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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공동 규모 평가를 위한 GPR 탐사 기반의 조사 연구
Investigation Study on Underground Cavity Scale Estimation Based on GPR Exploration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9 no.3, 2023년, pp.737 - 746  

윤병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임한주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김연규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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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도로에서 공동에 의해 지반함몰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인명피해, 구조물의 기능성 저하 및 사회적 간접비용 증가와 같은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도로가 함몰되기 전에, 도로하부의 공동 탐사 및 복구를 통한 지반함몰 방지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착을 통한 공동규모 산정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GPR 기반의 공동규모 확인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실제 도로에서 발생한 공동을 대상으로 GPR 탐사결과와 개착을 통해 공동의 규모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공동의 발생 깊이에 대한 예측결과는 확인공동의 토피고와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공동의 종단 및 횡단 규모 차이를 분석한 결과, GPR 탐사결과가 확인공동에 비하여 매우 크게 예측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도로현장 실험에 있어서, 공동 규모의 차이 및 비율은 일정한 경향을 발견할 수 없었으며, 이는 공동 확인 과정에서 일부 공동의 붕괴 및 함몰과 같은 문제점이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실험 결과로부터 도출된 공동의 규모 비와 산정 식으로 보정된 규모 비를 비교한 결과, 산정식 기반의 경험적 산정 방법을 바탕으로 공동 규모의 정량적 예측이 충분히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Ground subsidence due to cavity can bring about various problems, such as casualties, decrease of the safety of the structures, and indirect social costs. Therefore, ground subsidence should be prevented through the exploration and recovery of the cavity under the pavements. Method: In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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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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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확인된 공동에 대하여 GPR 탐사 결과에 의한 규모와 직접 굴착에 의한 규모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현장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확인된 공동에 대하여 GPR 탐사 결과에 의한 규모와 직접 굴착에 의한 규모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현장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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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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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ark, J.J., Kim, I.D. (2020). "Analysis of the under pavement cavity growth rate using multi-channel GPR?equip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6, No. 1, pp. 6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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