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적 도제 모델 기반의 Rapid-cycling Brassica rapa 식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Development of Rapid-cycling Brassica rapa Plant Program based on Cognitive Apprenticeship Model and its Application Effec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7 no.2, 2023년, pp.192 - 210  

김재권 (인천과학고등학교) ,  김성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인지적 도제 모델의 교수 단계와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Rapid-cycling Brassica rapa (RcBr)를 활용한 식물 분자생물학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예비교사의 분자생물학 실험에 관한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purple RcBr과 non-purple RcBr 개체의 DFR 유전자 확인'과 'DNA 프로파일링 방법을 이용한 RcBr 개체의 유전적 다형성 부위 확인'의 두 가지 실험 주제를 선정하여 총 8차시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충북 H 대학교 생물교육 전공 2학년 18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분자생물학 지식과 기술 활용에 관한 인지기능과 영역 일반적 메타인지 기능의 향상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에서 제공된 수업흐름도 작성 과제의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인지적 도제 모델 기반의 RcBr 식물 프로그램은 예비교사의 분자생물학 지식 및 기술 활용에 관한 인지기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예비교사의 선행 실험 경험에 따라 고차적 인지기능 향상에 차이를 보였는데, 선행 실험 경험이 없는 예비교사의 고차적 인지기능 향상에 특히 효과적이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또한 영역 일반적 메타인지 기능 중 메타인지적 지식의 과제와 메타인지적 조절의 계획, 점검, 평가 부분의 하위요소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 효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프로그램의 차시별 자기평가 활동이 예비교사의 메타인지적 조절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었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인지적 도제 모델의 식물 프로그램은 예비교사의 분자생물학 실험에 관련된 핵심역량을 키우는데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후속 연구에서 이 교수·학습 자료를 재구성하여 과학교사 연수나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도 메타인지 기능의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develop the plant molecular biology experimental program using Rapid-cycling Brassica rapa (RcBr) based on the teaching steps and teaching methods of the cognitive apprenticeship model and to determine its application effects. In order to improve a subject's cognitive func...

주제어

참고문헌 (28)

  1. Anderson, L. W., Krathwohl, D. R., Airasian, P.?W., Cruikshank, K. A., Mayer, R. E.,?Pintrich, P. R., Raths, J., & Wittrock, M. C.?(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York: Longman. 

  2. Charney, J., Hmelo-Silver, C. E., Sofer, W.,?Neigeborn, L., Coletta, S., & Nemeroff, M.?(2007). Cognitive apprenticeship in science?through immersion in laboratory practices.?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2), 195-213. 

  3. Doran, C., & Cameron, R. J. (1995). Learning?about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in?Practice, 11(2), 15-23. 

  4. Flavell, J. H. (1976). Meta-cognitive aspects of?problem solving. In L. Resnick (Ed.), The?nature of expertise. Hillsdale, NJ: LEA. 

  5. Jager, B. D., Jansen, M., & Reezigt, R. (2005).?The development of metacognition in?primary school learning environment.?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Improvement, 16(2), 179-196. 

  6. Jarvis, P. (2006). Towards a comprehensive?theory of human learning. New York, NY:?Routledge. 

  7. Jeon, S. Y., & Yu, K. W. (2011). A qualitative?study on resistance to learning in adult?education contexts. Korea University?Institute of Educational Research, 41, 93-119. 

  8. Jeong, A. J. (2011). The effects of metacognition?strategy based on reflective self-assessment on the understanding of the?genetic concept and meta cognitionability?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Chungbuk, Korea. 

  9. Kang, I. A. (1996). Alternative constructivist?models: cognitive apprenticeships, anchored instruction, and cognitive flexibility theory.?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2(1), 1-19. 

  10. Kang, K. M., & Kim, H. B. (2005). Preservice?secondary biology teachers' understanding?of bio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Biology Education, 33(1),?112-121. 

  11. Kang, S. M., Lee, H. N., Kim, Y. S., & Kim, K.?D. (2008). The perception of in-service?and pre-service science teachers of the?training program, and the practical use of?advanced science laboratory equipment.?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Science Education, 28(8), 880-889. 

  12. Kim, J, I. (2018a). A study of class design for?liberal arts computer convergence class?using cognitive apprentice theory. Journal?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153-160. 

  13. Kim, J. K. (2018b). Development and application?of RcBr plant molecular biology?experiment program for pre-service?teachers based on cognitive apprenticeship?(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Chungbuk, Korea. 

  14. Kim, J. S.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and effect of instructional design model?for e-learning by using cognitive?apprenticeship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Gangwon, Korea. 

  15. Korthagen, F. A. J. (2011). Making teacher?education relevant for practice: the?pedagogy of realistic teacher education.?Orbis Scholae, 5(2), 31-50. 

  16. Lave, J., & Wenger, E. (1989). Situated learning:?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Y:?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Lee, E. J. (2010). A study of direct teaching?strategy of inquiry 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8. Merriam, S. B., Caffarella, R. S., &?Baumgartner, L. M. (2007). Learning in?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San?Francisco, CA: Jossey-Bass. 

  19. Oh, H. S., & Lee J. K. (2011). Development of?nucleosome DNA ladder preparation?experiment from epidermal cells of human?oral cavity. School Science Journal, 5(2),?84-91. 

  20. Park, I. S. (201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of science programs enhancing creative?problem solving skills applying metacognition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Seoul, Korea. 

  21. Park, K. S. (2012). A study on roles of spinster?during embryogenesis of Drosophila and?development of experimental inquiry?activity on regulation of gene expression?in Drosophila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Seoul, Korea. 

  22. Seo, K. H. (2004). The perspectives and?conceptions about good instructional?practice: An interview study of teachers?and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for Curriculum Studies, 22(4), 165-187. 

  23. Seo, H. W. (2023). Cognitive apprenticeship?learning-based media literacy education?research - Focusing on the impact on?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attitudes of undergraduate international?students. Korean Journal of Literacy?Research, 14(2), 139-184. 

  24. Shim, K. C. (2011). Study on perception of?pre-service biology teachers about?bio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of Biology Education, 39(1), 126-134. 

  25. Wendell, D. L., & Pickard, D. (2007). Teaching?human genetics with mustard: Rapid?cycling Brassica rapa (Fast Plants Type) as?a model for human genetics in the?classroom laboratory. CBE-Life Sci. Educ.,?6, 170-185. 

  26. Willams, P. H., & Hill, C. B. (1986). Rapid-cycling population of Brassica rapa. Science, 232, 1385-1389. 

  27. Woo, J. I.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of the laboratory-oriented molecular?biology inquiry program for coherent?understanding of DNA, gene, and protein:?Focusing on ALDH2 polymorphis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8. Woo, J. I., Cho, W. H., & Lee, J. K. (2011).?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ules of?molecular biology experiment for high?school students using the DNA of?epithelial cells in human oral cavity.?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y?Education, 39(3), 439-4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