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학생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 제시방식과 이미지 제시방식이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text and image presenting method on Chinese college students'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 in video learning environ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 제시방식이 학습자의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때 텍스트 제시방식은 2~3단어로 구성된 짧은 문장형태와 키워드형태로 구분하였고, 이미지 제시방식은 상세정보와 관계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와 관계정보만을 표현하는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실험연구를 위해 중국 형태대학교 1학년 167명을 텍스트와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른 4가지 유형의 동영상 집단에 무선배정한 후 학습하게 하였다. 분석하기 위해 SPSS 25.0을 사용하여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짧은 문장형태로 텍스트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상세정보와 관계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관계정보만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짧은 문장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한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종속변인 평균이 가장 높았다. 반면에,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한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종속변인 평균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자 내레이션이 포함된 동영상을 설계할 때 이미지와 텍스트의 제시할 때 시사점을 준다.
본 연구는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 제시방식이 학습자의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때 텍스트 제시방식은 2~3단어로 구성된 짧은 문장형태와 키워드형태로 구분하였고, 이미지 제시방식은 상세정보와 관계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와 관계정보만을 표현하는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실험연구를 위해 중국 형태대학교 1학년 167명을 텍스트와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른 4가지 유형의 동영상 집단에 무선배정한 후 학습하게 하였다. 분석하기 위해 SPSS 25.0을 사용하여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짧은 문장형태로 텍스트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상세정보와 관계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관계정보만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짧은 문장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한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종속변인 평균이 가장 높았다. 반면에,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한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종속변인 평균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자 내레이션이 포함된 동영상을 설계할 때 이미지와 텍스트의 제시할 때 시사점을 준다.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text and image presenting methods in video lectures on students'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The text presenting methods include forming short sentences of 2 or 3 words or using key words, while image presenting methods include image...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text and image presenting methods in video lectures on students'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The text presenting methods include forming short sentences of 2 or 3 words or using key words, while image presenting methods include images featuring both detailed and related information as well as images containing only related information. 167 first year students from Xingtai University were selected as experimental participants. Groups of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engage in four types of video.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group presented with video forms of short sentences had higher statistical significance compared to the group experiencing the key word method. Second,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group presented with video forms of only related information had higher statistical significance compared to the group experiencing the presenting method of both detailed and related information. That is, the mean values of dependent variables for groups of short form text and only related information were highest. In contrast, the mean values of dependent variables for groups of key words and both detailed and related information were the lowest.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text and image presenting methods in video lectures on students'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The text presenting methods include forming short sentences of 2 or 3 words or using key words, while image presenting methods include images featuring both detailed and related information as well as images containing only related information. 167 first year students from Xingtai University were selected as experimental participants. Groups of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engage in four types of video.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group presented with video forms of short sentences had higher statistical significance compared to the group experiencing the key word method. Second,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of group presented with video forms of only related information had higher statistical significance compared to the group experiencing the presenting method of both detailed and related information. That is, the mean values of dependent variables for groups of short form text and only related information were highest. In contrast, the mean values of dependent variables for groups of key words and both detailed and related information were the low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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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이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차이를 실험을 통해 탐색하였다. 텍스트의 제시방식은 짧은 문장 형태의 텍스트와 키워드형 텍스트로 구분하였고, 이미지 제시방식은 관계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포함하는 이미지와 관계정보만을 포함하는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근거로 본 연구의 목적은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에 따른 학습몰입, 학습 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Mayer(2005)는 멀티미디어 학습인지이론을 고찰한 결과, 강의 동영상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동영상을 설계할 때, 동영상 화면 안에 학습내용에 대한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4].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이 학습하는 동영상을 설계할 때 프레젠테이션 화면에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모두 포함시키는 일반적 상황을 가정하고, 텍스트 제시방식과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라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제안 방법
동영상 제작에는 컴퓨터 관련 과목을 강의하는 교수 1명을 섭외하여 사물인터넷 관련 내용을 선정하여 동일한 교수자 내레이션을 입혀서 제작하였다. 강의 동영상은 3회에 걸친 수정‧보완작업을 거쳐 교육공학 전문가에게 최종 검토를 받아 최종 수정하였다.
