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심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문화 및 사회문제, v.29 no.3, 2023년, pp.341 - 359
최가희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effects of college students' multicultural contacts on multicultural competency. This study also examined mediating effects of perspective taking and prejudice. Multicultural contacts were divided into quality of contacts and quantity of contacts. Effects of quality and quant...
고경미, 최혜윤 (2017). 유치원교사의 다문화경험과 인식 및 수용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4),?253-277.
국가인권위원회 (2022). 세계 인종차별철폐의 날 맞아 2022 인권의식실태조사 결과 담은 이주민 인권 카드뉴스. https://www.humanrights.go.kr/base/board/read?boardManagementNo24&boardNo7608920&menuLevel3&menuNo91
권순구, 한동균 (2022). 학생용 다문화 역량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한국초등교육, 33(2), 141-159.
김금미, 안상수 (2014). 남녀대학생의 동남아계?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계획된 행동이론의?수정모형에 기초하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9(3), 315-338.
김미진, 김경은, 임정하 (2019). 청소년의 다문화 역량 척도개발 연구. 다문화교육연구,?12(1), 21-45.
김성훈, 이경화 (2017). 외국인 유학생과의 집단 간 접촉이 국내 대학생의 글로벌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합적 갈등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3(4), 191-212.
김상학 (2004). 소수자 집단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 사회연구, 5(1), 169-206.
김수아, 김태호 (2011).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 정체감 발달단계에 따른 차별지각과?차별대처방식. 다문화교육연구, 4(1), 1-17.
김용석 (2010).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의 개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2(3), 1-39.
김윤경 (2022). 간호학과 신입생의 문화적 역량,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이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건강학회지, 12(2), 71-78.
김혜숙, 김도영, 신희천, 이주연 (2011). 다문화 시대 한국인의 심리적 적응: 집단정체성, 문화적응 이데올로기와 접촉이 이주민에?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5(2), 51-89.
류승아 (2017). 소수집단에 대한 접촉경험, 위협감, 편견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31(4), 225-245.
박명희, 김경식 (2015). 예비교사의 다문화 역량 척도 개발. 다문화교육연구, 8(3), 1-37.
박순희, 유지형 (2017). 청소년의 다문화경험이?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수용성과 문화적 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99-510.
박혜숙 (2016). 국내 중국인 유학생이 느끼는?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과 한국인?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 비교. 인문사회과학연구, (53), 41-64.
방희정, 노경란, 정수진 (2010). 다문화시대?한국인의 인종에 대한 암묵적 태도와 명시적 태도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23(2), 125-140.
법무부 (2023). 출입국통계. https://www.moj.go.kr/moj/2412/subview.do
송나은, 정가윤 (2021). 다문화 접촉경험과 다문화 교육이해가 다문화 교육역량에 미치는 영향: 예비유아교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5(2), 113-137.
양계민, 이우영 (2016). 북한이탈주민이 다문화?집단에 대해 느끼는 현실갈등인식이 삶의?만족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차별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30(1), 131-152.
이공숙, 임은미 (2023). 초등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다문화 사회정의역량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40(1), 27-49.
이수진, 박영신 (2022). 유아교사 개인 변인에?따른 다문화수용성 및 다문화교수효능감, 다문화교수역량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21(4), 273-296.
임춘희 (2009).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문화에서의 스트레스와 적응.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93-112.
최가희 (2019). 한국인 대학생의 외국인 유학생과의 접촉이 다문화 역량에 미치는 영향: 삶의 만족도와 현실갈등인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25(4), 279-303.
하정희 (2008).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0(2), 473-496.
한국교육개발원 (2019). 국내 외국인유학생 현황. https://kess.kedi.re.kr/mobile/search?searchTxt%EA%B5%AD%EB%82%B4%20%EC%99%B8%EA%B5%AD%EC%9D%B8%EC%9C%A0%ED%95%99%EC%83%9D%ED%98%84%ED%99%A9
한지원, 장희주 (2020, 12, 1). "한국 유학 왔는데 한국인 친구 없어요"... 겉도는 외국인?유학생. 오마이뉴스,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697678
홍성원, 이인혜 (2015).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과 편집증적 심리특성. 한국심리학회지:?문화 및 사회문제, 21(3), 339-353.
Aaronson, E., Wilson, T. D., Akert, R. M., &?Sommers, S. R. (2018). 사회심리학(고재홍, 김민영, 박권생, 최윤경 옮김). 시그마프레스.
Aberson, C. L., & Haag, S. C. (2007). Contact,?perspective taking, and anxiety as predictors of?stereotype dndorsement, explicit attitudes, and?implicit attitudes. Group Processes & Intergroup?Relations, 10(2), 179-201.
Amir, Y. (1969). Contact hypothesis in ethnic?relations. Psychological Bulletin, 71(5), 319-342.
Allport, G. W. (1954). The nature of prejudice. New?York: Doubleday anchor books.
Bell, L. A., Adams, M., & Griffin, P. (2007).?Teaching for diversity and social justice. New?York.
Bohm, D. (1996). On dialogue. New York:?Routledge.
Chen, E. C., Thombs, B. S., & Costa, C. I.?(2003). Building connection through diversity?in group counseling: A dialogue perspective.?In D. B. Pope-Davis, H. L. K. Coleman,?W. M. Liu, & R. Toporek (Eds.), Handbook?of multicultural competencies in counseling and?psychology (pp. 456-477). Thousand Oaks, CA:?Cage.
