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심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aching psychology / 코칭, v.7 no.2, 2023년, pp.47 - 74
김현진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김태희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a group coaching program to promote metacognitive learning ability in an academic context for adult learners enrolled at a distance university. The topics and objectives of the group coaching program focused on understanding and applying the...
김경령, 서은희 (2014).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28(4), 665-692.
김동심, 김실희 (2017). 학업복귀 성인학습자의?자기조절학습 및 성취도 예측변인 검증. 평생학습사회, 13(4), 129-150.
김동일, 라수현, 이혜은 (2016). 메타인지전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7(3), 21-48.
김세진, 이희승 (2022). 개념 및 범주 학습에서?수행 피드백과 메타인지적 활동이 학습전략 효과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36(1), 1-25.
김수란 (2017). 중학생 대상 학교 학업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8(3), 147-178.
김아영, 박인영 (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교육학연구, 39(1), 95-123.
김아영, 주지은, 정소영 (2005). 수학성취 수준별 집단의 성취도와 학습전략 사용 및 변화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훈련 프로그램의?효과. 교육심리연구, 19(3), 677-698.
김은영 (2022). 학습공동체 질문생성이 학습전략, 질문저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종합연구, 20(4), 1-23.
김현아, 김현진(2011).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7(3), 51-78.
김현진 (2022).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성취도 변화 유형에 따른 학업동기 변인 차이분석. 평생학습사회, 18(3), 1-27.
대학알리미 (2022). 2021년 재학생 수 및 중도탈락 학생 현황. https://www.academyinfo.go.kr/index.do (검색일: 2022. 5. 15)
송고은 (2020). 메타인지 활용측면에서 본 대학생 및 성인학습자의 언어학습 특성 고찰: 해외 연구를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53, 151-174.
신종호, 최효식 (2005). 메타인지검사 방법의?측정학적 특성 연구. 교육심리연구, 19(3),?615-631.
마현희 (2022). 간호대학생 메타인지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해빈, 신태섭 (2016). 저소득층 청소년의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비저소득층 청소년과의 비교를?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4(2), 307-332.
배진희, 조혜승, 김경일 (2015). 메타인지 정확성의 발달 차이 연구. 인지과학, 26(1),?53-67.
박찬규 (2022). 내재적 동기, 초인지학습전략과?학업성취도의 관계분석. 영어영문학연구, 64(2), 151-171.
서영숙, 정추영 (2018). 메타인지 교수학습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협력적?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9(12), 383-392.
안다휘, 이승희 (2018). 대학생의 학습전략 효과성 인지, 선호 및 활용. 교육심리연구, 32(3), 321-353.
이명숙 (2016). 메타인지능력이 대학생활적응과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교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779-798.
이재신 (2008). 메타인지 전략 훈련이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논총 29(1), 127-146.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이충현 (2022). 정신치료에 있어 관점의 문제와 메타인지- 철학상담의 세계관과 애착이론의 내적작동모델을 중심으로 -. 인문학연구, 50, 377-413.
이희경 (2014). 코칭심리 워크북. 서울: 학지사.
임선아, 정윤정 (2013). 메타분석을 통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검증.?교육학연구, 51(3), 83-105.
임이랑 (2019).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전략이 저성취 대학생의 학업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문화포럼, 60, 117-146.
장소은, 김소영, 박남희 (2019). 간호대학생의?메타인지, 의사소통능력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5(4), 448-458.
장태석, 윤서진 (2021). 엘리트 운동선수를 위한 수행 중 메타인지 척도의 타당성 검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84, 351-361.
전주성, 최은혜 (2010). 두려움과 좌절을 넘어서: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정서적 경험이해하기. 평생교육학연구, 16(2), 93-116.
정여원, 민혜영 (2019). 개념지도를 활용한 팀기반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5(3), 277-288.
정영란 (2016). 사이버대학에서의 재등록률 영향 요인 분석. 교육방법연구, 28(4), 791-814.
정영란, 김시온 (2012). 중,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1), 125-144.
정은경 (2020). 코칭심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조성연 (2008). 성인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증진 프로그램 개발. 평생학습사회, 4(1), 23-48.
주영주, 정보경, 함유경 (2014).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러닝에서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4), 127-147.
최송아, 손현국, 손영우 (2012). 성실성, 인지능력, 메타인지 능력이 학습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1),?221-238.
최윤정 (2018). 성인학습 및 상담론. 서울: 학지사.
최희선, 이희승 (2020). 학습간격과 학습방법이?읽기자료의 지연기억수행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학연구, 33(1), 169-196.
