competency-enhancing?education model for the digitally underprivileged- focused?on the case of Chungchongnam-do," Journal of the Korea?Convergence Society, Vol.8, No.1, 2022. 

  10. S. H. Lee, "Universal design for the socially disadvantaged?in the digital age," The Korea Society of Illustration?Research, pp.173-178, May, 2014. 

  11. J. Y. Yun and S. H. Lee, "The necessity of service design?as social capital for the class of digital divide," The Korea?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pp.193-198, Nov., 2011. 

  12. S. H. Kim, and H. H. Myung, "Fitts' law applied to the?korean text entry interface in mobile phone," Ergonomics?Society of Korea, Oct.,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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