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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웹드라마 클리셰 분석을 통한 스토리 추천 개발
Development of Story Recommendation through Character Web Drama Cliché Analysi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4, 2023년, pp.17 - 22  

이현수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본 연구는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캐릭터 웹드라마의 장르를 분석하여 언어 모델 GPT를 통한 스토리 추천 개발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웹드라마에서도 반복되는 비슷한 클리셰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본 연구에서는 공통된 이야기 구조(클리셰)를 분석하여 숙련되지 않은 영상 제작자도 손쉽게 캐릭터 웹드라마를 제작할 수 있도록 대표적인 이야기 구조를 정형화하여 제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10대에게 가장 인기있는 장르인 학원 로맨스 장르 웹드라마의 클리셰를 기승전결에 따라 목록화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분석하여 목록화한 클리셰를 지피티에게 학습시켜 사용자를 위한 스토리 추천 매커니즘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웹콘텐츠의 데이터베이스 소비론의 입장에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의 수용을 통해 대중의 인기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genres of popular character web dramas and studied the development of story recommendations through the language model GPT.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confirmed that similar cliches are repeated in web dramas. In this study, a common story structure (cliché) was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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