Choudhuri, D. D., Santiago-Rivera, A., & Garrett,?T. L. (2015). 다문화 상담(오인수 역). 박학사.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Constantine, M. G. (2001). Multicultural training,?theoretical orientation, empathy, and?multicultural caseconceptualization ability in?counselors.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23(4), 357-372.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0(7-B), 3480.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Elleven, R. K., Allen, J., & Wircenski, M. (2001).?Resident assistant training: A southwestern?perspective. College Student Journal, 35(4),?609-615.
Galinsky, A. D. (1999). Perspective-taking: Debiasing?social though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Princeton University.
Galinsky, A. D. (2002). Creating and reducing?intergroup conflict: The role of perspective-taking in affecting outgroup evaluations. In?N. M. A. Mannix, E. A. Mannix, & H.?Sondak (Eds.), Toward phenomenology of groups?and group membership (Vol. 4, pp. 85-113).?Greenwich, CT: JAI.
Galinsky, A. D., & Ku, G. (2008). The effects?of perspective-taking on prejudice: The?moderating role of self-evaluation. Personality &?Social Psychology Bulletin, 30(5), 594-604.
Galinsky, A. D., & Moskowitz, G. B. (2000).?Perspective-taking: Decreasing stereotype?expression, stereotype accessibility, and in-group?favorit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78(4), 708-724.
Howard-Hamilton, M. F., Cuyjet, M. J., & Cooper,?D. L. (2011). Understanding multiculturalism?and multicultural competence among?college students. In M. J. Cuyjet, M. F.?Howard-Hamilton, & D. L. Cooper (Eds.),?Multiculturalism on campus: Theory, models, and?practices for understanding diversity and creating?inclusion (pp. 11-18). Sterling, VA: Stylus.
Korol, L., Fietzer, A. W., & Ponterotto, J. G.?(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l?personality, intergroup contact, and positive?outgroup attitudes toward Asian Americans.?Asia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9(3),?200-210.
Ku, G., Wang, C. S., & Galinsky, A. D.?(2015). The promise and perversity of?perspective-taking in organizations. Research in?Organizational Behavior, 35(24), 79-102.
Livert, D. (2016). A cook's tour abroad: Long-term effects of intergroup contact on positive?outgroup attitudes. Journal of Social Issues,?72(3), 524-547.
Mallinckrodt, B., Miles, J. R., Bhaskar, T.,?Chery, N., Choi, G., & Sung, M.-R. (2014).?Development a comprehensive scale to assess college multicultural programming. Journal of?Counseling Psychology, 61(1), 133-145.
Miklikowska, M. (2018). Empathy trumps prejudice:?The longitudinal relation between empathy?and anti-immigrant attitudes in adolescence.?Developmental Psychology, 54(4), 703-717.
Mio, J. S., Barker, L. A., & Tumambing, J. S.?(2012). Multi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our diverse communities (3rd ed.).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Parker, S. K., Atkins, P. B., & Axtell, C. M.?(2008). Building better workplaces through?individual perspective taking: A fresh look at a fundamental human process. International?Review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23, 149-196.
Pettigrew, T. F. (1997). Generalized intergroup?contact effects on prejudice.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Bulletin, 23(2), 173-185.
Pettigrew, T. F. (1998). Intergroup contact theory.?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1), 65-85.
Pettigrew, T. F., & Tropp, L. R. (2006). A meta?analytic test of intergroup contact theory.?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5),?751-783.
Pettigrew, T. F., & Tropp, L. R. (2011). When?groups meet: The dynamics of intergroup contact.?Psychology Press.
Pettigrew, T. F., Tropp, L. R., Wagner, U.,?& Christ, O. (2011). Recent advances in?intergroup contact theory. International Journal?of Intercultural Relations, 35(3), 271-280.
Quinton, W. J. (2019). Unwelcome on campus??Predictors of prejudice against international?students. Journal of Diversity in Higher?Education, 12(2), 156-169.
Saguy, T., Tausch, N., Dovidio, J. F., Pratto, F.,?& Singh, P. (2011). Tension and harmony in?intergroup relations. In P. R. Shaver & M.?Mikulincer (Eds.), Human aggression and violence:?Causes, manifestations and consequences (Herzilya?series 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pp. 333-348). Washington, D.C.: American?Psychological Association.
Shook, N. J., Hopkins, P. D., & Koech, J. M.?(2016). The effect of intergroup contact on secondary group attitudes and social dominance?orientation. Group Processes & Intergroup?Relations, 19(3), 328-342.
Sparkman, D. J., & Eidelman, S. (2016). "Putting?myself in their shoes": Ethnic perspective?taking explains liberal-conservative differences?in prejudice and stereotyping. Personality and?Individual Differences, 98, 1-5.
Sue, D. W., Arredondo, P., & McDavis, R. J.?(1992).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ies?and standards: A call to the profession. Journal?of counseling & development, 70(4), 477-486.
Tadmor, C. T., Hong, Y. Y., Chao, M. M., &?Cohen, A. (2018). The tolerance benefits of?multicultural experiences depend on the?perception of available mental resour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115(3), 398-426.
Wolsko, C. Park, B., Judd, C. M., & Wittenbrink,?B. (2000). Framing interethnic ideology:?Effects of multicultural and color-blind?perspectives on judgments of groups and?individu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78(4), 635-654.
Zuniga, X., Nagda, B. A., Chesler, M., &?Cytron-Walker, A. (2007). Intergroup dialogue?in higher education: Meaningful learning?about social justice. ASHE Higher Education?Report, 32(4), 1-128.
Zuniga, X., Nagda, B. A., & Sevig, T. D. (2002).?Intergroup dialogues: An educational model?for cultivating engagement across differences.?Equity & Excellence in Education, 35(1), 7-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