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등호의 관계적 이해를 강조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노티싱 분석
Analysis of student noticing in a lesson that emphasizing relational understanding of equals sig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2 no.3, 2023년, pp.341 - 362  

이유진 (대전흥룡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등호의 관계적 이해를 강조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노티싱을 초점의 중심, 집중하는 상호작용, 수학 과제, 수학 활동의 본질의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지도방안을 등호를 처음 도입하는 1학년 덧셈과 뺄셈 단원에 적용하여 등호의 관계적 이해를 강조한 수업을 실행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의 노티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제 수업 맥락에서 초점의 중심은 등식의 구조와 과제 형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교실 관행 등에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학생이 등호를 관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특정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크기가 같은 두 양에 주목하는 경우와 양변의 관계에 주목하는 경우 등식을 관계적으로 추론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등식에 대한 학생의 노티싱은 등식을 추론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등호의 지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tudent noticing in a lesson that emphasized relational understanding of equal signs for first graders from four aspects: centers of focus, focusing interactions, mathematical tasks, and nature of the mathematical activity. Specifically, the instructional factors that emphasize t...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31)

  1. Blanton, M., Levi, L., Crites, T., & Dougherty, B. (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algebraic thinking for teaching mathematics in?grades 3-5. NCTM. 

  2. Blanton, M., Otalora, Y., Brizuela, B. M., Gardiner, A. M., Sawrey, K. B., Gibbins, A., & Kim, Y. (2018). Exploring kindergarten students' early?understandings of the equal sig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0(3), 167-201. https://doi.org/10.1080/10986065.2018.1474534 

  3. Campbell, T. G., & Yeo, S. (2023). Student noticing of collaborative practices: exploring how college students notice during small group interactions?in math.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3, 405-423. https://doi.org/10.1007/s10649-023-10206-3 

  4. Cowie, B., Harrison, C., & Willis, J. (2018). Supporting teacher responsiveness in assessment for learning through disciplined noticing. The?Curriculum Journal, 29(4), 464-478. https://doi.org/10.1080/09585176.2018.1481442 

  5. Dominguez, H. (2019). Theorizing reciprocal noticing with non-dominant students in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2(1), 75-89. https://doi.org/10.1007/s10649-019-09896-5 

  6. Donovan, A. M., Stephens, A., Alapala, B., Monday, A., Szkudlarek, E., Alibali, M. W., & Matthews, P. G. (2022). Is a substitute the same??Learning from lessons centering different relational conceptions of the equal sign. ZDM-Mathematics Education, 54(6), 1199-1213. https://doi.org/10.1007/s11858-022-01405-y 

  7. Hohensee, C. (2016). Student noticing in classroom settings: A process underlying influences on prior ways of reasoning. The Journal of?Mathematics Behavior, 42, 69-91. https://doi.org/10.1016/j.jmathb.2016.03.002 

  8. Hunter, J., & Miller, J. (2022). The use of cultural contexts for patterning tasks: Supporting young diverse students to identify structures and?generalize. ZDM-Mathematics Education, 54(6), 1349-1362. https://doi.org/10.1007/s11858-022-01386-y 

  9. Jacobs, V. R., Lamb, L. L., & Philipp, R. A. (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Education, 41(2), 169-202.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1.2.0169 

  10. Jones, S. R., Long, N. E., & Becnel, J. J. (2022). Design of virtual reality modules for multivariable calculus and an examination of student noticing?within them.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2), 219-242. https://doi.org/10.1080/14794802.2022.2045625 

  11. Kaiser, G., Busse, A., Hoth, J., Konig, J., & Blomeke, S. (2015). About the complexities of video-based assessments: Theoretical and?methodological approaches to overcoming shortcomings of research on teachers'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Education, 13, 369-387. https://doi.org/10.1007/s10763-015-9616-7 

  12. Kim, J. S., Choi, J. Y., & Pang, J. S. (2016). How do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 ''? Performance on various item types.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1), 79-101. 

