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9 no.4, 2023년, pp.29 - 52
유광재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is research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a young children's engineering-focused STEAM program based on the project approach - a program that constructs components aligned with children's interests in their play through an engineering design process - on their scientific inquiry ability...
교육과학기술부 (2010. 12).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https://www.kucss.or.kr/bbs/data/53239에서 2022년 8월 20일 인출
김민정, 조형숙, 김대욱 (2014). 국내 초등학교 STEAM 교육 연구 현황 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에서의 방향 탐색. 유아교육학회지, 34(4), 139-161. https://doi.org/10.18023/kjece.2014.34.4.007
김성현 (2020). 융합기반 유아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타당화. 한국보육학회지, 20(4), 41-63. https://doi.org/10.21213/kjcec.2020.20.4.41
김소향 (2011). 사전설계, 사진,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블록놀이가 유아의 추론능력, 수학적 능력,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69, 191-211.
김영채 (1999).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김은정, 이정욱 (2009).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기하활동 구성 및 적용효과. 유아교육연구, 29(121), 31-56. https://doi.org/10.18023/KJECE.2009.29.1.002
김창복 (1998).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 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희경 (2022). 유아공학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배미경, 황혜정 (2012).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157-177.
안효빈 (2019).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음악적 창의?융합 역량의 함양: 5~6학년을 대상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민 (2001).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4), 261-283.
이경화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과 그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 탐색. 어린이교육비평, 9(2), 7-33. https://doi.org/10.26834/kscice.2019.9.2.5
이정헌 (2012). STEAM 교육 적용 수업이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미경 (2016). STEAM(융합) 교육을 활용한 수 교육이 유아의 수학적 소양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경미, 이연승 (2018).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 기반을 둔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8(1), 341-366.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1.014
조홍자 (2015). 유아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홍자, 김영옥 (2015). 유아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6), 119-154.
주현정, 조형숙 (2020). 유아를 위한 모래놀이 연계 A-STEAM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과학적 탐구능력,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4(2), 171-199. https://doi.org/10.32349/ECERR.2020.4.24.2.171
최수현 (2020). 재료 탐색에 기초한 메이커 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홍혜경 (2017).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37(4), 157-183.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4.007
황정숙 (1996). 유아 수학교육의 효과적 지도: 구체물 조작에 의한 활동중심과 학습지에 의한 교사중심 교수방법의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Lawrence Ealbaum Associates.
Katehi, L., Pearson, G., & Feder, M. (2009). Engineering in K-12 Education: Under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National Academies Press.
Katz, L. G., & Chard, S. C. (1993). The Project Approach. In J. L. Roopnarine & J. E. Johnson (Eds.), Approache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2nd ed. (pp. 209-222). Merrill.
Martin, D. J. (1999).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2nd ed.). Wadsworth Publishing.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Norton, M. I., Mochon, D., & Ariely, D. (2012). The IKEA effect: When labor leads to lov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22(3), 453-460. https://doi.org/10.1016/j.jcps.2011.08.002
Stone-MacDonald, A., Wendell, K., Douglass, A., & Love, M. L. (2015). Engaging young engineers Teaching problem-solving skills through STEM. Paul H. Brookes Publishing.
Torrance, E. P. (1963). Toward the more human education of gifted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7(4), 135-145. https://doi.org/10.1177/001698626300700401
Torrance, E. P. (1990).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 figural (streamlined) forms A & B. Scholastic Testing Service.
Urban, K. K. (1991).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on childre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4(2), 177-191. https://doi.org/10.1080/10400419109534384
Ward, C. S. (1993). Developmental versus academic mathematics education: Effect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 kindergarten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Vanderbilt University.
Yakman, G. (2008).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upil's Attitudes Towards Technology (PATT-19) Conference: Research on Technology, Innovation, Design & Engineering Teaching. Salt Lake City, Utah.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