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대학생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 제시방식과 이미지 제시방식이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text and image presenting method on Chinese college students'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 in video 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633 - 640  

장정 (형태대학교 교육학과) ,  제혜금 (전주대학교 경영학과) ,  김보경 (전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 제시방식이 학습자의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때 텍스트 제시방식은 2~3단어로 구성된 짧은 문장형태와 키워드형태로 구분하였고, 이미지 제시방식은 상세정보와 관계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와 관계정보만을 표현하는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실험연구를 위해 중국 형태대학교 1학년 167명을 텍스트와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른 4가지 유형의 동영상 집단에 무선배정한 후 학습하게 하였다. 분석하기 위해 SPSS 25.0을 사용하여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짧은 문장형태로 텍스트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상세정보와 관계정보를 모두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이 관계정보만 표현하는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보다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짧은 문장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한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종속변인 평균이 가장 높았다. 반면에, 키워드 형태의 텍스트와 관계정보만 표현한 이미지가 제시된 동영상을 학습한 집단의 종속변인 평균이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자 내레이션이 포함된 동영상을 설계할 때 이미지와 텍스트의 제시할 때 시사점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text and image presenting methods in video lectures on students'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outcomes. The text presenting methods include forming short sentences of 2 or 3 words or using key words, while image presenting methods include imag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이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차이를 실험을 통해 탐색하였다. 텍스트의 제시방식은 짧은 문장 형태의 텍스트와 키워드형 텍스트로 구분하였고, 이미지 제시방식은 관계정보와 상세정보를 모두 포함하는 이미지와 관계정보만을 포함하는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을 근거로 본 연구의 목적은 동영상 학습에서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시방식에 따른 학습몰입, 학습 만족,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Mayer(2005)는 멀티미디어 학습인지이론을 고찰한 결과, 강의 동영상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동영상을 설계할 때, 동영상 화면 안에 학습내용에 대한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4].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이 학습하는 동영상을 설계할 때 프레젠테이션 화면에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모두 포함시키는 일반적 상황을 가정하고, 텍스트 제시방식과 이미지 제시방식에 따라 학습몰입, 학습만족, 학업성취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C. Atkinson, R. E. Mayer, Five ways to reduce PowerPoint overload," Creative Commons, 1(1), 1-15. 2004. https://www.indezine.com/stuff/atkinsonmaye.pdf 

  2. J. K. Garner, M. Alley, A. F. Gaudelli, S. E. Zappe, Common Use of Power Point versus the Assertion- Evidence Structure, Technical Communication, 56(4), 331-345. 2009. https://doi.org/10.2190/PNXA-4078-M1H9-8BRJ 

  3. P. J. Waddill, M. A. McDaniel, Pictorial enhancement of text memory: Limitations imposed by picture type and comprehension skill, Memory & Cognition, 20(5), 472-482. 1992. https://doi.org/10.3758/BF03199580 

  4. R. E. Mayer, Cognitive theory of multimedia learning, The Combridge Handbook of Multimedia Learning, 41, 31-48. 2005. https://doi.org/10.1017/CBO9780511816819 

  5. R. Moreno, R. E. Mayer, Verbal redundancy in multimedia learning: When reading helps liste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1), 156-163. 2002. https://doi.org/10.1037/0022-0663.94.1.156 

  6. R. E. Mayer, C. I. Johnson, Revising the redundancy principle in multimedia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2), 380-386. 2008. https://doi.org/10.1037/0022-0663.100.2.380 

  7. S. Sombatteera, S. Kalyuga, When dual sensory mode with limited text presentation enhance learning,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69, 2022-2026. 2012. https://doi.org/10.1016/j.sbspro.2012.12.16 

  8. A. M. Glenberg, W. E. Langston, Comprehension of illustrated text: Pictures help to build mental model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1, 129-151. 1992 https://doi.org/10.1016/0749-596X(92)90008-L 

  9. T. Endestad, S. Magnussen, T. Helstrup, Memory for pictures and words following literal and metaphorical decisions,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23(2), 209-216. 2003. https://doi.org/10.2190/PNXA-4078-M1H9-8BRJ 

  10. D. M. McBride, B. Anne Dosher, A comparison of conscious and automatic memory processes for picture and word stimuli: A process dissociation analysis, Consciousness and Cognition, 11(3), 423-460. 2002. https://doi.org/10.1016/S1053-8100(02)00007-7Getrightsandcontent 

  11. G. Sternberg, Conceptual and perceptual factors in the picture superiority effect, European J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18(6), 813-847. 2006. https://doi.org/10.1080/09541440500412361 

  12. S. Rajaram, Remembering and knowing: Two means of access to the personal past, Memory & Cognition, 21(1), 89-102. 1993. https://doi.org/10.3758/BF03211168 

  13. R. N. Carney, J. R. Levin, Pictorial illustrations still improve students' learning from tex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4(1), 5-26. 2002. https://doi.org/10.1023/A:1013176309260 

  14. Peeck, J.(1993). "Increasing picture effects in learning from illustrated text," Learning and Instruction, 3(3), 227-238. https://doi.org/10.1016/0959-4752(93)90006-L 

  15. H. S. Um, Impact of educational video types according to lecturer appearance and video segmentation on learning outcomes, Ph.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016 

  16. P. J. Guo, J. Kim, R. Rubin, How video production affects student engagement: An empirical study of MOOC videos, Proceedings of the First ACM Conference on Learning, 1. 41-50. 2014. https://doi.org/10.1145/2556325.2566239 

  17. S. B. Klein, J. Loftus, J. F. Kihlstrom, R. Aseron, Effects of item-specific and relational information on hypermnesic recal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5(6), 1192-1197. 1989. https://doi.org/10.1037/0278-7393.15.6.1192 

  18. R. Agarwal,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24(4), 665-694. 2000. https://doi.org/10.2307/3250951 

  19. M. S. Kim, A study on relation of visual behavior, learning flow, and learning achievement in video-based learning environ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7. 

  20. N. Shin, Beyond interaction: The relational construct of transactional presence, Open Learning: The Journal of Open Distance and e-Learning, 17(2), 121-137. 2002. https://doi.org/10.1080/02680510220146887 

  21. C. L. Yue, E. L. Bjork, R. A. Bjork, Reducing verbal redundancy in multimedia learning: An undesired desirable difficul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5(2), 266-277, 2013. https://doi.org/10.1037/a0031971 

  22. C. J. Brame, Effective educational videos: Principles and guidelines for maximizing student learning from video content. CBE-Life Sciences Education, 15(4), 1-6, 2016. https://doi.org/10.1187/cbe.16-03-01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