각 문항은 2점씩이나 1점으로 배점하여 10점 만점으로 산출되었다. 개발 후 정보기술개론 담당교수 2명에게 타당도 검사를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각 문항은 2점씩이나 1점으로 배점하여 10점 만점으로 산출되었다. 개발 후 정보기술개론 담당교수 2명에게 타당도 검사를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관련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검사는 정보기술개론 과목에서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주요 용어 및 기초적인 개념을 묻는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2점씩이나 1점으로 배점하여 10점 만점으로 산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짧은 문장 텍스트를 접한 집단이 키워드 텍스트를 접한 집단보다 교수자의 내레이션과 화면 텍스트의 불일치(discrepancy) 를 덜 느낀다는 Yue, Bjork, & Bjork(2013)의 선행연구를 지지한다고 볼 수 있다[21]. 그러므로 동영상 화면에 텍스트를 제시할 때에는 키워드만 제시하기 보다는 2~3 단어로 구성된 형태의 짧은 텍스트를 제시할 것을 제안한다.
동영상 강의를 학습한 실험집단에 따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단 간 사전지식 동질성 검사를 실시했다. 일원배치분석 결과, <Table 2>와 같이 사전지식 평균은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F=.
실험에 사용된 4개 유형의 동영상은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만 다를 뿐 교수자 내레이션은 모두 같은 내용과 분량으로 구성되었다. 동영상 제작에는 컴퓨터 관련 과목을 강의하는 교수 1명을 섭외하여 사물인터넷 관련 내용을 선정하여 동일한 교수자 내레이션을 입혀서 제작하였다. 강의 동영상은 3회에 걸친 수정‧보완작업을 거쳐 교육공학 전문가에게 최종 검토를 받아 최종 수정하였다.
안내 후 모든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물인터넷에 대한 사전지식 수준 진단 후 자신이 배정된 유형의 동영상이 있는 URL에 접속하여 동영상 학습을 진행하였다. 동영상 학습이 종료된 후 곧바로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실험 설계된 4개의 동영상 유형에 따라 연구 참가자들이 실험 처치 전 사물인터넷에 관한 사전지식 수준이 집단 간 동질한지를 확인을 위해 학습 내용과 관련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검사는 정보기술개론 과목에서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주요 용어 및 기초적인 개념을 묻는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분석을 위해 먼저 종속변인 간 적절한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Table 3>과 같이 종속 변인 간 상관관계는 .
사물인터넷에 대한 동영상 학습내용의 기억과 이해를 측정할 수 있는 4문항, 응용력을 측정할 수 있는 3문항으로 총 7문항이 개발되었다. 각 문항은 사전지식 검사도구와 같은 난이도에 따라 차등 배점하여 10점 만점으로 산출된다.
연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슬라이드의 내레이션의 단어와 동일한 2-3개 단어로 구성된 단순한 형식의 문장 텍스트와 그림을 제시하였다. 통제집단에는 슬라이드에 내레이션과 그림만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실험의 내용과 순서를 참가자들에게 상세하게 안내하였다. 안내 후 모든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물인터넷에 대한 사전지식 수준 진단 후 자신이 배정된 유형의 동영상이 있는 URL에 접속하여 동영상 학습을 진행하였다. 동영상 학습이 종료된 후 곧바로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를 측정하였다.
반면에 Mayer와 Johnson(2008) 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화면에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데 의문을 제기하고 실험연구를 하였다. 연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슬라이드의 내레이션의 단어와 동일한 2-3개 단어로 구성된 단순한 형식의 문장 텍스트와 그림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이 서로 다른 강의 동영상을 4개 유형으로 설계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각 유형의 동영상 학습 집단에 무작위로 배정되어, 4 개의 실험집단으로 구성되었다.
Sombatteera와 Kalyuga(2012)는 슬라이드에 제시되는 텍스트 유형의 학습효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하였다. 첫 번째 그룹에는 내레이션과 동일한 텍스트를 제시하였고, 두 번째 그룹에는 내레이션의 주요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짧은 문장을 제시하였고, 세 번째 그룹에는 내레이션의 주요 개념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두 번째 방식에서 가장 높은 학습 결과가 나타났다[7].
