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의 실제
Teaching Practices Emphasizing Mathematical Argument for Fifth Grad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4, 2023년, pp.257 - 275  

황지남 (용이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을 설계 및 구현하여 수업의 실제를 분석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을 1) 패턴 주목하기, 2) 추측 분명히 나타내기, 3) 시각적 모델로 표현하기, 4) 표현에 근거한 논증하기, 5) 비교 및 대조하기 5단계로 구성한 다음, 연속된 홀수의 합은 제곱수임을 주제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실제 수업 과정에서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수업의 흐름을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instruction emphasizing mathematical argument for fifth-grade students and analyzed the teaching practice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related to instruction emphasizing mathematical argument, we organized a teaching model of five phases that explain why...

주제어

표/그림 (21)

참고문헌 (24)

  1. 강완, 백석윤, 전인호, 이경화, 김연, 이미연, 윤동선,?백종숙, 강태석, 송정환, 이정, 도주원, 이주영, 김봉준, 정희선, 김경미, 이정민, 권혜현, 임다원, ... 이윤경(2023). 수학 4-1. 대교. 

  2.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3. 방정숙, 선우진(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패턴 지도방안에 대한 분석. 초등수학교육,?19(1), 1-18. 

  4. Campbell, T. G., Boyle, J. D., & King, S. (2020).?Proof and argumentation in K-12 mathematics:?A review of conceptions, content, and support.?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in Science and Technology, 51(5), 754-774. 

  5. Cervantes-Barraza, J., Cabanas-Sanchez, G., &?Reid, D. (2019). Complex argumentation in?elementary school. PNA, 13(4), 221-246. 

  6.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https://learning.ccsso.org/wp-content/uploads/2022/11/ADA-Compliant-Math-Standards.pdf 

  7. Conner, A., Singletary, L. M., Smith, R. C.,?Wagner, P. A., & Francisco, R. T. (2014).?Teacher support for collective argumentation: A?framework for examining how teachers support?students' engagement in mathematical activities.?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6(3),?401-429. 

  8. Department for Education. (2013). Mathematics:?programmes of study: key Stages 1 and 2?(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Retrieved from?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239129/PRIMARY_national_curriculum_-_Mathematics.pdf 

  9. Inglis, M., Mejia-Ramos, J. P., & Simpson, A.?(2007). Modelling mathematical argumentation:?The importance of qualification. Educational?Studies in Mathematics, 66(1), 3-21. 

  10. Knipping, C., & Reid, D. (2019). Argumentation?analysis for early career researchers. In G.?Kaiser & N. Presmeg (Eds.), Compendium for?early career researchers in mathematics?education (pp. 3-31). Springer. 

  11. Krummheuer, G. (1995). The ethnography of?argumentation. In P. Cobb, & H. Bauersfeld?(Eds.), The emergence of mathematical meaning:?Interaction in classroom cultures (pp. 229-269).?Lawrence Erlbaum Associates. 

  12. Lannin, J., Ellis, A. B., & Elliott, R. (2011).?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reasoning for teaching mathematics in?prekindergarten-grade 8. In R. M. Zbiek (Ed.),?Essential understandings series. National Council?of Teachers of Mathematics. 

  13. Reuter, F. (2023). Explorative mathematical?argument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for?identifying and analysing argumentation processes?in early mathematics learning. Educational?Studies in Mathematics, 112(3), 415-435. 

  14. Russell, S. J., Schifter, D., Kasman, R., Bastable, V.,?& Higgins, T. (2017). But why does it work??Mathematical argument in the elementary grades.?Heinemann. 

  15. Schifter, D., & Russell, S. J. (2020). A model for?teaching mathematical argument at the elementary?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in?Mathematics, Special Issue, 15-28. 

  16. Shinno, Y., Miyakawa, T., Iwasaki, H., Kunimune,?S., Mizoguchi, T., Ishii, T., & Abe, Y. (2018).?Challenges in curriculum development for?mathematical proof in secondary school: Cultural?dimensions to be considered. For the Learning of?Mathematics, 38(1), 26-30. 

  17. Spinillo, A. G., Lautert, S. L., & Borba, R. (2021).?Mathematical reasoning of children and adults.?Springer. 

  18. Stylianides, A. J. (2016). Proving in the elementary?classroom. Oxford University Press. 

  19. Stylianides, G. J. (2008). An analytic framework of?reasoning-and-proving. For the Learning of?Mathematics, 28(1), 9-16. 

  20. Stylianides, G. J., & Silver, E. A. (2010).?Reasoning-and-proving in school mathematics:?The case of pattern identification. In D. A.?Stylianou, M. L. Blanton, & E. J. Knuth (Eds.),?Teaching and learning proof across the grades:?A K-16 perspective (pp. 235-249). Routledge. 

  21. Toulmin, S. (2003). The uses of argument.?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Van Eemeren, F. H., Grootendorst, R., &?Henkemans, F. S. (1996). Fundamentals of?argumentation theory. A handbook of historical?backgrounds and contemporary developments.?Lawrence Erlbaum Associates. 

  23. Van Ness, C. K., & Maher, C. A. (2019). Analysis?of the argumentation of nine-year-olds engaged?in discourse about comparing fraction models. The?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53, 13-41. 

  24. Zhuang, Y., & Conner, A. (2022). Secondary?mathematics teachers' use of students' incorrect?answers in supporting collective argumentation.?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24.?https://doi.org/10.1080/10986065.2022.20679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