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학습자를 위한 서포트 벡터 머신 융합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about Support Vector Machine for Elementary Learn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4, 2023년, pp.95 - 103  

황유리 (제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부 컴퓨터교육전공, 대정초등학교) ,  박남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초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서포트 벡터 머신의 개념과 원리를 교육하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직과 평행, 평행선 사이의 거리를 통해 서포트 벡터 머신의 결정 경계와 마진을 설명한다. 또한 제주의 자연환경을 학습 주제로 반영하여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융합을 도모한다. 서포트 벡터 머신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3학년 및 5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각각 2차시에 걸쳐 적용한 결과, 두 학년 모두에서 학습자 대부분이 탐방로로 비유된 결정 경계의 위치를 직관적으로 유추해냈다. 이때 5학년 학습자의 전반적인 활동 수행 정확도가 더욱 높았고, 설정 원리에 대해 합리적인 추론을 한 비율도 높았다. 4학년 수학 교육과정의 이수 여부도 이해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학습 내용 이해도에 대한 자기평가에서는 실제 이해도와 상반되게 3학년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이는 중학년 학습자는 생소한 인공지능 원리에 대해 새로 알게 되었다는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는 경향성이 더 컸다는 점에서 기인하였다. 반면 고학년 학습자는 심화 탐구에 대한 동기를 기반으로 유의미한 수업 후 질문을 더 많이 제시하였다. 우리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teaching the main concept and principle of Support Vector Machines(SVM) at elementary schools. The developed program, based on Jeju's natural environment theme, explains the decision boundary and margin of SVM by vertic...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24)

  1.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21). Revised?Curriculum General Guidelines Highlight. 

  2. Shin, J. and Jo, M. (2021). Development and?Implementation of an Activity-Based AI?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3),?437-448. 

  3. Kim, T. and Lee, Y. (2022). Analysis of Research?Trends in Elementary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2022 Winter Proceeding of the?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26(1), 285-287. 

  4. Jang, Y. (2019). Development of Unplugged?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AI?Classe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Kim, J. and Moon, S. (2021). Development of?an AI Education Program based on Novel?Engineer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32(1), 425-440. 

  6. Jang, M. (2020). Unplugged Education Program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Elementary?Schools : Focus on 'Constraint satisfaction?problem.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Choi, E. and Park, N. (2021). Application and?Development of Machine Learning Training?Program based on Understanding K-NN?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of Information Education, 25(1), 175-184 

  8. Sim, S.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and Effectiveness of Python-based Artificial?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in Elementary?School : Focusing on Machine Learning. Daegu?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Ryu, M. and Han, S. (2019). AI Education?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23(6), 583-590. 

  10. Park, D. and Shin, S. (2021). A Study on the?Educational Meaning of eXplainable Artificial?Intelligence for Elementary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of Information Education, 25(5), 803-812. 

  11. Cheong, Y. and Lee, Y. (2022). A Case Study?on the Convergence Education of Korean?Studi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Contents.?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22(5), 681-705. 

  12. Lee, S. and Kim, T. (2021). Development of?Integration Program for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2021?Winter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of Computer Education, 25(1), 245-248. 

  13. Han, K. and Ahn, H. (2021). A Case Study of?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using Entry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Creative Information Culture, 7(4), 197-206. 

  14. Kim, H. and Choi, S. (2021). Development and?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STEAM?Program for Real-time Interactive Online Class?in Elementary Science - Focused on the Unit?of 'Life of Plant' -.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40(4), 433-442. 

  15. Yi, S. and Lee, Y. (2021). Development of?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based Convergence?Education Program for Classifying of Reptiles?and Amphibians. Journal of Convergence for?Information Technology, 11(12), 168-175. 

  16. Shin, W. (2020). A Case Study on Application?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in Elementary Biological Classification Learning.?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39(2), 284-295. 

  17. Song, J.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on the Environmental?Education Based on Unplugged.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5(5), 847-857. 

  18. Cho, H. (2021). Cultivation of Sustainability?Literacy through Earth Citizenship Education?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Seoul?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Yang, D. and Han, S. (2021). The Effect of A-STEAM Educa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on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Education Transactions, 2(3), 37-46. 

  20. Lee, Y. (2021).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STEAM education?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25(1), 71-79. 

  21.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20). Comprehensive?plan for information education[2020~2024]. 

  22. Kim, J. and Moon, S. (2021). Convergence?Education Program Using Smart Farm for?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f Elementary?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Convergence Society, 12(10), 203-210. 

  23. Park, J. and Kim, S. (2022). Development and?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Math?Convergence Program in Specialized High?School Classes - Focusing on the Equation of?a Straight Line. 2022 Winter Proceeding of the?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26(1), 289-292. 

  24. Ministry of Education, Korea (2020). Teacher's?guide book for Mathematics(Grade 4, 2nd?Semest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