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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 이동용 러그의 안전사용하중 결정에 관한 구조 평가법
Structural Evaluation Method to Determination Safe Working Load of Block Handling Lug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9 no.4, 2023년, pp.363 - 371  

권오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박주신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서정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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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척의 선박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크기의 블록(block)들을 이동 및 탑재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블록의 체결 방법 및 각 조선소 설비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기능에 부합하는 러그를 사용하고 있다. 블록 구조의 중량 및 형태에 따라서 러그의 크기와 형상이 다양하며, 샤클(shackle)이 체결되는 홀 주변에 부족한 강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덧판(doubling pad)을 용접하여 구조를 보강한다. 리프팅(lifting) 조건별 러그의 설계를 하는 방법은 보 이론(beam theory)에 의한 수계산 방법과 유한요소해석 모델링을 이용한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있다. 해석적 방법의 경우, 요소의 종류와 모델링 방법에 따라서 결과 차이가 발생하여 표준화된 평가법의 정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모호한 방법론 적용 시 블록의 이동 및 반전(turn-over) 과정 중에서 심각한 안전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러그의 실제 탑재공정에 따른 구조 응답을 평가할 수 있는 모델링 조건, 평가법을 확정하고자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수치 구조해석을 통하여 비교 및 분석하였다. 러그 홀(hole) 주변 덧판부와 용접 비드(bead)를 표현한 모델링 기법이 가장 실제적인 거동 결과를 주고 있다. 실제 러그와 동일한 조건(용접부 비드만 주재료와 연결)의 모델링에 등가하중을 적용한 결과는 MPC 하중 적용 결과보다 낮은 최종강도를 나타낸다. 더불어 해석 시간 단축을 위해서 2차원 쉘(shell) 요소를 적용한 경우, 덧판 두께를 85% 수준으로 감소시켜서 안전사용하중을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논문에서 검토한 다양한 변수의 영향들 결과는 러그 설계 및 안전사용하중 예측에 근거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nstruct a ship, blocks of various sizes must be moved and erected . In this process, lugs are used such that they match the block fastening method and various functions suitable for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hipyard facility. The sizes and shapes of the lugs vary depending on the weight and ...

주제어

참고문헌 (9)

  1.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2022), ASMEBTH-1-2020; Design of Below-the-Hook Lifting Devices,?ASME, USA. 

  2. Ham, J. H.(2011), Parametric Design Considerations for?Lifting Lug Structure on Ship Block, Journal of Ocean?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5, No. 2, pp. 101-107. 

  3. Heo, N. H. and J. S. Lee(2014), The Structural Strength?Assessment of Lifting Lu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1, pp. 42-50. 

  4. Kim, S. I.(2003), Design for Raising the Rate of Recovering?use of Lifting Lu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of Korea, Vol. 40, No. 4, pp. 59-65. 

  5. Ku, N. K., M. I. Roh, and J. H. Cha(2012), Calculation of the?Dynamic Contact Force between a Shipbuilding Block and?Wire Ropes of a Goliath for the Optimal Lug Arrangement,?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Vol. 25,?pp. 375-380. 

  6. Min, D. K. and S. M. Eum(2011), A Study on the?Optimization of Lifting Lug for Block Erection, Special Issue?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82-89. 

  7. Park, J. U., G. B. An, and H. W. Lee(2019), Influence on?Properties of Base Metal after Elimination of Lifting-Lug?Member in a Dissimilar Welding between Steel base and Steel?Lifting Lug,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Ocean Engineering, Vol. 11, pp. 858-864. 

  8. Seo, S. K., K. R. Kim, S. S. Eom, and Y. S. Seo(2011),?Design and Strength Analysis of Lifting Lugs, Special Issue?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51-54. 

  9. MSC Software(2012), Patran 2012 User's Guide, Chapter 6,?Material modeling, pp. 125-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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