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선교도구로서의 교회평생교육 조망
A View of Church Lifelong Education as a Community Missionary Tool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4, 2023년, pp.209 - 225  

박수진 (오산대학교) ,  심지연 (백석문화대학교) ,  이복희 (백석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개인과 조직 집단은 교육·학습 활동을 전개하면서 누구든지, 언제, 어디에서나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창출하고 있다. 한국 기독교의 전파 활동은 교육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다양한 인적 자원과 물적자원 등을 소유하고 있는 교회는 지역에서의 그 기능과 역할이 더욱 중요시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에서 교회평생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탐색하여 봄으로써 선교 도구로서의 교회평생교육을 조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교회평생교육의 의의, 교회평생교육에 대한 성경적 근거, 교회평생교육의 역사를 살펴본다(II장). 지역사회에서의 교회의 역할과 평생교육에 대한 교회의 기능적 근거를 검토한다(III장). 지역사회 선교 도구로서의 교회평생교육의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IV장, V장). 결론 및 제언 : 교회평생교육 실천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은 교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고, 교회는 전도 접점의 기회 제공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평생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교회가 이제는 지역선교를 위한 선교적 도구로서 교회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lifelong education is increasing. Individuals, organizations, and groups are creating an environment where anyone can learn anytime, anywhere while conducting educational and learning activities. The propagation of Christianity in Korea began with education. For churches that own vari...

주제어

참고문헌 (21)

  1. Kwon, H. C. (2014). Development of a model for lifelong education of small and medium-sized churches?through analysis of demand for lifelong education of churches. Doctoral'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Soongsil University. 

  2. Kwak. S. J (2010), Community awareness and demand analysis on lifelong education of the church. Master's?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3. Church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2023), Church Lifelong Education for Community Mission. source book. 

  4. Kim, K. D. (2006). revitalizing Myungsoodae church through community mission education program. Doctoral's?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Presbyterian College & Theological Seminary. 

  5. Kim, D. I. (2006). "Educatio Dei" in and with Local Communitie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47,?51-93. 

  6. Kim, D.I. (2019). A Study on the Social Activity and Lifelong Education of theKorean Church. Asia-pacific?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1), 67-69. 

  7. Kim,. D. B. (1994).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of Korean Church in Social Welfare. Research report hosted?by the Korean Culture Research Institute affiliated with Yonsei University. 

  8. Kim, Y. S.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Hakjisa. 

  9. Roy B Zuck (2014). Teaching as Jesus Taught. Seoul: Timothybook. 

  10. Park, S. J., Jeong, E. Y. (2022). Exploring domestic research trends related to church lifelong education. A?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8. 221-251. 

  11. Park. Y. B. (1996). A Study on Christian Social Education Activities during the Enlightenment Period. Research?in Social Studies Education, 2(1), 195~216. 

  12. Bae, J. O. (2010). Lifelong Education Policy and Christianity in Korea: Focusing on Church Education. Religious?Studies. 58. 127-156. 

  13. Sin, S. H. (2012).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Church Lifelong Education based on Lifelong Education?Conceptual Characteristics by R. H. Dave. The Koera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0, 121-152. 

  14. Shin. S. H. (2013). A study on the Korea by community church the by period lifelong education activities specific character. Doctoral's thesis at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15. Eun. J. k. (2007). Christian education field theory. Seoul: Handeul Publishing Company. 

  16. Lee, B. H., Yoo, I. S. (2020).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Seoul: Yang Seong Won. 

  17. Lee, S. C. (2016). The Role of the Church in a Lifelong Learning Society. Korean Society Of Evangelical?Practical Theology. 57. 305-332. 

  18. Han, S. H. (2004).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Seoul: Hakjisa. 

  19. Guinness, Os. (2019). The CALL. Translator: Hong, B. R.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in 2003). 

  20. Merriam, S.B., & Brockett, R. (2007). The Professio and Practice of Adult Education: An Introdution. San?Francisco: Jossey-Bass. 

  21. Niiesel, Wilhelm. (1973). (Die)Theologie Calvins. Translator: Lee, J. S. Seoul: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of?Kore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