그리고 동영상의 학습 주제는 교양강좌인 정보기술개론에서 다루는 사물인터넷으로, 슬라이드의 구조는 Garner 등(2009)의 슬라이드 구조 중 상위주제와 하위주제 및 이미지의 구조를 선택하였다[2]. 텍스트 제시방식은 교수자 내레이션의 주요 아이디어를 간단하고 짧은 텍스트로 제시하는 방식과 키워드 제시방식으로 구분하였다[6, 7].
통해 탐색하였다. 텍스트의 제시방식은 짧은 문장 형태의 텍스트와 키워드형 텍스트로 구분하였고, 이미지 제시방식은 관계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포함하는 이미지와 관계정보만을 포함하는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업성취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학습한 내용의 파지와 전이를 측정하기 위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사물인터넷에 대한 동영상 학습내용의 기억과 이해를 측정할 수 있는 4문항, 응용력을 측정할 수 있는 3문항으로 총 7문항이 개발되었다.
대상 데이터
선정하였다. 또한 동영상 강의 수강경험이 연구 결과에 편향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동영상 강의 수강경험이 없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실험에 참가한 학생은 중국 하북성 형태대학교 1학년 초등교육 전공자로 강의 동영상의 주제가 ‘사물인터넷’이므로 컴퓨터를 세부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을 제외하고 선정하였다. 또한 동영상 강의 수강경험이 연구 결과에 편향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동영상 강의 수강경험이 없는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동영상은 대학 강의 동영상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인 슬라이드 프레젠테이션과 교수자 내레이션이 함께 제시되는 형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동영상의 학습 주제는 교양강좌인 정보기술개론에서 다루는 사물인터넷으로, 슬라이드의 구조는 Garner 등(2009)의 슬라이드 구조 중 상위주제와 하위주제 및 이미지의 구조를 선택하였다[2].
본 연구의 실험은 2019년 12월 23일부터 2020년 1 월 8일 사이에 진행되었다. 실험은 전산실에서 진행되었으며, 각 집단에는 2명의 실험자를 투입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4개 유형의 동영상은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만 다를 뿐 교수자 내레이션은 모두 같은 내용과 분량으로 구성되었다. 동영상 제작에는 컴퓨터 관련 과목을 강의하는 교수 1명을 섭외하여 사물인터넷 관련 내용을 선정하여 동일한 교수자 내레이션을 입혀서 제작하였다.
8일 사이에 진행되었다. 실험은 전산실에서 진행되었으며, 각 집단에는 2명의 실험자를 투입하였다. 이들은 실험의 내용과 순서를 참가자들에게 상세하게 안내하였다.
데이터처리
종속변인별로 어떠한 상호작용 유형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종속변인에서 B형 동영상 학습 집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A형 동영상 학습 집단, C형 동영상 학습 집단, D형 동영상 학습 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학습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Shin(2002)이 개발한 학습만족도 문항을 엄한숙(2016)이 번역하여 연구에 사용한 것을 활용하였다[15, 20]. 이 척도는 총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며 검사 도구의 Cronbach's α 계수는 .
학습몰입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Agarwal과 Karahanna(2000)가 개발한 학습몰입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개발한 김민선(2017)의 학습몰입 문항을 도구로 사용하였다. 척도는 일시적 왜곡 2문항, 집중 5문항, 즐거움 3문항, 통제감 2문항, 호기심 2문항으로 총 1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18-19].
성능/효과
05)로 나타나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라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종속변인의 차이 검정 결과, 학습몰입은 F=3.987, 학습만족은 F=4.964, 학업성취는 F=9.099 로 모두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동영상 학습에서 관계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표현한 이미지를 제시하는 것이 관계정보만 표현한 이미지를 제시하는 것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001)로 나타나 텍스트 제시방식에 따라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종속변인의 차이검정 결과, 학습몰입은 F=19.616, 학습만족은 F=32.803, 학업성취는 F=33.630으로 모두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동영상에서 짧은 문장 텍스트를 제시하는 것이 키워드만 제시하는 것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특별히 학업성취의 경우 A형과 C형은 동일하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의 평균은 짧은 문장의 텍스트와 관계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를 제시한 동영상을 학습한 학생들이 가장 높았고, 키워드 형태 텍스트와 관계정보만을 제시한 동영상을 학습한 학생들이 가장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영상 학습에서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른 종속 변인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와 같이 Wilks’ Lambda 통계량이 .945(F=3.189, p<.05)로 나타나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라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 제시방식에 따른 종속 변인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와 같이 Wilks’ Lambda 통계량이 .785(F=14.879, p<.001)로 나타나 텍스트 제시방식에 따라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원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와 같이 Wilks’ Lambda 통계량이 .563(F=11.579, p<.001)로 나타나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른 동영상 강의는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관계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으로 학습한 집단이 관계정보만 제시된 동영상으로 학습한 집단보다 높은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를 보였다.