  13. Kim, S. H., & Pang, J. S. (2023). An analysis of lessons emphasizing the relational understanding of the equal sign in introducing addition and?subtrac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6(1), 63-86. https://doi.org/10.54340/kseme.2022.27.1.4 

  14. Kieran, C. (1981). Concepts associated with the equality symbo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3), 317-326. https://doi.org/10.1007/BF00311062 

  15. Konig, J., Santagata, R., Scheiner, T., Adleff, A. K., Yang, X., & Kaiser, G. (2022). Teacher noticing: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conceptualizations, research designs, and findings on learning to notice. Educational Research Review, 36, 100453. https://doi.org/10.1016/j.edurev.2022.100453 

  16. Lobato, J., Hohensee, C., & Rhodehamel, B. (2013). Students' mathematical notic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4(5), 809-850.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4.5.0809 

  17. Lee, J. A., & Lee, S. J. (2019). Mathematical noticing of two prospective secondary teachers in the course of planning, implementing, and reflecting?on lessons. School Mathematics, 21(3), 561-589. https://doi.org/10.29275/sm.2019.09.21.3.561 

  18. Lee, S. J., & Park, J. H. (2018). Mathematical noticing of prospectiv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in graphing functions through analyzing the?task dialogue. School Mathematics, 20(3), 425-443. https://doi.org/10.29275/sm.2018.09.20.3.425 

  19. Mason, J. (2015). Responding in-the-moment: Learning to prepare for the unexpected.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7(2), 110-127. https://doi.org/10.1080/14794802.2015.1031272 

  20. Matthews, P., Rittle-Johnson, B., McEldoon, K., & Taylor, R. (2012). Measure for measure: What combining diverse measures reveals about?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equal sign as an indicator of mathematical equali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3(3), 316-350.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3.3.0316 

  21. McNeil, N. M., Fyfe, E. R., & Dunwiddie, A. E. (2015). Arithmetic practice can be modified to promote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 equivalence.?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7(2), 423-426. https://doi.org/10.1037/a0037687 

  22. Molina, M., & Ambrose, R. (2008). From an operational to a relational conception of the equal sign. Thirds graders' developing algebraic?thinking. Focus o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30(1), 61-80. 

  23. Pang, J. S., Kwon, M. S., & Sunwoo, J. (2017). Trends and issues in research on noticing in mathematics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19(4),?795-817. 

  24. Pang, J. S., & Lee, Y. J. (2022). An analysis of teachers' knowledge on the strategies for understanding and solving equations by fourth graders. The?Mathematical Education, 61(1), 109-126. https://doi.org/10.7468/Matheus.2022.61.1.109 

  25. Ryu, K., Jung, J. W., Kim, Y. S., & Kim, H. B. (2018). Understand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Park Young Sa 

  26. Son, T. K., & Hwang, S. H. (2021). Examining teachers' noticing competency on students' problem-solving strategies: Focusing on errors in fraction?addition and subtraction with uncommon denominators problems. The Mathematical Education, 60(2), 229-247. https://doi.org/10.7468/Matheus.2021.60.2.229 

  27. Stephens, A. C., Knuth, E. J., Blanton, M. L., Isler, I., Gardiner, A. M., & Marum, T. (2013). Equation structure and the meaning of the equal sign:?The impact of task selection in eliciting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s.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2(2), 173-182. https://doi.org/10.1016/j.jmathb.2013.02.001 

  28.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and Teacher Education, 10(4), 571-596. 

  29. van Es, E. A., & Sherin, M. G. (2006). How different video club designs support teachers in "learning to notice". Journal of Computing in Teacher?Education, 22(4), 125-135. https://doi.org/10.1080/10402454.2006.10784548 

  30. Wilkie, K. J. (2022). Generalization of quadratic figural patterns: Shifts in student noticing.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65, 100917.?https://doi.org/10.1016/j.jmathb.2021.100917 

  31. Yin, R. K. (201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5th ed.). Sag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