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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천광역시 간선도로의 이산화탄소 배출 특성 연구
Research on CO2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rterial Roads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9 no.1 = no.59, 2023년, pp.184 - 194  

윤병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이승준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황효식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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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본 연구는 온실가스 감축 정책 수립에 앞서 도로별 이산화탄소 배출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분석 방법은 인천광역시의 27개 간선도로축을 대상으로 통행배정모형을 이용한 교통량 및 속도 추정과 이를 적용한 도로축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한 후, 군집분석을 통해 그룹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산화탄소 총배출량, 화물차량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 이산화탄소 총 배출량 대비 화물차량 배출량 비율을 이용한 군집분석 결과, 4개의 군집으로 구분되었다. 각 군집에 포함된 도로별 특성 분석 결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및 화물차량에 의한 영향 수준에 따라 그룹별 특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도로의 이산화탄소 관리는 이산화탄소 배출 특성을 고려한 방안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C02 emissions by road before establishing a policy to reduce greenhouse gas emissions. Method: As for the analysis method, the traffic volume and speed of the road were estimated using the traffic Assignment model targeting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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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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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국가적으로 온실가스의 주범인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전국 지자체에서도 이러한 중앙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춰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송부문 중 도로교통부문에서 각 지자체의 관리가 가능한 주요 도로망에 대하여 이산화탄소 배출 특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인천광역시의 주간선도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방법은 통행배정모형을 이용하여 도로 구간의 교통량과 통행속도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였으며, 이후 클러스터 분석을 통해 각 그룹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의 주간선도로를 대상으로 온실가스의 주요 요인인 이산화탄소 배출량 관리를 위해 도로별 배출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 방법은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통행배정모형을 이용한 교통량 및 통행속도를 추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도로축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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