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Class Using EBS Program on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Environmental Responsible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6 no.2, 2023년, pp.224 - 233  

정지현 (부산교육대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광역시 S초등학교 6학년 4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과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감수성을 유의미하게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학교라는 공간적 제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지구시민들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점을 알려준다는 점과, EBS 교육방송 환경 콘텐츠에서 제안하는 환경 문제를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로 삼아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기대감이라는 정서적인 측면을 기르고, 더 나아가 일상생활, 학교생활에서 환경 문제를 찾아보고 친환경 행동에 참여, 실천하면서 환경감수성이 길러졌다고 생각된다. 둘째,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책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이 지식전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환경과 관련된 시민적 행동, 교육적 행동, 경제적 행동, 신체적 행동, 설득적 행동으로 연결되는 학습을 제안한다는 점과 실천에 참여한 학생들이 서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환경에 대한 책임감이 길러졌다고 판단된다. 셋째,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흥미도, 참여도를 분석한 결과 연구집단 20명의 학생들 중 80%의 학생들이 만족했으며, 90%의 학생들이 수업이 흥미로웠다고 답했다. 또한 수업의 참여도를 묻는 질문에도 85%의 학생들이 열심히 참여했다고 답했다. 학생들이 지식으로만 환경문제를 접하고 끝내는 수업이 아니라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행동에 변화를 주면서 환경문제에 자신이 직접 참여하고 있음을 알게 하였기에 EBS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al classes using EBS program on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environmentally responsible behavior of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this end,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as reconstructed for 6th gr...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18)

  1. 강민정, 류재명(2014). 초등환경교재의 텍스트 구성전략-소구유형이 환경책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2), 95-107. 

  2. 강민정, 류재명, 김종균(2015). 초등학생의 환경정서가?환경책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3(3), 159-174. 

  3. 강지영(2000). 영상자료를 활용한 환경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 자료 제시 전략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4. 김경옥(2002). 환경교육에서의 Hungerford적 '책임있는?환경행동'에 관한 논의.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5(1),?51-67. 

  5. 김민경(2015). 환경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지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환경교육학회지,?28(2), 73-91. 

  6. 김순식, 이용섭(2014).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구계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민감도 및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266-275. 

  7. 김순식, 이용섭(2022). PBL을 적용한 환경글쓰기 수업이?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 및 환경감수성에 미치는?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3), 345-353. 

  8. 김은영(2015). 초등학교 환경수업 실행연구: 환경감수성?관점을 통한 수업 성찰.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문정(2009).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과 열등감 간의 관계?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시원혜(2005). 초등학생의 자연환경 관련 경험이 책임있는 환경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양재식, 남상준(2003). 환경교육 교재의 적합성 분석.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6(2), 65-73. 

  12. 이선혜(2012). 지식채널 프로그램의 초등환경교육 내용?분석 및 활용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이성덕, 김형균(2010). 환경 감수성의 이론적 탐색. 公州敎大論叢, 47(2). 

  14. 이준호(2018). 멸종위기종 다큐멘터리 기반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장필경(2017).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전수옥(2004). 자연의 아름다음에 대한 환경감수성 함양을 위한 환경교육교재 개발 연구-자연환경 영상 및?사진자료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천행남(2023). 초등학생의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과?환경 감수성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하병건, 김용권(2015). 환경관련 체험학습이 초등학생의?환경소양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2), 206-2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