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수명 주기별 리뉴얼 전략에 따른 로고 리뉴얼 디자인 - 식음료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
Logo Renewal Design according to Strategy for Renewal based on Brand Life Cycle Focused on Cases for brands in Food and beverag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2 no.5, 2023년, pp.111 - 121  

이예림 (조선대학교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  한지애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 로고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대변하는 중요한 시각적 도구로 보고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른 로고 리뉴얼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브랜드 수명주기와 브랜드 리뉴얼 전략에 대한 문헌연구와 로고 리뉴얼 디자인에 관한 전문가 설문, 브랜드의 수명주기를 판별 할 수 있는 통계자료가 있는 35개 식음료 브랜드의 로고 분석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네 단계(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브랜드 수명주기의 특징과 리뉴얼 전략을 도출했다. 둘째, 네 가지 브랜드 리뉴얼 전략(부분변경, 전체변경, 리포지셔닝, 새 이미지 창출)과 수명주기를 기준으로 로고 리뉴얼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명주기별 로고 리뉴얼 특징과 관계성을 제안하였다. 셋째, 브랜드 수명주기와 브랜드 리뉴얼 전략에 따라 중요하게 적용되는 아이덴티티 시각요소(그래픽 요소의 첨삭, 톤/매너, 서체, 시그니처 컬러 변경)를 발견했다. 성장기와 성숙기의 부분변경전략에 그래픽 요소의 첨삭과 톤 변경이 중요하며, 리포지셔닝 전략과 새이미지 창출에 시그니처 컬러 변경이 중요함을 발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methods for logo renewal design according to the brand life cycle, considering the logo as an important visual tool that represents the brand identity in terms of brand management.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literature study on brand life cycle and brand re...

주제어

참고문헌 (15)

  1. 케빈 부델만, 양킴, 커트 워즈니악, 이희숙 역, 브랜드 아이덴티티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140-145쪽, 2011년 

  2. 우현수, 래미안 브랜드 리뉴얼 관찰기: 진화냐 혁신이냐(2021) https://brunch.co.kr/@brik/590(accessed Jun., 11, 2021). 

  3. 김유진, 명품 간판, 바뀐거 알았어? 브랜드 '로고미스터리',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30326000054 (accessed Mar., 26, 2023). 

  4. 박소현, "패션브랜드 수명주기 활성화를 통한 국내 브랜드 관리 전략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논문,?2019년 

  5. 유니스타브랜드 편집부, 브랜드 임계 지식 사전, 모라비안유니타스, 2011년 

  6.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전략적 브랜드 관리, 학현사, 2013년 

  7. 차재국,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길벗, 2017년 

  8. 구진, "브랜드 디자인 리뉴얼의요소 도출 및 측정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브랜드 로고 디자인 리뉴얼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년 

  9. 장후석, 임종욱, "브랜드도 생명이다 : 브랜드 수명주기 관리 전략," 현대경제연구원, 8-9쪽, 2002. 

  10. 박미정 "브랜드 리뉴얼을 통한 기업이미지 강화전략 연구," 브랜드 디자인학연구, 제 l2권, 제 2호,?104쪽, 2004년 

  11. 육지훈, 박민영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제 6권, 71-78쪽, 2008년 

  12. 김장훈, 홍석일 "M&A CVI (인수합병 기업 비주얼아이덴티티) 의 디자인 유형분석 연구," 브랜드 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15쪽, 2015년 

  13. 최유리, "브랜드 성숙기 단계의 브랜드 디자인 리뉴얼 제안: 올리브영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8년 

  14. 안혜신, "성숙기 브랜드 재활성화를 위한 캠페인?전략 연구, 백설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 13권, 제 4호, 2012년 

  15. Bizion, 브랜드 리뉴얼로 새롭게 태어난 '아메리칸?에어라인', (2013.01.18.)?http://www.bizion.com/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3&page3 (accessed Mar., 26,?20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