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6 no.2, 2020년, pp.273 - 289
이지혜 (Ajou University) , 허난 (Kyonggi University)
This study introduces the process and results of developing an adaptive math learning program for self-directed learning. It presented the process and results of developing an adaptive math learning program that takes into account the level of learner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We wanted to g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교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수학 교과는 선행 학습 내용의 한 부분이라도 이해하지 못하면 이후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학습내용의 뚜렷한 위계구조(hierarchical structure)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맞춤형 학습이 필요한 분야인데, 개별화의 실패로 수학포기자 현상이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학교 수학교육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학습 상태를 진단하고 학습 경로를 안내하는 자기주도학습 시스템이 시도되고 있다(김광진, 한재성, 2017). | |
마타수학이란 무엇인가? | 대표적으로 마타수학, MATHia X, iTalk2Learn 등을 들 수 있다. 마타수학은 빅데이터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생의 학습 결과에서 정·오답을 분석하고 학생의 취약점을 찾아 이를 처방하기 위하여 맞춤형 학습 경로를 추천하고 문제를 제공해주는 수학학습 프로그램이다. MATHia X는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학습한 과정을 분석하여 적절한 문제를 제공한다. | |
World Economy Forum은 학생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인성 자질로 무엇을 선정하였는가? | World Economy Forum(2016)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기술로 16가지 요소를 언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 학생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인성 자질로 창의성, 주도성, 일관성 및 도전정신, 적응력, 리더십, 과학 및 문화를 선정하였다. 또한, 최상덕(2015)은 21세기 사회에서 요구되는 학교교육에 대하여 학교 학습에 대한 긍정적태도, 학습 동기의 자극, 몰입의 즐거움 경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 등이 중요 하다고 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인공지능 시스템 교육추진 전략, 보도자료(2011. 06.29).
김미령, 정경영, 노지화. 수업활동 기반 협력적 인공지능 수학교사 개발에 대한 고찰. East Asian Mathematics Journal, 35(4), 507-528(2019).
김부미. 우리나라의 ICT환경 기반 수학 학습 현황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3), 657-687(2012).
김성식. 인공지능 기법. 서울:홍릉과학출판사. (1996).
김용권. 학교에서의 컴퓨터 도입과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 87-31(1987).
김윤아, 유제일, 신재홍. 스마트 교육환경에서 함수학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0), 333-352(2015).
김홍겸, 박창수, 정시훈, 고호경. 미래교육에서의 인간 교사와 인공지능 교사의 상호 보완적 관계에 대한 소고. 교육문화연구, 24(6), 189-207(2018).
김화경, 계보경, 이지윤, 임완철, 최인영.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수학교육 변화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2018).
이지혜, 허난. 수학교육의 변화와 인공지능과의 연관성 탐색. 수학교육논문집, 32(1), 509-522(2018).
조은순. 교육공학 관점에서 보는 미래 교육환경. 교육공학연구, 31(3), 687-708(2015).
최상덕.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 및 혁신적 학습생태계 구축(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4-16(2015).
허희옥, 양은주, 김다원, 문용선, 최종근.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 지능과 학습. 교육철학연구, 39(1), 101-132(2013).
홍정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에듀테크. 서울: 책밥. (2017).
World Economic Forum. New Vision for Education: Fostering Social and Emotion al Learning Through Technology. (2016).
Golinkoff, R, M., & Hirsh-Pasek, K.. 최고의 교육(김선아 역). 서울: 예문아카이브. (2018).
Harari, Y..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더 나은 오늘은 어떻게 가능한가(전병근 역). 서울: 김영사. (20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