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예 게임에서 힐링의 특성을 갖는 사용자 경험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User Experience with Healing Characteristics in Horticultural Gam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4, 2023년, pp.1 - 7  

황민경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원예치료 효과를 가상 공간에서 원예 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하여 선정된 8가지의 원예 게임을 Lazzro의 4가지 재미 요소 이론을 활용하여 힐링 게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원예 활동이 포함된 힐링 게임은 모두 'Serious Fun'과 'Easy Fun'을 중심으로 개발되었으며, 'Hard Fun'과 'People Fun' 요소도 적절하게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원예 활동이 실제 원예 활동과의 연계성이 높으면 원예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게임들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원예 힐링 게임을 디자인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user experience elements with healing game characteristics in eight horticultural games based on Lazro's theory of four fun elements, aiming to use horticultural treatment effects as basic data for horticultural game design. The games were found to be developed around "Serious Fu...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3)

  1. Chun-Ho Pak, "Horticultural Therapy in Korea",?Horticulture Abstracts, Vol. 39, No. 1, pp. 35-36, May?2021. 

  2. Mi-Jeong Jang, Jin-Min Rhie, "Connective Possibil ity?of Eco Therapy in Interior Therapy: focusing o n?integrative psychotherapy", Journal of the Korea n?Society of Floral Art & Design, The Korean Soci ety of?Floral Art & Design, Vol. 40, No. 40, pp. 3-2 4. Feb?2019. 

  3. Mi-A Jung, Hyung-Won Jung, "Analysis of Educational?Elements of Educational Online Games - Focused on?Real Farm Games -",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Industry Association,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Association, Vol. 14, No. 3, pp. 173-180, Apr 2020.?DOI: https://doi.org/10.21184/jkeia.2020.4.14.3. 173 

  4. Hye-Seon Son, Jun-Seong Lee, Ju-Hyung Jung,?Moon-Wook Ryu, "Mobile Healing Game Based Stress?Relaxation System", Proceedings of Symposium of?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Information Sciences,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No.6, pp.?850-851, June 2022. 

  5. Sung-Je Lee, Sang-Joon Bae, "A Study on the Concept?and Characteristics of 'Healing Games': Focusing on?Comparison with Medical Serious Games", Journal of?the Korea Contents Assocation,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Vol.21, No.4, pp. 744-761, Apr 2021.?DOI: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744 

  6. Sun-A Park, Moon-Sun Jeong, Myung-woo Lee, "An?Analysis of the Healing Effects of Forest Therapy and?Horticultural Therap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of Landscape Architecture, Vol. 43, No. 3, pp. 43-51,?June 2015.?DOI: http://dx.doi.org/10.9715/KILA.2015.43.3.043 

  7. Ho-In Kang, Hae-Won Byun, "Study on Healing Game?based on Lazzro's 'Four Keys to Fun'", Journal of?Korea Game Society, Korea Game Society, Vol.18,?No.6, pp. 39-48, Dec 2018.?DOI: http://dx.doi.org/10.7583/JKGS.2018.18.6.39 

  8. DOI: https://www.gamet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816 

  9. Mi-Ri Son, Eu-Jean Jang, Go-Un Han, Chun-Ho P ak,?"The Effect of Emotional Stabilization and Stre ss?through the Flower Design Horticultural Progra m for?Woman High School Student", Journal of People, Plants,?and Environment, Society For Pe ople, Plants, And?Environment, Vol. 16, No. 3, pp. 1 46-146, June 2013.?DOI: http://dx.doi.org/10.11628/ ksppe.2013.16.3.119 

  10. Hyang-Hee1 Kim, Bong-Sil Choi, Ji-Eun Sung, "Effects?of a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for Patients with?Mental Illness",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31, No.2,?pp.219-229, June 2022.?DOI: https://doi.org/10.12934/jkpmhn.2022.31.2.219 

  11. Sung-Jun Park, "From Ludus to healing contents,?virtual tour and game : Focusing on Ludus and?Pres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Glocal Culture,?Vol. 9, No.2, pp. 63-81, Dec 2020. 

  12. Ik-Lyul Bae1, Ji-Ah Song, "Effects of Healing Beats?program on patients' anxiety, stress, syst olic blood?pressure, heart rate and Bis Index after epidural?blocking :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 ration Society,?Vol. 21, No. 7, pp. 54-65, July 2020.?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7.54 

  13. Jae-Ho Ma, Chang-Su Kim, Hyun-Sook Ahn, "A Study?on User Characteristics and Social Comme rce Factors?that Impact Repurchase Intentions in Mobile Social?Commerce",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Information Technology, Vol.14, No.7, pp. 139-154,?July 2016.?DOI: http://dx.doi.org/10.14 801/jkiit.2016.14.7.13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