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탐색행동 개선을 위한 자기가치확인 기반 그룹코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The effects of group coaching program based on self-affirmation theory to improve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exploration 원문보기

한국심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aching psychology / 코칭, v.7 no.2, 2023년, pp.21 - 46  

권영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에너지 공학부) ,  김면수 (마인드디자인연구소) ,  용정순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기가치확인 이론(self-affirmation theory)을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진로탐색행동 개선을 위한 그룹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서울 소재 대학의 재학생들로, 방학기간 동안 각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한 학생들이었다. 그룹코칭 프로그램은 3주간 주 2회, 총 6회 실시되었고, 1회기의 시간은 2~2.5시간이었다.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자기가치확인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변수와 대학생들의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 18명으로 구성된 실험집단, 비교집단, 무처치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비교한 혼합변량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실험집단인 그룹코칭 참가자들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 참가자들에 비해 긍정심리자본, 진로 자기효능감, 개방성, 문제해결중심 대처 및 진로탐색행동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는 대부분 프로그램 종료 4주 후까지 유지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가 이론이나 현장에 갖는 의의와 시사점, 그리고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aimed to develop and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a group coaching program to improve college students' career exploration behaviors based on the self-affirmation theory. Participants were undergraduate students at a University in Seoul and volunteered in the program during the br...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90)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2). 최근 5년(2017~2021년) 우울증과 불안장애 진료현황 분석[2022년 6월 24일 보도자료]. https://www.hira.or.kr/bbsDummy.do?pgmidHIRAA020041000100&brdScnBltNo4&brdBltNo10627 

  2. 고숙희, 선혜영, 심미영, 탁진국 (2020). 커리어?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경력정체성과?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27(2), 73-100. 

  3. 김미경 (2012). 대학생들의 커리어코칭프로그램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성경 (2003).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2),?215-237. 

  5. 김세정 (2008). 대학생의 통재소재와 역기능적?진로사고에 따른 진로탐색행동. 진로교육연구, 21(2), 93-107. 

  6. 김수현, 임황빈 (2019). 전문대학생의 사회적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 매개효과 검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1), 368-375. 

  7. 김유천, 신인수 (2021). 대학생 진로?커리어 코칭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코칭연구, 14(1), 49-69. 

  8. 김이지, 정신영, 김지애, 김지윤, 이동귀 (2011).?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 대처전략과 진로결정수준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3(4), 971-993. 

  9. 김정량, 김혜연 (2019). 대학생의 학습 및 진로코칭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분석 - 3UP 학습 및 진로코칭을 중심으로 -. 코칭연구, 12(1), 5-32. 

  10. 박미진, 김진희, 정민선 (2009). 취업준비 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10(1), 417-435. 

  11. 박선희, 박현주 (2009).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1), 67-81. 

  12. 박유리, 안세영, 최보영 (2017). 대학생 진로준비행동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4(3), 381-397. 

  13. 방희원, 손승민, 조규판 (2020). 대학생의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 진로동기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547-568. 

  14. 서광열 (2019). 대학생의 진로탐색이 진로결정과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취업진로연구, 9(4), 95-114. 

  15. 서영숙, 정추영 (2016). 진로코칭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12), 138-145. 

  16. 서진숙 (1998).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 측정도구?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7. 신혜진, 김창대 (2002). 스트레스 대처 전략 검사(Coping Strategy Indicator)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4),?919-935. 

  18. 안도희 (2017). 부모의 진로관련 행동과 대학생의 진로탐색 및 진로결정 어려움 간의?관계: 진로결정 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 진로교육연구, 30(1), 201-223. 

  19. 오경화, 탁진국 (2020). 그릿향상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태도성숙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4(1), 21-46. 

  20. 유계숙, 신동우 (2013). 대학생의 학업?취업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 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14(6), 3849-3869. 

  21. 윤정진, 김경은 (2012). 대학생의 외향성, 경험에의 개방성과 창의성이 학교생활적응에?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3(2), 117-128. 

  22. 이기학, 이학주 (2000). 대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 정도에 대한 예언 변인으로서의 자기 - 효능감 효과 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1), 127-136. 

  23. 이윤선 (2022). 대학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진로탐색행동과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직업과 자격 연구, 11(3), 65-82. 