확인하기 위하여 사후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종속변인에서 B형 동영상 학습 집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A형 동영상 학습 집단, C형 동영상 학습 집단, D형 동영상 학습 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학업성취의 경우 A형과 C형은 동일하게 나타났다.
셋째, 텍스트 제시방식과 이미지 제시방식의 상호작용은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짧은 문장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된 이미지를 포함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은 반면,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되도록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가장 낮았다.
통제집단에는 슬라이드에 내레이션과 그림만을 제시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지식의 전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지식의 파지 설험에서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6]. Sombatteera와 Kalyuga(2012)는 슬라이드에 제시되는 텍스트 유형의 학습효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하였다.
그러므로 강의 동영상을 설계할 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가 상세 정보인지 관계 정보인지에 따라 그림의 유형을 선택하고 제시한다면 학습자가 중요한 텍스트를 처리, 기억, 회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볼 때, 동영상 화면에 이미지를 제시할 때 교수자 내레이션의 주요 내용 중 관계정보만을 제시하는 방식보다 관계정보와 세부정보를 모두 이미지로 제시하는 방식이 학습에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연구 결과 두 번째 방식에서 가장 높은 학습 결과가 나타났다[7].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볼 때, 동영상 화면에 텍스트를 제시할 때 교수자 내레이션의 주요 내용을 키워드 방식으로 나열하여 제시하는 것보다는 짧은 문장으로 제시하는 방식이 학습에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일원배치분석 결과, 와 같이 사전지식 평균은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F=.612, p>.05).
즉 관계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으로 학습한 집단이 관계정보만 제시된 동영상으로 학습한 집단보다 높은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를 보였다. 이는 Waddill과 McDaniel(1992)의 다양한 이미지가 기억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보였다. 즉 짧은 문장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된 이미지를 포함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은 반면,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되도록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텍스트 제시방식과 이미지 제시방식의 상호작용에 따라 동영상 학습자들의 학습효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결과는 동영상에서 많은 분량의 텍스트가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6, 7]. 즉, 프레젠테이션 동영상 학습에서 학습 내용의 주요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짧은 텍스트를 적용하여 제시한 집단이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키워드 중심의 텍스트를 사용한 집단보다 학습에 긍정적이고 높은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짧은 문장 텍스트를 접한 집단이 키워드 텍스트를 접한 집단보다 교수자의 내레이션과 화면 텍스트의 불일치(discrepancy) 를 덜 느낀다는 Yue, Bjork, & Bjork(2013)의 선행연구를 지지한다고 볼 수 있다[21].
첫째, 텍스트 제시방식에 따른 동영상 강의는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짧은 문장 형태의 텍스트가 제시된 동영상으로 학습한 집단이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를 포함한 동영상으로 학습한 집단보다 높은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를 보였다.
후속연구
설명하는 그림으로 구분할 수 있다[3]. 강의 동영상을 설계할 때 두 가지 그림 유형을 다 사용하는지, 하나만 사용하는지에 따라 학습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 경험적인 실험연구가 필요하다. Mayer(2005)는 멀티미디어 학습인지이론을 고찰한 결과, 강의 동영상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동영상을 설계할 때, 동영상 화면 안에 학습내용에 대한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4].
본 연구의 후속연구를 위해 교수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출연하는 강의 동영상으로 실험해볼 것을 제안한다. 최근 교수자의 전신, 상반신, 얼굴만을 출연시키는 등 교수자 출연방식을 다양화하고 있는데, 이를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볼 것을 제안한다.
최근 교수자의 전신, 상반신, 얼굴만을 출연시키는 등 교수자 출연방식을 다양화하고 있는데, 이를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의 상호작용 효과를 볼 것을 제안한다.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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