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학교 수학, 영어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for Math and English Low Achiever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성혜
참여연구자 조윤동 , 김명화 , 박태준 , 조호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97
과제고유번호 1105014877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중학교에서 수학, 영어 교과의 학습부진을 해소하고 기초학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총론 및 각론과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학습부진의 개념과 초・중학교의 수학, 영어 학습부진 관련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을 분석하여 초・중학교에서 학습부진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학, 영어 교육과정에서 개선 관련 이슈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외의 학습부진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Abstract

The current study attempted to explore feasible ways of improving the national curriculum and how it is implemented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Korea in order to address the increasingly prevalent problem of underachievement in school. In Chapter Ⅱ,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 the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8
  • Ⅱ. 선행 연구 및 교육과정 분석 ... 33
  • 1. 선행 연구 ... 35
  • 가. 학습부진의 개념 ... 35
  • 나. 수학 학습부진 선행 연구 ... 38
  • 다. 영어 학습부진 선행 연구 ... 40
  • 2. 국가수준 교육과정 분석 ... 42
  • 가. 교육과정 총론 분석 ... 42
  • 나.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 58
  • 다. 영어과 교육과정 분석 ... 65
  • 3. 국외 교육과정에 나타난 학습부진 관리 ... 73
  • 가. 핀란드 ... 73
  • 나. 일본 ... 85
  • 다. 싱가포르 ... 90
  • 라. 요약 ... 100
  • Ⅲ. 초・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05
  • 1.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07
  • 가. 초등학교 수학 교사 설문조사 ... 107
  • 나. 초등학교 학생 설문조사 ... 119
  • 2. 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28
  • 가. 중학교 수학 교사 설문조사 ... 128
  • 나. 중학교 학생 설문조사 ... 140
  • 3. 초・중학교 수학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49
  • 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49
  • 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55
  • Ⅳ. 초・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 ... 165
  • 1. 초등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67
  • 가. 초등학교 교사 설문조사 ... 167
  • 나. 초등학교 학생 설문조사 ... 181
  • 2. 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실태와 교육과정 개선 요구 ... 187
  • 가. 중학교 교사 설문조사 ... 187
  • 나. 중학교 학생 설문조사 ... 200
  • 3. 초・중학교 영어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 208
  • 가.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208
  • 나.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 220
  • Ⅴ. 요약 및 제언 ... 231
  • 1. 요약 ... 233
  • 2. 제언 ... 244
  • 참고문헌 ... 273
  • Abstract ... 285
  • 부 록 ... 289
  • 1.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 설문조사지 ... 291
  • 2. 초등학교 수학 학생용 설문조사지 ... 298
  • 3. 중학교 수학 교사용 설문조사지 ... 302
  • 4. 중학교 수학 학생용 설문조사지 ... 309
  • 5. 초등학교 영어 교사용 설문조사지 ... 313
  • 6. 초등학교 영어 학생용 설문조사지 ... 325
  • 7. 중학교 영어 교사용 설문조사지 ... 330
  • 8. 중학교 영어 학생용 설문조사지 ... 342
  • 끝페이지 ... 345

표/그림 (1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