  24. 이은희 (2004).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건강, 9(1), 25-48. 

  25. 이현주 (2001). 대학생의 심리 사회적 특성과?진로탐색활동의 인과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5(3), 257-280. 

  26. 이현주 (2008). 대학생의 성별 및 사회불안 수준에 따른 진로개방성, 진로탐색활동, 진로정체감의 차이. 교육학연구, 46, 79-99. 

  27. 임성우, 정헌식, 송민선 (2021). 대학생들의 긍정심리자본과 교수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4), 386-395. 

  28. 임정섭, 최영임, 김교헌 (2013). 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와 진로성숙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2), 429-454. 

  29. 임태홍 (2014). 한국판 긍정심리자본척도(KPPC) 타당화 검증. 코칭능력개발지, 16(3),?157-166. 

  30. 전미리, 김봉환 (2018). 사회인지 진로 자기관리 모형에 따른 부모진로지지와 대학생의?성실성?개방성 및 진로탐색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0(2),?443-462. 

  31. 정미경 (2015).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결정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구 안암교육학연구), 21(3), 85-106. 

  32. 정승환, 송계영 (2019). 대학생 선후배간 코칭의 효과성 분석: 대학생활적응,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결정수준을 중심으로. 코칭연구, 12(4), 35-57. 

  33. 조규판, 주희진 (2009). 에니어그램을 활용한?진로탐색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273-291. 

  34. 조성진 (2014). 코칭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현장실험연구. 코칭능력개발지,?16(1), 87-96. 

  35. 조성진 (2018). 코칭 효과 검증을 위한 현장실험연구: 코칭과자아존중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 직업교육연구, 37(5), 101-121. 

  36. 조지연, 탁진국 (2016). 긍정심리기반 강점 코칭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영향. 청소년학연구, 23(1), 279-304. 

  37. 최동선, 정철영 (2003).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동기 요인 및 애착의 관계 분석. 직업교육연구, 22, 115-142. 

  38. 최옥현, 김봉환 (2006). 대학생의 진로낙관성과?진로적응성: Career Futures Inventory (CFI)?의 타당화 연구. 상담학연구, 7(3), 821-833. 

  39. 탁진국, 임그린, 정재희 (2014). 행복증진을 위한 긍정심리기반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1),?139-166. 

  40. Amirkhan, J. H. (1990). A factor analytically?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59(5), 1066-1074. 

  41. Baluku, M. M., Mugabi, E. N., Nansamba, J.,?Matagi, L., Onderi, P., & Otto, K. (2021).?Psychological capital and career outcomes?among final year university students: The?mediating role of career engagement and?perceived employ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Applied Positive Psychology, 6, 55-80. 

  42. Belle, M. A., Antwi, C. O., Ntim, S. Y.,?Affum-Osei, E., & Ren, J. (2022). Am I?gonna get a job? Graduating students'?psychological capital, coping styles, and employment anxiety. Journal of Career?Development, 49(5), 1122-1136. 

  43. Betz, N. E., & Hackett, G. (1986). Applications of?Self-Efficacy Theory to Understanding Career?Choice Behavior.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Psychology, 4(3), 279-289. 

  44.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45. Blascovich, J., & Tomaka, J. (1996). The?bopsychosocial model of arousal regulation.?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8, 1-51. 

  46. Blustein, D. L. (1997). A context-rich perspective?of career exploration across the life roles. The?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3), 260-274. 

  47. Brady, S. T., Reeves, S. L., Garcia, J.,?Purdie-Vaughns, V., Cook, J. E., TaborskyBarba, S., Tomasetti, S., Davis, E. M., &?Cohen, G. L. (2016). The psychology of the?affirmed learner: Spontaneous self-affirmation?in the face of stress. Journal of Educational?Psychology, 108(3), 353-373. 

  48. Churchill, S., Jessop, D. C., Green, R., & Harris,?P. R. (2018). Self-affirmation improves self-control over snacking among participants low?in eating self-efficacy. Appetite, 123, 264-268. 

  49. Cohen, G. L., & Sherman, D. K. (2014). The?psychology of change: Self-affirmation and?social psychological intervention. The Annual?Review of Psychology, 65, 333-371. 

