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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AN 네트워크에서의 악의적인 ECU 식별 기술 연구 동향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33 no.4, 2023년, pp.47 - 55  

이세영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최원석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이동훈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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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서 전자제어장치 (Electronic Controller Unit, ECU)를 활용한 혁신으로 운전자들은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경험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차량 내부 ECU 간의 통신을 지원하는 CAN (Controller Area Network)을 대상으로 한 악의적인 침입과 사이버 공격의 위협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특히 자동차 침입 탐지 시스템 (Intrusion Detection System, IDS)의 발전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IDS는 주로 공격을 탐지하는 데 집중되어 있으며, 실제 악의적인 메시지를 전송한 ECU를 정확히 식별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다. 악의적인 ECU를 식별하는 기술은 공격 ECU를 격리시키거나 펌웨어 업데이트 등의 보안 패치를 적용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현재까지 제안된 CAN에서의 악의적인 ECU를 식별하기 위한 기술들에 대해 살펴보고, 비교 분석 및 한계점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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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격 CAN 메시지를 전송한 악의적인 ECU를 식별하는 기술을 통해 악의적인 ECU를 CAN Bus로부터 격리시키거나 위변조된 ECU를 다시 정상 펌웨어로 업데이트하는 등의 공격 탐지 이후 대응이 가능하다. 본 고에서는 현재까지 제안된 CAN에서의 ECU 식별 기술을 살펴보고 각 기술들을 비교하고 이들의 한계점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CAN에서의 악의적인 메시지를 전송한 ECU를 식별하는 ECU 식별 기술에 대해 분석하고 각 기술의 한계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특히, ECU마다의 고유한 하드웨어적 특징과 수집 방법, 활용 방법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하였고, 하드웨어적인 특징을 활용하지 않는 식별 기술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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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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