현승훈, 신종호 (2020). 학업적 실패상황에서?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라 부적정서가 학업적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34(2), 421-445.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rtoszewski, B. L., & Gurung, R. A. (2015).?Comparing the relationship of learning?techniques and exam score. Scholarship of?Teaching and Learning in Psychology, 1(3),?219-228.
Bjork, R. A., Dunlosky, J., & Kornell, N. (2013).?Self-regulated learning: Beliefs, techniques, and?illus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4(1),?417-444.
de Fatima Goulao, M. (2014). The relationship?betwee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ults' learners. Athens Journal of?Education, 1(3), 237-246.
Delclos, V. R. & Harrington, C. (1991). Effects of?strategy monitoring and proactive instruction on children's problem-solving performance.?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 35-42.
Dignath, C., & Buttner, G. (2008). Components?of Fostering Self-Regulated Learning among?Students. A Meta-Analysis on Intervention?Studies at Primary and Secondary School?Level. Metacognition and Learning, 3, 231-264.
Flavell, J. H. (1976). Metacognitive aspects of?problem solving. The Nature of Intelligence, 12, 231-235.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monitoring. American Psychologist, 34, 906-911.
Garner, R. (1987). Metacognition and reading?comprehension. Norwood, NJ: Ablex Publishing.
Jacobs, J. E. & Paris, S. G. (1987). Children's?metacognition about reading: Issues in?definition, measurement, and instruction.?Educational Psychologist, 22, 255-278.
Karpicke, J. D., Butler, A. C., & Roediger, H. L.?(2009). Metacognitive strategies in student?learning: Do students practise retrieval when?they study on their own?. Memory, 17(4),?471-479.
Komarraju, M., & Nadler, D. (2013). Self-efficacy?and academic achievement: Why do implicit?beliefs, goals, and effort regulation matter?.?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67-72.
Knowles, M., Holton III, E., & Swanson, R.?(1998). The adult learner: The definitive classic?in adult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San Diego, CA: Elsevier.
OECD. Stat (2017). http://stats.oecd.org/, Adult?education and learning: Non-formal education.
Pintrich, P. R. (2000). The role of goal orientation?in self-regulated learning. In M. Boekaerts, P.?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self-regulation, research, and applications (pp.?451-502). Orlando, FL: Academic Press.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82(1), 33-40.
Pintrich, P. R., Smith, D. A. F., Garcia, T., &?Mckeachie, W. J. (1993). Reliability and?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3(3), 801-813.
Schraw, G. (1998). Promoting general?metacognitive awareness. Instructional Science,?26, 113-125.
Schraw, G. & Moshman, D. (1995). Metacognitive?theories. Educational Psychological Review, 7, 351-371.
Schraw, G., & Dennison, R. S. (1994). Assessing?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educational psychology, 19(4), 460-475.
Roelle, J., Schmidt, E. M., Buchau, A., &?Berthold, K. (2017). Effects of informing?learners about the dangers of making?overconfident judgments of learning. J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109(1), 99-117.
Rose, J., & Steen, S. (2014). The achieving success everyday group counseling model: fostering?resiliency in middle school students. Professional?School Counseling, 18(1), 28-37.
Taghani, A., & Razavi, M. R. (2022). The effect?of metacognitive skills training of study?strategies on academic self-efficacy and?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of?female students in Taybad. Current Psychology,?41, 8784-8792.
Veenman, M. V. J., & Spaans, M. A. (2005).?Relation between intellectual and metacognitive?skills: Age and task differences. Learning and?Individual Differences, 15, 159-176.
Veenman, M. V., Wilhelm, P., & Beishuizen, J. J.?(2004). The relation between intellectual and?metacognitive skills from a developmental?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4(1),?89-109.
Winne, P. H. (2018). Cognition and metacognition?within self-regulated learning. In D. H.?Schunk & J. A. Greene (Eds.), Handbook of?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36-48).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Winne, P. H., & Hadwin, A. F. (2008). The weave of motivation and self-regulated?learning. In D. H. Schunk & B. J.?Zimmerman (Eds.), Motivation and self-regulated?learning: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pp.?297-314). Lawrence Erlbaum Associates?Publishers.
Xu, W. (2015). The effects of metacognitive?strategies training on metacognitive strategy use and language achievement in distance?education setting in China. 평생학습사회, 11(2), 373-396.
Zhang, X., & Guo, L. (2020). Cognitive and?metacognitive reading strategies training in?EFL reading. Advance in Social Science, Education?and Humanities Research, 428, 110-114.
Zimmerman, M. A. (1990). Taking aim on empowerment research: On the distinction?between individual and psychological?conception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psychology, 18(1), 169-177.
Zimmerman, B. J., & Marinez-Pons, M. (1990).?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