  50. Correll, J., Spencer, S. J., & Zanna, M. P. (2004).?An affirmed self and an open mind:?Self-affirmation and sensitivity to argument?strength.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Psychology, 40(3), 350-356. 

  51. Creswell, J. D., Welch, W. T., Taylor, S. E.,?Sherman, D. K., Gruenewald, T. L., Mann,?T. (2005). Affirmation of personal values?buffers neuroendocrine and psychological stress?responses. Psychological Science, 16(11), 846-851. 

  52. Dutcher, J. M., Eisenberger, N. I., Woo, H.,?Klein, W. M. P., Harris, P. R., Levine, J. M.,?& Creswell, J. D. (2020). Neural mechanisms?of self-affirmation's stress buffering effects.?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15(10),?1086-1096. 

  53. Dyer, J. G., & McGuinness, T. M. (1996).?Resilience: Analysis of the concept. Archives of?Psychiatric Nursing, 10(5), 276-282. 

  54. Emanuel, A. S., Howell, J. L., Taber, J. M.,?Ferrer, R. A., Klein, W. M. P., & Harris,?P. R. (2018). Spontaneous self-affirmation?is associated with psychological well-being:?Evidence from a US national adult survey?sample.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3(1),?95-102. 

  55. Epton, T., & Harris, P. R. (2008). Self-affirmation?promotes health behavior change. Health?Psychology, 27(6), 746-752. 

  56. Epton, T., Harris, P. R., Kane, R., van Koningsbruggen, G. M., & Sheeran, P. (2015).?The impact of self-affirmation on health-behavior change: A meta-analysis. Health?Psychology, 34(3), 187-196. 

  57. Finley, A. J., Crowell, A. L., & Schmeichel, B. J.?(2018). Self-affirmation enhances processing of?negative stimuli among threat-prone individuals.?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13(6), 569-577. 

  58. Gattuso, S. M., Litt, M. D., & Fitzgerald, T. E.?(1992). Coping with gastrointestinal endoscopy:?Self-efficacy enhancement and coping style.?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60(1), 133-139. 

  59. Greenhaus, J. H., Seidel, C., & Marinis, M.?(1983). The impact of expectations and values on job attitud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Human Performance, 31(3), 394-417. 

  60. Heslin, P. A., & Klehe, U. C. (2006). Self-efficacy.?Encyclopedia Of Industrial/Organizational Psychology,?SG Rogelberg, ed, 2, 705-708. 

  61. Howell, A. J. (2017). Self-affirmation theory and?the science of well-being. Journal of Happiness?Studies: An Interdisciplinary Forum on Subjective?Well-Being, 18(1), 293-311. 

  62. Jackson, D. N. (1976). Jackson Personality Inventory?(Manual). Goshen, NY: Research Psychologists?Press. 

  63.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64. Luthans, F., Avey, J. B., Avolio, B. J., Norman,?S. M., & Combs, G. M. (2006). Psychological?capital development: Toward a micro-interven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ur,?27, 387-393. 

  65. Luthans, F., Avolio, B., Avey, J. B., &?Norman, S. (2007). Positive psychological?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al Psychology,?60, 541-572. 

  66. Luthans, B. C., Luthans, K. W., & Jensen, S.?M. (2012). The Impact of business school?students' psychological capital on academic?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87(5), 253-259. 

  67. Martens, A., Johns, M., Greenberg, J., & Schimel,?J. (2006). Combating stereotype threat:?The effect of self-affirmation on women's?intellectual performance. Journal of Experimental?Social Psychology, 42(2), 236-243. 

  68. McCrae, R. R. (1987). Creativity, divergent?thinking, and openness to experience. Journal?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6), 1258-1265 

  69. McCrae, R. R., & John, O. P. (1992). An?introduction to the five-factor model and its?applic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60, 175-215. 

  70. Pauketat, J. V. T., Moons, W. G., Chen, J. M.,?Mackie, D. M., & Sherman, D. K. (2016).?Self-affirmation and affective forecasting:?Affirmation reduces the anticipated impact of?negative events. Motivation and Emotion, 40(5),?750-759. 

