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 웹드라마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program development for character web drama prod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591 - 596  

이현수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민하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서지원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조성진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이종원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0대 1인 미디어 제작자를 중점으로 하여 쉽고 편리하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나타난 10대 제작자들의 요구사항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GPT를 활용한 감정 및 행동 추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렌더링 과정에서는 OpenCV와 FFmpeg를 사용하여 오디오와 영상을 결합하여 최종 영상을 생성하였다. 영상 제작에 전문성이 없는 10대 사용자들은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웹드라마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하고, GPT의 도움을 받아 감정과 행동을 추천받을 수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편집 및 연출에 전문성이 없는 10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양질의 영상 제작을 돕고, 영상 제작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주며, 1인 미디어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모바일이나 세로해상도 버전의 영상을 고려한 영상 제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program that can produce videos easily and conveniently, focusing on teenage media producers. Through user research, we identified the needs and problems of teenage producers, and implemented a character customization function desired by users and an emotion and action recomme...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5)

  1. J. H. Park. "Status and development potential of?the domestic single-person media market,"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KIET), Vol.223, pp.44-53, 2017. 

  2. Media & Future Institute, https://welcon.kocca.kr/cmm/fms/CrawlingFileDown.do?atchFileIdFILE_ea2038dd-4e98-4b14-9ec9-41aed99a2d35&fileSn1. 

  3. KOCCA(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A survey on individual media contents creator in korea," Industry White paper, Vol.5, No.3, pp.83, 2021. 

  4. S. H. Pyo, S. I. Kim, "A study on video production behavior of teenage creator,"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SDPM), Vol.17, No.4, pp. 319-325, 2019. 

  5. T. Brown, "Language models are few-shot learners,"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3(NeurlPS), pp. 1877-1901, 2020.?DOI: 10.48550/arXiv.2005.14165 

  6. Hye-Yoon Song, "15-34ages YouTube Creator?Video Usage Behavior and Recognition Research Report," University tomorrow 20's lab, 2018. 

  7. Hyungji-Elite, "Product Consumption Propensity?in Youth Video Content," 2018. 

  8. J. W. Seo, J. Y. Kim, "An Analysis of Uncanny?Valley Effects in Virtual Character Graphics -?Focusing on the character modeling of Unreal?Engine Marketplace -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23, No.1, pp. 1-6, 2023. DOI: 10.7236/JIIBC.2023.23.1.1 

  9. K. H. Kang, "User segmentation research for mobile phone user interface customization," Master's Theses, Ewha Womans University, pp.38-50, 2008. 

  10. S. H. Song, "An Analysis on the Relation between MMORPG [Aion] Player Types and Character Customizing," Master's Theses, Hongik University, pp.21-30, 2009. 

  11. O'Brien, L., Murnane, J., "An investigation into?how avatar appearance can affect interactions in?a virtual world,"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and Humanistic Computing, Vol. 1, No. 2, pp.192-202, 2009. 

  12. S. H. Jung, W. B. Lee and B. P. Kyung,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Based on Physiognomy - Focused on AION Character Creation System -," The Korea Game Society, Vol.10, No.6,?3-14, 2010. 

  13. K. T. Nam, "A Study on Game Character Personality Model Considering the Interaction," Journal of Korean Game Society, Vol. 20, No. 2, p?p.27-34, 2020. 

  14. H. S.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Content through Natural Language Processing Deep Learning Model Emotion Analysi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Technology(JCCT), Vol.9, No.4, pp.687-692, 2023.?DOI: 10.17703/JCCT.2023.9.4 687 

  15. J. W. Seo, "A Study on Lip Sync and Facial Expression Development in Low Polygon Character Animatio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on Culture Technology(JCCT), Vol.9 No.4, pp.409-414, 2023. DOI: 10.17703/JCCT.2023.9.4 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