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과서 소리내어 반복읽기 효과에 대한 사례 분석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repeated reading aloud for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6 no.2, 2023년, pp.87 - 110  

김민아 (경원고등학교, 경북대학교) ,  이봉주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반복읽기와 소리내어 읽기를 결합한 소리내어 반복읽기를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안하고, 소리내어 반복읽기가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소리내어 반복읽기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 4명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함수의 극한' 단원과 '경우의 수/순열' 단원에 대해 소리내어 반복읽기를 실시하고 학업성취도와 인지부하가 어떻게 변하는지 분석하는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연구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은 소리내어 반복읽기가 누적됨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인지부하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단원별로 비교했을 때, 경우의 수/순열 단원에 비해 함수의 극한 단원의 학업성취도가 낮았으며 인지부하 측면에서도 함수의 극한 단원에서 학생들이 더 높은 인지부하를 드러냈다. 학년별로 비교했을 때, 인지부하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두 단원 모두 고등학교 1학년 학생 4명의 학업성취도가 중학교 3학년 학생 4명에 비해 높았다. 학년별 학업성취도는 특히 함수의 극한 단원에서 큰 차이가 있었지만 그 격차는 소리내어 반복읽기를 진행할수록 줄어들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proposed repeated reading aloud, which combines repetitive reading and reading aloud, as a method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repeated reading aloud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cognitive load, and explored the implications of rep...

주제어

참고문헌 (34)

  1. 김미정, 김용구, 정인철(2009). 고등학교 순열과 조합 단원의 불안요인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12(2), 261-279. 

  2. 김민아(2022). 수학교과서 소리내어 반복읽기 활동에 대한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3. 류지헌, 임지현(2009). 인지부하 측정을 위한 구인의 탐색 및 타당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2),?1-27. 

  4. 변영계(199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지학사. 

  5. 원매희(2008). 음독.묵독에 대한 인식과 활용 실태 분석.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6. 이봉주, 이세형(2021). Exploring the process of learning mathematics by repeated reading: eye?tracking and heart rate measurement.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4(1), 59-81. 

  7. 이세형(2016). 스토리텔링 기반(모델) 수학 교과서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부하 분석. 석사학위논문,?경북대학교. 

  8. 이종희(2002). 수학 학습-지도에서 읽기 활용 방안. 수학교육, 12(3), 425-442. 

  9. 이종희, 김선희(2002). 수학적 의사소통. 서울: 교우사. 

  10. 조현자(2012). 쓰기와 읽기 중심의 수학적 의사소통을 강조한 수업이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11. 허선영(2015). 소리내어 읽기 활동이 듣기 능력과 읽기 능력에 미친 효과. 21세기영어영문학회 학술대회, 2015(3), 134-139. 

  12. Adams, T. L. (2003). Reading mathematics: more than words can say. The Reading Teacher,?56(8), 786-795. 

  13. Amer, A. (1997). The effect of the teacher's reading aloud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EFL?students. ELT Journal, 51(1), 43-47. 

  14. Baker, L., & Brown, A. L. (1984). Metacognitive skills and reading. In P. D. Person (Ed.),?Handbook of reading research, (pp. 353-394). New York: Longman. 

  15. Han, Z., & Chen, C. L. (2010). Repeated-reading-based instructional strategy and vocabulary?acquisition: A case study of a heritage speaker of Chinese.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22(2), 242-262. 

  16. Kenney, J. M., Hancewicz, E., Heuer, L., Metsisto, D., & Tuttle, C. L. (2005). Literacy strategies?for improving mathematics instructio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 

  17. Kimmel, M. M., & Segel, E. (1988). For reading out loud! A guide to sharing books with?children. New York: Delacorte. 

  18. Kuhn, M. (2004). Helping students become accurate, expressive readers: fluency instruction for?small groups. The Reading Teacher, 58(4), 338-344. 

  19. Lass, N. J., & Luts, D. R. (1975). The consistency of temporal speech characteristics in a?repetitive oral reading task. Language and Speech, 18(3), 227-235. 

  20. Lee. B. (2021).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repeated reading in learning number theory.?Proceedings of the Jangjeon Mathematical Society, 24(2), 249-262. 

  2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mathematics, Reston, VA: NCTM. 

  22. O'Shea, L. J., & O'Shea, D. J. (1988). Using repeated reading.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20(2), 26-29. 

  23. Paas, F., Renkl, A., & Sweller, J. (2003). Cognitive load theory and instructional design: recent?developments. Educational Psychologist, 38(1), 1-4. 

  24. Paas, F., Renkl, A., & Sweller, J. (2004). Cognitive load theory: Instructional implications of the?interaction between information structures and cognitive rrchitecture. Instructional Science,?32(1-2), 1-8. 

  25. Paas, F., Tuovinen, J. E., Tabbers, H., & Van Gerven, P. W. (2003). Cognitive load measurement?as a means to advance cognitive load theory. Educational Psychologist, 38(1), 63-71. 

  26. Plass, L. J., Moreno, R., & Brunken, R. (2012). 인지부하이론. 이현정, 장상필, 심현애, 권숙진, (번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저 2010에 출판) 

  27. Samuels, S. J. (1979). The method of repeated readings. The Reading Teacher, 32(4), 403-408. 

  28. Shepherd, M. D., Selden, A., & Selden, J. (2012). University students' reading of their first-year?mathematics textbook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4, 226-256. 

  29. Sindelar, P. T., Monda, L. E., & O'Shea, L. J. (1990). Effects of repeated readings on instructional-and mastery-level read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4), 220-226. 

  30. Skemp, R. R. (1979). Goals of learning and qualities of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ing,?1979(88), 44-49. 

  31. Thornbury, S. (2005). How to teach speaking. England: Longman. 

  32. Tobias, S. (1989). Writing to learning science and mathematics. In P. Connolly, & T. Vilardi?(Eds.), Writing to learn mathematics and science (pp. 48-55). New York: Teacher College?Press. 

  33. Weber, K., Brophy, A., & Lin, K. (2008). Learning advanced mathematical concepts by reading text.?Retrieved March 2, 2017, from sigma.maa.org/rume/crume2008/Proceedings/Weber%20LONG.pdf. 

  34. Yang, H. & Yu, P. (2015). The study about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language on mathematics?reading.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4), 267-27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