  71. Peterson, C. (2000). The future of optimism.?American Psychologist, 55(1), 44-55. 

  72. Riolli, L., Savicki, V., & Richards, J. (2012).?Psychological capital as a buffer to student?stress. Psychology, 3(12), 1202-1207. 

  73. Robitschek, C., & Cook, S. W. (1999). The?influence of personal growth initiative and?coping styles on career exploration and?vocational identity. Journal of Vocational?Behavior, 54(1), 127-141. 

  74. Roth, S., & Cohen, L. J. (1986). Approach,?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Psychologist, 41(7), 813-819. 

  75. Schmeichel, B. J., & Vohs, K. (2009).?Self-affirmation and self-control: Affirming core values counteracts ego depletion.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6(4), 770-782. 

  76. Seligman, M. E. P. (2006). Learned optimism: How?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New York:?Knopf. 

  77. Sharouni, T. J., McClymont, R. G., Alcorn, C.,?Rebar, A. L., Law, K. H., Jackson, B.,?Caltabiano, N., & Dimmock, J. A. (2022).?Within-and between-person relationships?between spontaneous self-affirmations, coping?style, and wellbeing. Stress and health: Journal?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Investigation of?Stress, 38(5), 940-949. 

  78. Sherman, D. K., Bunyan, D. P., Creswell, J.?D., & Jaremka, L. M. (2009). Psychological?vulnerability and stress: The effects of self-affirmation on sympathetic nervous system?responses to naturalistic stressors. Health?Psychology, 28(5), 554-562. 

  79. Sherman, D. K., & Cohen, G. L. (2006). The?psychology of self-defense: Self-affirmation?theory. In M. P. Zanna (Ed.), Advances in?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8 (p.?183-242). Elsevier Academic Press. 

  80. Sherman, D. K., & Hartson, K. A. (2011).?Reconciling self-protection with self-improvement: Self-affirmation theory. In M.?D. Alicke & C. Sedikides (Eds.), Handbook of?self-enhancement and self-protection (pp. 128-151).?The Guilford Press. 

  81. Sherman, D. K., Hartson, K. A., Binning, K. R.,?Purdie-Vaughns, V., Garcia, J., TaborskyBarba, S., Tomassetti, S., Nussbaum, A. D.,?& Cohen, G. L. (2013). Deflecting the?trajectory and changing the narrative: How?self-affirmation affects academic performance?and motivation under identity threat. Journal?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4(4),?591-618. 

  82. Sherman, D. A. K., Nelson, L. D., & Steele, C.?M. (2000). Do messages about health risks?threaten the self? Increasing the acceptance of?threatening health messages via self-affirmation.?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9),?1046-1058. 

  83. Siegel, P. A., Scillitoe, J., & Parks-Yancy, R.?(2005). Reducing the tendency to self-handicap:?The effect of self-affirmation. Journal of?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1(6), 589-597. 

  84. Siu, O., Bakker, A., & Jiang, X. (2014).?Psychological capital among university?students: Relationships with study engagement?and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Happiness?Studies, 15(4), 979-994. 

  85. Snyder, C. R., Harris, C., Anderson, J. R.,?Holleran, S. A., Irving, L. M., Sigmon, S.?T., Yoshinobu, L., Gibb, J., Langelle, C., &?Harney, P. (1991). The will and the ways:?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dividual-differences measure of hope.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4), 570-585. 

  86. Solberg, V. S., Good, G. E., & Nord, D. (1994).?Career search self-efficacy: Ripe for applications?and intervention programming. Journal of?Career Development, 21, 63-72. 

  87. Steele, C. M. (1988). The psychology of?self-affirmation: Sustaining the integrity of?the self.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experimental psychology (Vol. 21, pp. 261-302).?San Diego, CA: Academic Press. 

  88.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Vocational Behavior, 22(1), 63-81. 

  89. Wakslak, C. J., & Trope, Y. (2009). Cognitive?consequences of affirming the self: The?relationship between self-affirmation and?object construal.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Psychology, 45(4), 927-932. 

  90. You, D., Hettie, G., Darnall, B. & Ziadni, M.?(2023). Spontaneous self-affirmation: an adaptive coping strategy for people with?chronic pain. Scandinavian Journal of Pain.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