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개 대학 시나리오 기반 성인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서 PBL 적용 수업 모듈 개발 및 융합적 적용 경험
Development of PBL Application Class Module and Convergence Application Experience in one university Scenario-based Adult Nursing Simulation Training 원문보기

미래기술융합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Technology Convergence, v.2 no.3, 2023년, pp.33 - 41  

정영희 (우송정보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제 중심학습법(PBL, Problem Based Learning)을 적용한 성인간호학 시뮬레이션 실습 모듈 개발과 적용 경험 분석을 통해 수업의 질 향상의 근거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간호학과 68명 학생에 대해 PBL을 접목한 시뮬레이션 실습 모듈 적용 후 만족도, 타당도, 자아성찰지와 강의 평가 등의 양적 질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만족도는 5점 중 4.64점으로, '나는 이 수업을 다른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업 내용의 타당성 검토 항목에 대해 64.7%~100%로 타당하다고 답하였다. 질적 자료 분석으로부터, '생동감 있는 수업 환경과 관련된 몰입감 증대',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로 체화된 지식과 술기의 성장', '팀 기반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상호협업 능력 향상', '상황적 위기 대처 과정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소규모 밀착 지도에 따른 개인의 이해력 향상'의 5개 주제 묶음으로 범주화 되었다.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추후 지속적인 PBL 학습전략 개발 및 다양한 시나리오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mprove the quality of classes through the application experience analysis after applying the adult nursing simulation practice modules with PBL.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such as from satisfaction, validity, self-reflection, and lecture evaluation in 68 nursing students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8)

  1. S. J. Daniel(2020). Education and the COVID-19 pandemic. Prospects, 49(1), 91-96. DOI : 10.1007/s11125-020-09464-3? 

  2. K. S. Kim & J. M. Park. (2022).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including Web-based Simulation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2(2), 81-93.? 

  3. H. S. Kim, E. M. Kim & D. S. Lee. (2021).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Education in School Practice : Focused o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2), 169-178. DOI : 10.5762/KAIS.2021.22.2.169? 

  4. J. Y. Kang.(2020). Simulated Nursing Practice Education in the Ontact Age: A Mixed Methods Case Stud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20(18), 937-957. DOI : 10.22251/jlcci.2020.20.18.937? 

  5. H. S. Song & S. H. Lim.(2019).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First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5), 533-543.? 

  6. S. H. Lim. (2021). Content analysis on online non-face-to-face adult nursing practice experienced by graduating nursing students in the ontact ea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4), 195-205. DOI : 10.5762/KAIS.2021.22.4.195? 

  7. H. J. Kim. (2020). The effects of Pre-brefing Team-based Learning in Standardized Patients Simul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8), 271-279. DOI : 10.14400/JDC.2020.18.8.271? 

  8. O. H. Cho & K. H. Hwang. (2016). The Effect of Education based on Simulation with Proble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7), 640-650. DOI : 10.5392/JKCA2016.16.07.640? 

  9. J. S. Kim, Y. H. Kim.(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6(12), 203-212. DOI : 10.5392/JKCA.2016.16.12.203? 

  10. S. Mi & J. M. Ha.(2008).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3), 225-251.? 

  11. Y. A. Song(2020). Effects of integrative simulatin practice on nursing knowledge,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ability, and immersion in problem-based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6(1), 61-71. DOI : 10.4069/kjwhn.2020.03.15.1.? 

  12. S. M. Bae, K. M. Kim & H. J. Kim(2019). Satisfaction and Content Validity of Learner's Satisfaction Using Problem-Based Learning(PBL): Focusing on Dental Hygiene Department and Clinical Dental Hygiene Departm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5), 651-660. DOI : 10.35873/ajmahs.2019.9.11.058? 

  13. Y. Y. Hwang, M. S. Chu & C. S. Park(2007).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in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B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3(2), 155-161.? 

  14. K. C. Hong(2008).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39(3),79-110.? 

  15. Y. G. Jang. (2021).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dult Learners' Problem-based Learning Teaching Method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6), 3259-3268. DOI : 10.22143/HSS21.12.6.230? 

  16. H. S. Kim, E. M. Kim & D. S. Lee. (2021).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Education in School Practice : Focused o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2), 169-178. DOI : 10.1023/B:EDPR.0000034022.16470.f3? 

  17. Schmidt, H. G., Rotgans, J. I., & Yew, E. H. (2011). The process of problem-based learning: what works and why. Medical education, 45(8), 792-806. DOI : 10.1111/j.1365-2923.2011.04035.x1? 

  18. D. H. Dolmans, S. M. Loyens, H. Marcq & D. Gijbels(2016). Deep and surface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21, 1087-1112. DOI : 10.1007/s10459-015-9645-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